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rk Dec 11. 2017

X발

Oasis- Whatever

유명 뮤지션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마약 사건. 90년대 오아시스의 멤버 노엘 갤러거도 마약 소지 혐의로 법의 심판을 받은 적이 있다.

유명 락스타가 경찰에게 연행되는 모습을 보고 싶은 오아시스 팬들은 거리에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결국 다 같이 오아시스의 <Wonerwall>을 떼창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에피소드다. 영국 제 2의 국가라고도 볼리는 <Wonderwall>이 울려퍼지자 경찰관과 노엘 모두 당혹했다는 후문. 

케릭터가 분명해 많은 에피소드를 (대부분 재미있게 폭력적인)갖고 있지만오아시스의 음악은 90년대와 2000년대 초 영국 밴드의 자존심이었다. 10cm이하의 남자들에게 희망을 준<Don't look back inanger>도 오아시스의 대표곡이지만 것보다 더 희망찬 노래 <Whatever>을 소개할까 한다.

삼성카드CF에 나온 노래로 유명한 이 노래는 오아시스의 성격과는 다르게 상당히 밝게 뽑힌 곡이다. 물론 대부분의 오아시스 노래는 약간 올드하게밝은 느낌이 많다. 도입부에 나오는 현악기 소리와 뮤비의 멤버들의어색한듯 짓는 미소가 노래와 잘 어울어진다. 싱글로 발매된 이 곡은 영국 차트에 50주간 머물렀다. 이는 오아시스 싱글 중 최장 기록. 나도 뭔가 할 수 있다는 기대감과 자신감을 주는 리듬과 노랫말이 매력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오아시스는 몇 차례 내한한 적이 있는데, 내한 당시 열정적인 한국팬에게 깊은 감동을 받은 노엘은 이렇게 이야기 했다. 

노엘을 가장 잘 표현한 단어는 X발 (Fuck) 아닐까 싶다.



Oasis- whatever


I'm free to be whatever I Whatever I choose 
내가 선택하는 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나는 자유로워
And I'll sing the blues if I want 
내가 부르고 싶다면 블루스를 부르는 거지 

I'm free to say whatever I Whatever I like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는 자유롭게 말할 거야 
If it's wrong or right it's alright 
그게 옳거나 그르거나 상관없어 


Always seems to me You only see what people want you to see 
언제나 너는 네가 보고싶은 사람들만 보는 것 같아 
How long's it gonna be Before we get on the bus 
우리가 버스에 올라타기 전에 얼마나 오랫동안 그래왔지? 
And cause no fuss 
호들갑 떨 필요 없으니까 
Get a grip on yourself 
자신을 좀 억제해 봐 
It dont cost much 
그건 별로 힘든 일도 아니잖아 


Free to be whatever you 
무엇이든지 자유롭게 하면서 살도록 해 
Whatever you say If it comes my way it's alright 
네가 말하는 무엇이든지 나의 길을 이끌어 준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 

You're free to be whatever you Whatever you please 
네가 무엇을 좋아하든지 간에 너는 자유로워 
You can shoot the breeze if you want 
네가 원한다면 너는 얼마든지 큰소리칠 수 있어


It always seems to me You only see what people want you to see 
너는 언제나 네가 보고 싶은 것만 보는 듯 해 
How long's it gonna be Before we get on the bus 
우리가 버스에 올라타기 전에 얼마나 오랫동안 그래왔지? 
And cause no fuss 
호들갑 떨 필요 없으니 
Get a grip on yourself 
자신을 좀 억제해 봐 
It dont cost much 
그건 별로 힘든 일도 아니잖아 


I'm free to be whatever I Whatever I choose 
내가 무엇을 선택하든지 간에 나는 자유로워 
And I'll sing the blues if I want 
내가 그러고 싶다면 나는 블루스를 부를 거야 


Here in my mind 
여기 내 마음속에서 
You know you might find Something that you You thought you once knew 
한때 네가 안다고 생각했던 어떤 것을 너는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몰라 
But now it's all gone 
그러나 지금 모든 것들은 사라져버렸어 
And you know it's no fun 
너도 알다시피 그건 재미없는 일이지 
Yeah I know it's no fun 
그래 나도 알아 그건 재미없는 일이야 
Oh I know it's no fun 
오 난 알아 그건 재미없는 일이야 


I'm free to be whatever I Whatever I choose 
내가 무엇을 선택하든지 간에 나는 자유로워 
And I'll sing the blues if i want 
내가 그러고 싶으면 나는 블루스를 부를 거야 


I'm free to be whatever I Whatever I choose 
내가 무엇을 선택하든지 간에 나는 자유로워 
And I'll sing the blues if i want 
내가 그러고 싶으면 나는 블루스를 부를 거야


Whatever you do 
네가 무슨 일을 하든지 
Whatever you say 
네가 무슨 말을 하든지 
Yeah I know it's alright 
아무런 문제도 없어 

Whatever you do 
네가 무슨 일을 하든지 
Whatever you say 
네가 무슨 말을 하든지 
Yeah I know it's alright 
아무런 문제도 없어 

매거진의 이전글 이름이 참 매력적인 가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