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광고시장 용어 스터디
impression (노출수)
노출이 발생한 횟수를 의미, 광고주의 상품과 고객이 처음으로 만나는 그 접점을 말한다.
여기서 노출이 발생한 만큼의 횟수를 ‘노출수’라고 말한다. 광고가 한 번 노출되면 ‘1임프레션’이라고 말한다.
이용자당 평균 수익(ARPU)
결제 고객과 비결제 고객을 합산해 플레이어 한 명당 얼마나 많은 수익을 올리는지에 대한 지표를 의미
결제 이용자당 평균 수익(ARPPU)
'결제 이용자당 평균 수익'을 의미, ARPPU는 비결제 이용자를 제외한 상태에서 결제 이용자가 게임의 성공에 기여하는 정도를 추적하는 수익 지표
일일 이용자당 평균 수익(ARPDAU)
ARPDAU는 '일일 이용자당 평균 수익', 전체 다운로드 수가 아닌 정기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만 합산하여 계산함.
애드 익스체인지(Ad Exchange)
애드 익스체인지는 광고주 및 게임 퍼블리셔/개발자를 위해 광고 매매를 자동화한 서비스 및 시장
ROAS(Return On Ads Spending, 광고수익률)
광고나 마케팅 효율 측정을 위한 지표로, 집행하고 있는 캠페인이 어떤 상황인지 점검해볼 수 있는 지표
고객생애가치(LTV)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기는 전체 기간 동안 소비하는 평균 결제액
잔존율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더 오래 잔존하는 고객일수록 IAP를 통해서든 광고 시청을 통해서든 게임에 한층 많은 수익을 올려주는 것을 의미함
동영상 광고(삽입형)[Video Ad (Interstitial)]
게임 플레이를 중단시키고 등장하는 동영상, 전면 배너형 광고
동영상 광고(보상형)[Video Ad (Rewarded)]
광고를 보는 대가로 인게임 아이템 및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는 보상 방식의 동영상 광고
가장 손쉽게 게임 디자인 및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에 통합시킬 수 있는, 최근에 가장 선호하는 광고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