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낮잠 Apr 13. 2018

스토어최적화 ASO전략 ② AB테스트

내가 생각하는 것과, 유저들이 생각하는 것은 결코 같지 않다.

what you think is not the same as what your users think.


최근에는 스토어 전환율(Store conversion)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데, 전환율에 대한 정확한 정석이라던가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꾸준한 AB테스트만이 유저들을 조금이라도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듯 하다. 다만 어려운 점은 일정 수준의 유저 유입이 뒷받침 해줘야 비교적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콘솔에서는 자체적으로 AB테스트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스토어에서는 콘솔 자체에서 실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앱스토어와 달리 이 기능을 활용하여 유저들의 반응을 테스트하기가 용이한 편이다.


스토어 등록정보 실험


구글콘솔에서 AB 테스트 수행하기

A,B 두가지 안으로 테스트안을 설정하는 경우 Play 스토어 방문객의 하나의 그룹에는 버전 A가 표시되고 다른 하위 그룹에는 버전 B가 표시된다. (즉, Audience 대상 설정 비율대로 해당 그룹에 표시되는 버전이 달라진다.) 테스트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한번에 하나의 실험만 수행하는 것이 좋다.


[새실험] 클릭 후 > 현지화된 vs 그래픽 

실험을 만들면 아래와 같이 2가지 옵션 중 하나의 실험을 선택하라는 창이 나올 것이다.

Localized(현지화된)을 선택하는 케이스는 선택한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 대상에게만 실험을 수행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영문으로 된 프로모션 동영상을 테스트 하고 싶은 경우, 해당 옵션을 선택하면 영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만 실험이 표시되기 때문에, 타 국가의 언어에 대한 동작 변수가 작용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3가지 안을 3:3:3 비율로 테스트를 수행하는 사례의 예시이다. 

구글 AB테스트는 아이콘, 스크린샷, 디스크립션 등 다양한 메타데이터 요소를 테스트하는 것을 지원하는데, 최근에는 가장 시각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스크린샷에 대한 최적화를 고민중이다.


AB 테스트 수행할때 유의하면 좋은 점 

쉽지는 않지만, 실험중에는 마케팅/광고 등의 유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를 최소화 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보다 실험에 대한 명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 사실상 말처럼 쉽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지하는 것과 인지하지 못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기에 미리 이러한 점을 고려해 두면 좋을 것이다.


iOS에서 AB테스트하기 - 모방 페이지 만들어서 테스트 

앱스토어에서는 자체 테스트 도구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방법을 우회해서 사용해야 한다.

현재까지 실제로 사용해보지는 못했지만, 테스트할 여력이 된다면 한번쯤 꼭 활용해보고 싶다. 


아래와 같은 테스팅 도구를 활용해서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법인데, 스토어의 정보를 긁어와서 앱스토어와 똑같은 가짜 페이지를 하나 더 생성하여 테스트 하는 방법이다. 

https://www.storemaven.com/the-new-aso-app-store-testing/

https://splitmetrics.com/product-tour/


- 앱에 이름이나 URL을 입력하면 도구가 앱 스토어 페이지의 소스를 긁어 모은다.

- 테스트 할 변수 (예 : 아이콘 또는 스크린 샷)를 변경합니다.

- Facebook 광고 (또는 선택한 트래픽 소스)를 사용하여 제품 페이지에 동일한 양의 트래픽을 보낸다.

- 사용자는 실제 제품페이지에서와 같이 페이지에서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유저가 생각하는 것과 내가 생각하는 것은 항상 같지 않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며, 성공적인 테스트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