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낮잠 Apr 03. 2020

구글애널리틱스 세그먼트 활용 (1) 시퀀스+연산자  

스프레드시트로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불러오기 

구글애널리틱스는 GA를 통해 보고서를 볼 수도 있지만, 자주보는 데이터의 경우 편집 등 컨트롤이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스프레드시트에 불러와서 활용할 수 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보고서 속도가 데이터양이 많으면 느린 편이기도 하고, 상시로 보고 분석하는 데이터의 경우 문서로 편집해야 할 때도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연습하고 있다.) 


구글애널리틱스와 연동한 스프레드시트는 아래와 같이 생성이 된다.

여기 segment란에 원하는 조건의 식을 형식에 맞게 입력하고 run report를 해주면 된다. 


시퀀스(sequence) 란 무엇인가? (순서 세그먼트)

시퀀스는 하나 이상의 단계, 주로 퍼널을 측정할 때 사용한다.

시퀀스의 각 단계는 하나 이상의 차원 / 메트릭 조건에 의해 정의 되어야 한다.

sequence:: 접두사와 그 뒤에 ( ;–>>) 또는 바로 뒤에 ( ;–>) 연산자를 사용한다.           

;–>는 이전단계 완료 후 즉시

;–>>는 이전단계 완료 후 언제든지   

예시) naver 홈 방문 이후 > blog 메뉴로 진입하였다고 가정 users::sequence::ga:screenName=naver;->ga:screenName==blog


시퀀스 활용하기 - 연산자 활용하기 (1) 정규식 

정규식 연산자 =~ (정규식과 일치함)

users::sequence::ga:pagePath=~(url or 페이지명);->ga:screenName==M_Member_AuthenticationResult


시퀀스 활용하기 - 연산자 활용하기 (2) or 연산자 (또는)

OR 연산자를 사용하여 여러 조건 일치

같은 조건인 경우 단순화도 가능

국가가 캐나다이면서, 멕시코인 사용자      

users::condition::ga:country==Canada,ga:country==Mexico 
users::condition::ga:country=~Canada|Mexico  


스프레드 시트 내 세그먼트 링크 더 알아보기

아직은 조금씩 활용해보는 중이라, 아주 일부분만 예시로 올려두었지만 실제로 더 다양한 조건의 세그먼트를 활용하는 방법이 아래에 나와있다.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reporting/core/v3/segments-feature-reference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reporting/core/v3/segments-feature-reference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애널리틱스 유입경로로 전환율 분석하기 (퍼널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