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영킹 Jun 16. 2021

저희와 함께 일할 컨텐츠 마케터를 찾습니다!

스타트업 여성들의 일과 삶에 진심이신 분과 만나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최대 여성 중심 스타트업 커뮤니티 '스여일삶'을 운영하고 있는 스윅(SWIK)의 김지영입니다.


스여일삶은 제가 2017년 11월 스타트업에서 마케터로 일하던 당시 더 많은 스타트업 여성들을 만나고 싶은 마음으로 사이드프로젝트로 시작하게 된 커뮤니티입니다. 그 후 스여일삶을 통해서 정말 좋은 분들, 다양한 기회를 얻게 되었는데요, 이제는 팀원으로서 저와 함께 스여일삶과 저희 회사를 성장시켜나갈 분들을 모시고 싶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왜 '스여일삶'을 운영하는가?


최근 스타트업 생태계에도 다양한 여성 창업가들이 등장하였고, 또 자신의 커리어 패스를 설계하는 데 스타트업 취업을 고려하시는 여성 분들이 많아졌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 창업가의 비중은 전체의 10% 내외로 집계되고 있고, 본투글로벌 리포트에 따르면 여성 팀원이 한 명도 없는 스타트업도 약 15%가 된다고 합니다.

우리는 '스타트업 여성들을 연결하고 힘을 북돋아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가 건강해지는 데 일조한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대한민국 창업가 3명 중 최소 1명이 여성이 되는 그 날까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스타트업, 스타트업과 스타트업을 연결하는 활동을 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더 많은 스타트업들이 젠더 감수성을 갖춘 기업 문화를 만들 수 있기를 바라며 스타트업 여성들의 목소리를 세상에 전하는 일을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스여일삶'이라는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뉴스레터와 유튜브를 통하여 스타트업 여성들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바로 가기 
뉴스레터 아카이빙 페이지 보기 
인터뷰 시리즈 보기 
유튜브 채널 여돕여TV 보기 
공식 홈페이지 가기



현재까지 스여일삶 커뮤니티는 페이스북 그룹에 약 5,700명의 멤버들이 가입되어 있고, 뉴스레터 구독자 수는 약 3,600명, 유튜브 구독자 수는 150명 정도입니다. (2021년 6월 기준)


누군가에게는 큰 숫자일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부족한 숫자일 수도 있지만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점과 다른 어떤 커뮤니티 / 뉴스레터에 비해 활발하게 인터랙션이 일어나는, 액티브 멤버 비중이 높다는 점에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2018-19년도에는 페이스북 본사에서 선장하는 전세계 100개의 커뮤니티 중 하나로 스여일삶이 선정되어 약 4,000만원의 투자 및 다양한 지원 / 교육 등을 받기도 했습니다.



(관련 인터뷰 기사)



현재 스여일삶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들과 스타트업 여성들의 인터뷰는 35명의 <은하 운영진>이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운영진은 스여일삶을 사랑하고 스여일삶의 비전과 미션에 동감하여 다른 멤버들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고자 모인 사람들이며, 이렇게 만들어주시는 양질의 컨텐츠들을 보다 많은 채널로, 잘 전달하는 역할을 맡아 주실 '컨텐츠 마케터'를 찾고 있습니다.




컨텐츠 마케터는 운영진들과 함께 협업하며 다양한 SNS 채널로 스여일삶의 컨텐츠를 알리고 효과적으로 메시지 전달을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역량이 필요합니다.

v 필요한 경험과 역량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페 등 다양한 SNS 를 직접 운영해본 경험
- 온라인 상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즐거우신 분
- 다른 사람과 협업하면서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 스타트업 / 창업 업계를 사랑하고 건강한 임팩트를 만들고 싶으신 분

v 주요 업무

- 스여일삶 공식 SNS 채널 운영 (상시)  
- SNS에 업로드 되는 컨텐츠 기획 및 제작
- 파트너 사의 SNS 운영 대행 (프로젝트 수주 시)
- 파트너 사의 SNS 컨텐츠 기획 및 제작

