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낮잠 Mar 07. 2023

노션으로 나의 포트폴리오 만들기

내가 노션고수라고 말했던가 Part 1. 자기소개서 만들기 

저는 오래 전부터 기록하고 분류하고 다시 정리하는 활동들을 매우 좋아했습니다. 매일 다른 모양의 하루들을 기록하고, 스쳐지나간 문장과 인사이트들을 종류별로 한데 모아서 언제든 꺼내볼 수 있게 효율적으로 분류하는 법을 계속 연구해왔어요.

그렇게 수많은 메모와 수집툴을 거쳐오다보니 노션이라는 툴을 만나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단순히 예쁜 메모툴로 생각을 하고 접근했는데, 사용할수록 활용범위가 무한대로 넓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노션을 여러 방면으로 활용하는 방법들을 주변에 전하는 일들을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노션으로 나만의 포트폴리오, 자기소개 페이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내가 잘 하고 있는지 끊임없이 의심이 들 때, 정신 없이 달려왔는데 머릿속은 혼란스럽고 정돈이 되지 않을 때, 주기적으로 내가 걸어온 길들을 짚어나가며 정돈하다보면 그동안 내가 잘 해왔던 점과 개선해나가야 할 점이 눈에 보입니다.

이를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하는 일입니다. 그동안 해온 일들을 정리하고, 새롭게 해온 황동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나를 나타내는 하나의 정돈된 페이지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나의 프로필 만들기

보는 사람에게 가장 먼저 들어오는 포트폴리오 최상단에 위치하는 컨텐츠입니다. 나에 대해 짧은 문장와 이미지, 기본정보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잘 정리해두면, 나를 처음보는 누군가에게도 명료하게 날 소개할 수 있는 좋은 소스가 될 것입니다.

- 이미지 활용방법: 단정한 프로필사진, 미모지, 캐릭터 이미지 등 (용도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
- 기본 정보 (이메일, 연락처, 주요 사이트 링크 등) 입력하기 
- 나를 나타내는 짧은 자기소개 넣기 


한 눈에 보이는 경력 기술서 작성하기

경력사항을 나타내는 경우, 최근 경험한 경력 또는 경험 순으로 해당 내용을 모르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깔끔하게 정리하여 작성해주세요.

경력 상세 내용에는 해당 회사에서 경험한 업무를 큰 카테고리로 범주화하여 기록해주세요. 모든 프로젝트를 하나하나 나열하는 것보다, 어떤 업무를 했는지 명확하게 구분될 수 있도록 카테고리로 구분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설명하는 업무에 수행한 프로젝트를 적어주세요.



나의 스킬 표현하기

내가 가진 기술, 사용가능한 툴을 한눈에 인식시킬 수 있도록 노션 페이지에 표현합니다. 스킬이나 툴의 표현방식은 현재 내가 가진 경험치와 범위를 고려해서 어떤 식으로 표현하면 좋을지 고민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수치화하여 표현할 수 있을 정도라면 게이지를 나눠서 표현하는 방법도 좋겠지만, 그렇게 표현하기 어려운 케이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때는 적절한 비주얼과 단어로 내가 이것을 얼마나 잘 할 수 있고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잠재력에 대해 표현해주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나의 프로젝트 설명하기

이제는 앞의 경력기술서에서 요약하여 설명한 프로젝트를 더욱 자세히 보여주는 페이지를 만들어봅니다.

◾️ 보드 형식 사용하기

프로젝트가 많은 경우 사용하기 좋습니다.

◾️ 노션 단 나누기 기능 사용

대표 프로젝트가 몇가지 있는 경우 매거진 같은 형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이야기를 들려주기

앞에서는 주로 나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면, 이 곳은 나의 이야기를 적는 곳이에요. 내가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적어도 좋고, 좋아하는 롤모델, 나의 다양한 활동들을 적어도 좋습니다. 경력 사항에서는 보여주지 못했던. ‘나는 이런 사람이에요’라는 것을 가장 잘 표현해줄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 포트폴리오 공유하기

◾️ 노션 공유기능 활용하기

◾️ 노션으로 사이트 만들기 (우피, 유료기능)

조금 더 퀄리티 높은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노션으로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은 우피라는 솔루선을 활용해서 기존 노션에서 제공하는 기능에서 비주얼적으로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퀄리티 높은 나만의 사이트를 가지고 싶은 분들께 매우 유용한 솔루션입니다. 다만 이 기능을 지속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월 비용이 발생하니 참고하여 이용해주세요!


우리의 삶은 지속되고, 계속해서 변화합니다.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나와 내 삶을 점검해보세요. 분명히 꾸준히 발전해나가는 나의 변화를 눈으로 보실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자기소개 작성에 대한 더욱 디테일한 내용과 템플릿을 담은 컨텐츠는 준비중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