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근종 환자에게 좋은 음식: 디카페인 유기농 녹차
베란다 창밖을 쳐다보면서 ‘아, 봄도 이제 끝나갈까.’라는 혼잣말을 중얼거렸다. 5월 초, 봄날이라고 이야기하기엔 부산의 산은 하루가 다르게 울창해지고 초록빛 잎사귀 사이에는 싱그러움이 탱탱하게 차오른다. 나까지 덩달아 생기가 돌아 눈으로 잎사귀들을 매만지다 보면 절로 목이 말라온다.
그래서 유리 용기에 녹차 2팩을 우려내 냉장고에 넣어두는 것이 요즘의 아침 모습이다. 1.5L 물병에 녹차를 가득 채워두면 딱 하루 동안의 갈증은 걱정 없다. 시원하게 만들어둔 녹차를 유리잔에 따라 입에 넣으면 목구멍으로 푸른 산이 넘어간다. 물론 뒷산을 쳐다보며 마셔야 한다. 그래야 잔 가득히 산이 담긴다.
본인의 자궁 근종 일기를 쓰는 몇몇 외국 블로거들이 있는데 서너 명은 실제로 자궁 근종을 줄였다는 글을 올리곤 한다. 그들의 노고와 기쁨이 모니터를 통해 전해질 때 나도 언젠간 그런 글을 쓸 수 있겠지?라는 막연한 기대감과 부러움으로 마우스를 긁적거린다. 그리고 ‘부럽다.’라는 말을 하기 전에 나의 식생활과 노력이 어땠는가를 고심하게 된다. 그런 그들의 생활에는 빠짐없이 녹차 이야기가 나온다. 물론 유기농이며 디카페인이라는 전제를 깔고 간다.
녹차에는 식물성 화학물질인 폴리페놀, 그중에서도 카테킨이 풍부하다. 정확히는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pigallocatechin gallate, EGCG)라고 불리며 녹차 전체에서 약 15%를 차지한다고 한다. 녹차 1잔에는 약 50-100mg이 들어있는데 가공방법과 수확시기에 따라 카테킨 함유량이 다르다. 이 카테킨이 난소암, 췌장암 등 암 발생률을 낮추고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알츠하이머형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 아밀로이드 팹티드 단백질의 축적을 억제한다는 사실이 많은 자료를 통해 밝혀졌다. 물론 체지방 분해에도 탁월하다. 그렇다면 녹차가 자궁 근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International Journal of Women’s Health에서 2013년에 발간된 논문에 따르면 녹차가 자궁 근종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한다고 한다. 실험팀은 2cm 이상 크기의 자궁 근종을 가진 18세에서 50세까지 여성 중 39명을 선별해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눴다. 나눠진 그룹은 녹차 압축물과 브라운 라이스로 만든 플라시보제를 각기 4개월 동안 매일 800mg 섭취했다. 피실험자들은 매달 연구팀을 방문하여 자궁 근종으로 인한 증상과 삶의 질(HRQL)에 관한 질문에 답을 해야 했고 최종적으론 초음파를 통해 근종의 크기를 측정했다.
결과를 말하자면 녹차 압축물을 매일 섭취한 22명 중 32.6%는 자궁근종 부피가 줄어들었다. 이에 반해 플라시보제를 섭취한 11명 중 24%는 자궁 근종 부피가 증가했다. 그리고 녹차 압축물을 섭취한 그룹의 인원 중 18%가 플라시보 그룹에 비해 삶의 질(HRQL)이 월등히 좋아지고 근종으로 인한 통증, 증상이 호전되었다.
이집트에서 실시된 이 연구는 표본 집단이 적다는 한계점이 있지만 적지 않은 자료들에서 이 논문을 출처로 자궁 질환과 녹차의 연관성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꽤나 신뢰도 있는 자료라고 판단된다.
식품의약 안전처는 건강기능성 식품으로서 녹차의 카테킨 1일 섭취량을 300~1000mg으로 설정했다. 이는 녹차 3-20잔 정도에 해당하는 양이다. 일본에서는 녹차를 하루 10잔 정도 마셔야 그 기능이 제대로 나타난다는 연구들이 많다. 그래서 일반인은 하루 5잔, 자궁 근종 환자는 8잔 정도 마셔도 무해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임산부는 녹차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아직 여러 의견이 있지만 녹차 속 카테킨이 철분 섭취를 방해한다는 주장이 강하며 그 근거들이 더 많아 이를 신뢰하는 것이 현재로선 바람직하다.
녹차 압축물을 매일 섭취한 22명 중
32.6%는 자궁근종 부피가 줄어들었다.
출처
식품의약 안전처
Treatment of symptomatic uterine fibroids with green tea extract: a pilot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study.
매일 차 한잔씩 마셨더니...: 리얼푸드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 위키피디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우울증, 암까지 예방하는 녹차 한잔의 효능: 조선닷컴
GREEN TEA EXTRACT: A NATURAL APPROACH TO TREATING UTERINE FIBROIDS?: ASK4U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