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낮잠 Mar 16. 2020

구글애널리틱스 유입경로로 전환율 분석하기 (퍼널분석)

맞춤보고서 활용한 전환율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유입경로 기능은 (GA360버전에서만 제공) 직접 맞춤보고서를 통해 각 단계의 전환율을 분석할 수 있다. 퍼널 분석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진입하면서부터 목표단계에 이르기까지 어떤 과정에서 이탈을 많이 하는지에 대한 지표 분석이 가능하며, 이 집단들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내부 서비스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다. 

주로 화면,페이지명을 기준으로 트래킹하기 때문에 100% 실제 데이터와 일치할 수는 없지만 특정코너에서 얼마나 사용자가 목표까지 흘러가는가를 트래킹하기에 유용하다. 


맞춤보고서로 퍼널 설정하기 (1) 옵션 설정하기

1) 여기서는 사용자가 한번 진입 후의 패턴을 판단하기 위해 기본으로 [모든 단계가 한 세션 내에서 실행]되는 단계로 기본 설정하였다.


2) 그 다음에는 유입경로 유형을 선택해야 한다. 디폴트로는 폐쇄형(closed) 퍼널로 설정되어 있다.

이 또한 데이터를 보는 목적에 따라 다르게 설정하면 되는데, 사용자가 첫진입부터 목표까지의 단계를 얼마나 완료하는가를 보기 위해서는 주로 폐쇄형 퍼널을 선택한다. 

폐쇄형 - 사용자가 유입경로의 처음 단계 또는 이전 단계에서만 진입할 수 있습니다.
개방형 - 사용자가 유입경로의 어느 단계에서나 진입할 수 있습니다.
Funnel Type: By default, Custom Funnels are "closed," meaning users will only be considered as being part of the funnel if they enter a stage from the beginning of the funnel. If you want users to be able to enter the funnel at any stage, change the Funnel Type to "Open."


3) 유입경로 유형 선택 후 후속단계 유형을 설정한다. 

후속단계 유형에는 2가지가 있는데, 사용자 첫 진입부터 목표까지 쭉 그 단계로만 행동했을 경우를 트래킹하는 '이전단계 완료 후 즉시' 옵션과 중간중간 사용자가 왔다갔다 한 중간단계까지 트래킹하는 '이전단계 완료 후 언제든지' 옵션이 있다. 

커머스의 체크아웃 단계를 예로 들었을 때, 사용자가 특정코너에 진입해서 상품상세-장바구니-주문하기-주문완료까지의 단계를 보다 더 확실하게 트래킹 하고 싶을 때에는 '이전단계 완료 후 즉시' 가 비교적 더 정확할 것으로 생각되는데(대신 모수가 어느정도는 있어야 한다), 보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여러가지로 테스트해보고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At any time after a stage (이전단계 완료 후 언제든지)

이 옵션을 선택한 경우 반드시 설정한 순서가 아닌, 다른 경로에 들렀다가 오더라도 퍼널의 단계를 완료한 것으로 간주된다. 

Users can take intermediate steps in between stages. Those steps don't have to be part of the Custom Funnel.
이전 단계 완료 후 언제든지. 사용자가 단계 사이에 중간 단계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중간 단계는 맞춤 유입경로의 일부가 아니어도 됩니다.


immediately after a stage (이전단계 완료 후 즉시)

이 옵션을 설정한 경우, 반드시 설정한 경로로만 타고 들어와야 단계를 완료한 것으로 간주한다. 

Users are part of the funnel only if they enter the subsequent stage directly after a preceding step.
이전 단계 완료 후 즉시. 사용자가 이전 단계 완료 후 즉시 후속 단계에 들어온 경우에만 유입경로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맞춤보고서로 퍼널 설정하기 (2) 단계 설정하기

옵션 설정 이후에는 유입경로를 트래킹할 화면의 단계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label명에 구분하기 쉽도록 단계별 이름을 입력하고, 측정기준(dimension)을 선택하여 트래킹하고자 하는 이벤트의 명칭을 입력한다. 예시의 경우 화면명을 측정기준으로 선택하고, 화면명으로 설정된 home을 입력했다. 이와 같은 식으로 단계별로 데이터를 입력해주면 된다. 


참고로 단순하게 화면이나 측정기준의 명칭을 입력할 수 있으면 좋지만, URL형태로 다양한 변수가 붙어 설정이 어려운 경우, 정규식을 사용하면 된다. 

단계별 설정의 일치(exact)부분을 정규식(Regex)로 변경, 아래의 도움말을 참고하여 정규식을 만들면 된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4324?hl=ko


1,2단계를 완료하면 GA상에서 막대 그래프 형태로 단계별 완료 사용자수, 이탈사용자의 비율이 %로 계산되어서 나온다. 여기서 서비스 내 영역들에 대한 전환성과 및 이탈이 많은 포인트들에 대한 검토를 통해 개선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애널리틱스 맞춤측정기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