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영킹 Aug 24. 2021

내가 별난 걸까? 우리 회사가 별난 걸까?

오늘도 고민하며 출근하는 스타트업 여성들을 위한 속풀이 라이브 방송!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최대 여성 중심 스타트업 커뮤니티 '스여일삶'입니다. 오늘은 저희가 지난주까지 진행했던 설문조사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희는 2017년 11월 커뮤니티가 시작된 이래, 코로나 전에는 한 달에 8~10번의 모임과 행사를 진행했을 정도로 활발하게 스타트업 여성들이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곤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스타트업들이 성비 불균형한 환경에 있는지, 그 안에서 일하는 여성으로서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들어왔는데요, 이번에는 이것에 대해서 한 번 제대로 설문조사를 해보고 싶었어요.



총 86명의 스타트업 여성 분들이 응답을 남겨주셨고, 꽤 흥미로운 결과들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그 내용에 대해 공유해드릴게요.





#1. 어떤 스타트업에 다니는 분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나?



응답자가 속한 스타트업의 업종은 다양했습니다. 반면 회사의 규모는 20명 이하가 전체의 약 52%, 회사의 업력도 1~3년 된 곳이 약 28%, 3~5년 된 곳이 2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한 마디로, 해당 설문조사에는 굉장히 다양한 분야와 규모의 스타트업에 다니시는 분들이 참여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업종 선택지가 20개가 넘었는데도 '기타'에 쓰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통상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초기 창업 기업'이라고 하면 3년 이하라고 보는데 위 설문조사에 참여하신 분들 중에는 5년 이하의 스타트업에 다니시는 분들이 가장 많았습니다.



#2. 회사 내의 여성 비율, 그중에서 임원 / 팀장 급의 여성 비중은 각각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여기 조사 결과가 좀 흥미로운데요, 일단 전체 임직원 중에 여성 비율은 얼마나 되냐는 질문에는 30%가 '전체 인원 중 여성이 50% 이상 ~ 80% 미만이 여성이다'라고 응답을 남겨주셨어요. 이렇게 많을 수 있나? 싶으시죠? 들여다보니 재밌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위 표에는 안 나와있지만) 여성 임직원이 50% 이상이라고 응답한 회사의 규모를 저희가 따로 계산해보았더니, 100명~300명 규모인 경우가 56%, 50명 이하인 경우가 52%, 50명~100명인 경우가 36%였고, 안타깝게 300명 이상 스타트업 중에는 한 명도 '여성 임직원이 50% 이상이다'라고 답한 경우가 없었어요.


100명~300명 대의 꽤 큰 스타트업 중에도, 50명 이하의 소규모 스타트업에도... 여성이 50% 이상인 경우가 많다는 거예요. 즉, 이 설문조사 안에서는 스타트업의 규모와 여성 직원 비율의 상관관계는 특별히 발견하지 못한 셈이죠. 다 나름의 이유로 여성 분들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물론 이 설문조사에 응답해주신 분들이 '스여일삶'이라는 커뮤니티를 통해 들어오신 분들이 대다수인 점도 이런 결과를 얻는 데 한몫했을 거예요. 스여일삶 커뮤니티 + 스여일삶 멤버나 운영진의 지인 등등이라면 어느 정도의 경향성이 반영되었을 수 있죠.)



하여튼.. 여기서부터 중요한데요, 임원급 (C레벨)과 팀장 급에서는 여성의 비율이 얼마 정도 되느냐?라는 질문에는 아래와 같은 답을 얻었습니다.




응답자의 무려 57%가 '임원 급 중 여성의 비율이 10% 미만이다'라고 대답을 했고요, 팀장급 중 여성의 비율이 10% 미만이다 라고 대답한 비율도 약 40%나 되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습니다.


앞선 항목과 비교해 본다면 전체 직원을 봤을 때는 여성들의 비중이 꽤 높은데 반해, 리더급을 보면 높은 자리로 갈수록 여성의 비중이 뚝뚝 떨어진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죠!!


사실 이 부분은 저희도 설문조사를 하면서 조금 놀라웠던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기존 대기업이나 오래된 기관이나 회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게 아니라, 응답자 중 약 64%가 회사의 업력이 5년도 안 된다고 했는데, 그런 표본 집단 안에서도 이런 결과를 얻다니... 놀라우면서도 씁쓸했습니다.