v 근무 조건

- 대방역 인근 여성 창업 복합 문화 공간 '스페이스 살림 출근 [위치: http://naver.me/5aVpnQvO]  
- 주 5회 출근을 원칙으로 하나, 자율적으로 재택 근무도 가능
- 근무 시간: 점심 시간을 포함하여 하루에 9시간 (주 50시간 이내) / 오전 9시 ~ 11시 사이 자율 출근
- 3개월 ~ 6개월 인턴 또는 수습 기간 후 정규직 전환 (협의 가능)  
- 연봉은 경험과 역량에 기반하여 협상할 예정

v 특이 사항

-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사업을 받기 위해 만 34세 이하 청년일 것 ([사업 소개 참고)](<https://www.work.go.kr/youthjob/intro/dgtjbIntro.do>)
- 채용일 기준 고등학교 / 대학교 재학 중인 경우는 지원 불가 (대학의 마지막 학기 재학 중일 때는 가능)
- 신입이나 인턴도 지원 가능 (기존 경력 보다는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우선으로 봅니다.)

v 지원 방법

- 자유 양식의 자기 소개서 (필수) & 포트폴리오 (선택)를 jiyoung@startupwomen.co.kr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자기소개서에는 본인의 가치관이나 스타트업/창업 업계에 대한 비전 뿐만 아니라 스여일삶의 컨텐츠 마케터로서 어떤 식으로 성장하고 싶은지 자유롭게 써주시면 좋습니다.

 
- 서류를 접수해주신 순서대로 검토 후 미팅 연락을 드릴 예정이며, 6월 중 채용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연락 주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서류는 6월 25일 (금) 18시까지 받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SWIK 소개 자료"



스여일삶/스윅이 꿈꾸는 미래, 그리고 현재.


1. 스타트업 여성들의 일과 삶을 위해 커뮤니티와 컨텐츠를 만들지만 스윅에서 일하는 사람들 또한 스타트업 여성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누구보다 일과 삶이 건강하고 균형 잡혀 있을 것을 우선시하고 일터에서 불필요한 감정 소모, 에너지 낭비 등은 절대 지양합니다.


2. 지금까지 해왔던 것보다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더욱 많은 곳입니다. 이루고 싶은 게 많은 분들이라면 그 여정을 충분히 즐기며 나아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처음에는 강남/서울을 중심으로 시작된 커뮤니티이지만, 차차 전국 단위 나아가 전세계에 브랜치를 가지는 커뮤니티로 성장하고자하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그 꿈을 이루어 나가는 데에 가장 큰 힘은 사람이라는 것을 믿고 하루 하루 힘들어도 즐겁게 일합니다.



스여일삶 (스윅) 에서 일하면 이런 것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1. 사람 - 다양한 스타트업 여성들과 네트워킹하거나 그들의 이야기를 가장 가까이서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스타트업 여성으로서 커리어 / 인생 고민을 나눌 동료나 선후배를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2. 폭 넓은 경험 - 스여일삶은 현재 페이스북을 메인 채널로 뉴스레터와 유튜브도 함께 운영하고 있지만, 향후 다른 채널로 확장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대외비인 경우가 있어서 채용 공고에 명시하기는 어렵지만 수 일 내에 새로운 채널 오픈을 준비 중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SNS / 채널을 운영하는 경험을 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전문성 - 컨텐츠는 크게 기획 - 제작 - 확산의 과정을 거칩니다. 이 모든 과정을 A to Z로 경험하실 수 있으며, 이는 향후 다른 주제로 채널 운영을 하실 때에도, 컨텐츠 마케터로서 충분히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4. 선한 영향력 - 물건을 파는 것과 이야기를 파는 것은 속성과 효과가 다릅니다. 사람들에게,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야기로 용기와 영감을 전할 수 있습니다. '선한 영향력'이 인생의 모토 중 하나라면 보람을 느끼며 일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5. 사람 - 시작과 끝은 역시 사람입니다. 스여일삶은 멤버 분들, 운영진 분들, 여러 파트너 사와 멘토 등 업계의 다양한 플레이어들과 함께 일합니다. 협업 / 커뮤니케이션 능력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람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뜻 밖의 기회들도 무궁무진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이메일 (jiyoung@startupwomen.co.kr)로 연락주시고, 주변에 적합한 인재가 있다면 많이 추천해주세요!

 
당신의 일과 삶이 오늘도 건강하기를 응원합니다!

-스여일삶 (스윅) 대표 김지영 드림

매거진의 이전글 어렵게 사법고시 패스한 그녀는 왜 ‘창업'을 선택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