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ld field 최적화하기
어려운 스토어의 세계, 100% 정답은 없지만 최대한 스토어에 최적화된 방식을 찾아나가는 것이
향후 기회가 생겼을 때,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에 꾸준히 최적화를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
iTunes Connect에 앱 정보 입력 시, 100자 이내로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키워드 필드가 있다.
앱스토어의 메타데이터 중 타이틀&서브타이틀 다음으로 가중치가 높고, 한정적이기 때문에 이 키워드 필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게 중요하다.
실제로 키워드 테스트를 했을 떄, 타이틀&서브타이틀, 그리고 키워드 필드에 입력한 키워드들의 조합이 검색 키워드에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 쉼표로 단어를 공백없이 구분한다.
예: apple,brunch,app,candy
2) 단어의 단수가 있는 경우, 복수를 쓰지 않는다.
단수형보다는 복수형 형태로 사용한다.
3) 이미 앱 이름, 개발사 이름에 포함한 단어를 중복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Don’t repeat any keywords that are already used in your app name or in your publisher name
이것은 한번만 카운트되므로 반복하는 것은 공간낭비이다.
4) Single 키워드를 사용하여 입력
쉽표를 사용해서 하나의 단어를 입력하면, 앱스토어가 자동으로 키워드를 결합하여, 더 많은 기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조합으로 키워드를 노출함.
예:finess coach를 인덱싱 하고 싶은 경우에는 키워드 필드에 fitness,coach로 입력한다.
이러한 경우, 키워드 조합은 fitness, coach fitness coach, coach fitness로 나올 수 있다.
5) 앱스토어에서 무료료 제공하는 키워드
아래의 키워드는 키워드 필드에 넣지 않아도 앱스토어에서 매칭시켜주는 키워드이다.
브랜드 네임의 오타 (Common misspellings of your brand name)
app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사용자검색어 (User searches including the word "app")
앱 카테고리의 이름 (The name of your app's category)
※ 참고자료
Boost App Downloads: How To Do Search Keywords Optimization
https://thetool.io/2017/boost-downloads-app-keywords
https://incipia.co/post/app-marketing/15-free-aso-keyword-ranking-algorithm-keywords/
https://www.apptamin.com/blog/app-store-optimization-aso-app-name-and-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