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앨리 Feb 17. 2022

각오 전에 나를 사랑하기

출근길 한 줄

긍정적인 마음 가짐은 단순히 낙관적인 인생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정직하고 균형 잡힌 사고방식'
'성공적인 의식'
'삶을 포용하는 철학'
'바른 행동과 반응하는 능력'이라는
4중의 의미를 지니는 '건강과 부와 성공을 보장하는 마음가짐'이다.
 - 나의 꿈, 나의 인생 中 -



오늘 아침은 유독 아침 운동이 힘든 날이었다. 운동의 강도가 높아져서 힘든 날과는 또 다른 기분이었다. 필라테스 선생님과 운동을 하는 중에도 딴생각만 들었다. '거의 70회를 했는데 아직 이게 안되나? 어젯밤에 먹은 구구콘 때문일까? 식단이 정말 중요한데 또 못 지켰군' 그런 생각들로 가득 찬 상태로 50분간의 운동을 마치고 샤워를 하고 출근 전 카페에 앉았다. 그리고 오늘 아침 나의 반응을 돌아보았다.


자기 계발서의 필독서라 불리는 '나의 꿈, 나의 인생'에서는 성공 철학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우선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마음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우유부단함, 의혹, 공포 이 세 가지를 마음속에서 없애는 것을 말한다. 우유부단함은 결단력 부족으로 야기되고, 여기에 의혹이 더해지면 공포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우유부단함을 조장하는 것은 고민이다. 그래서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자기 신념에 따른다는 굳은 결의. '각오'를 하라고 권한다. 이 각오가 불안에 휩쓸리지 않게 하는 것이다.


각오를 다지는 의지의 힘은 훈련과 습관에 의해 결정된다. 의지의 힘을 써서 나의 마음을 지배하느냐, 마음이 지배 하느냐는 마음에 달려있다. 무엇보다 자기 자신의 참모습을 직면하는 용기만 있으면 자신의 결점을 알고 개선하여 성공할  있다고 말한다. 과거의 실패 중에서 성공의 씨앗을 발견할 수도 있기에 자기 약점만 알고 있으면 어디에서나 배울  있으니 약점이 핑계가 되지 않도록  감추려 말고 있는 그대로 보고 인정하라고 한다.


<긍정적인 (positive)>은 정직, 믿음, 사랑, 성실, 희망, 낙관주의, 용기, 독창성, 관용, 근면, 친절 같은 '플러스' 특성을 가진 힘이다. <마음(mental)>은 기분 혹은 감정의 올바른 태도를 가리킨다. <가짐>, 즉 태도는 자신이나 타인의 입장이나 상황에 대한 감정을 가리킨다.
 - 나의 꿈, 나의 인생 中


오늘, 나에게 필요한 것은 '나는  이렇게 못하지?’ 아니라 '오늘은 몸이  무거우니, 호흡에  집중하며 해보자'라는 마음이었다. 지금 힘든 상황을 인정하고  상태에서 시작하면 되는 것인데 그동안의 시도들마저 의미 없게 만드는 생각들만 가득했다는  반성한다. 각오 전에 내게 필요한 것은 지금 있는 그대로 나를 바라보는 것이었다. 그리고 있는 그대로 나를 바라보기 위해 가장 필요한 ,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이다. '나는 사랑해' 스스로에게 해주는 출근길이다. 나의 마음 상태가 약점이자 핑계가 되지 않도록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냥 하지 마라, 모든 것이 메시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