#3. 특정 직무와 여성 리더의 상관관계가 있는 걸까?


회사의 업종이나 규모 말고, 개개인 구성원 자체를 보았을 때 상관관계가 있을지도 궁금했습니다. 일단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분들의 직무를 보면 개발 > 기획 > 마케팅/홍보 (커뮤니케이션 파트) 순으로 비중이 높았는데요,


해당 직무에서 여성 리더 (10년 차 이상 팀장급 등)을 만나 본 적이 있냐는 질문에는 '만나본 적은 있지만 같이 일해보지 않았다'라는 대답을 남겨주신 분들이 가장 많았고, '만나본 적 있고, 과거에 같이 일해봤다/현재는 여성 리더와 같이 일하고 있지 않음'이라고 대답해주신 분들이 그다음 순서로 많았습니다.




각 직무별 여성 리더에 대한 인식을 보면 개발 직군에 있으신 분들이 유독 '한 번도 만나본 적 없다'를 택한 비중이 높았습니다. 절반 이상이 개발 직군에서 여성 리더를 만나본 적이 없다고 응답을 남기셨어요. 개발자 중에 여성 리더가 없다, 없다 이야기만 듣다가 실제 결과가 이렇게 나오니 없는 이야기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해당 직무에 여성 리더가 없는 것 같냐는 질문에도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여성들은 많으나 리더급 자체가 없음' (58%) > '직무 자체에 여성이 없음' (35%) > '본인이 네트워킹에 적극적이지 않아서 못 만났음' (30%) 순으로 원인을 뽑았습니다. (중복 응답 포함)


즉, 여성들 스스로 가장 큰 원인이라 느끼는 것은 일하는 여성 자체가 없는 게 아니라 그들이 리더가 되지 못한 것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어쩌라는 거냐! 이 설문조사를 가지고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거냐, 물으신다면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이번 주 목요일 (8월 26일) 밤 9시에 만나서! 해보자!라는 말을 하고 싶은 것입니다 ㅎㅎ


더 자세한 이야기는 라이브 방송에서...^^;;


다수의 남성들 속에서 일하는 나, 나와 같은 직무를 하는 여성들을 찾아보기 힘든 환경... 그 속에서 '별난 사람' 취급받는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해보자는 거죠, 정말 우리가 별난 건지, 아니면 우리를 별나게 보는 그 시선들이 별난 건지를요-


실제 설문조사에 참여한 분들 중 두 분을 패널로 모셔서 경험담을 들어볼 예정이고요, 또 서로 불행 배틀만 하다 끝나면 안 되니까 실제 스타트업에서 개발 분야 리드를 맡고 있는 분을 모셔서 커리어와 관련된 고민들에 대해 실질적인 이야기도 나눠보려고 해요.


여기에 더해 다양성을 전문으로 연구하는 전문가도 한 분을 모시고 실제 학계에서 연구된 바는 어떤지, 깊이 있는 설명을 더해보려고 합니다.




스여일삶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을 하시면 라이브 방송 시작 전 오픈 채팅방에 초대드리고 알람을 드릴 예정이에요.


> https://startupwomen.co.kr/event/?idx=84 


오픈 채팅방에 들어오신 분들과는 라이브 방송 중간중간 소통하고 Q&A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참가 신청하지 않으셔도 카카오 오디오 플랫폼 '음'에 시간 맞춰 들어오시면 라디오처럼 방청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https://www.mm.xyz/event/0e0c7c09-a714-4b29-99a3-062e57029c9a


참가비도 없으니, 이 주제에 대해 나도 할 말 정말 많다!!! 하시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 공유 부탁드립니다!


그럼 목요일 밤에 카카오 '음'에서 만나요!



'스여일삶'은 페이스북이 선정한 전 세계 100대 커뮤니티 중 하나로 대한민국 대표로 Facebook Community Leadership Program에 참여한 국내 최대 여성 중심 스타트업 커뮤니티입니다.

- Homepage: https://startupwomen.co.kr
- FB community: https://bit.ly/스여일삶_커뮤니티
- Newsletter: https://bit.ly/스여일삶_뉴스레터구독
- Youtube : http://bit.ly/여돕여TV
- Kakao : https://bit.ly/SWIK_kaka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