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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낮잠 Mar 12. 2018

게임마케팅 지표 ① 유저 관련 지표  

마케팅&서비스 Study 

유저 관련 지표는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게임에 접속을 하는지, 유저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많은 시간 게임을 지속하는지에 대한 지표들을 의미한다. 



UV (순 방문자수, Unique visitor)

일정기간 내에 게임에 접속한 실제 이용자 수를 의미한다.

동일 유저가 여러번 방문해도 1로 카운트 하며, 모바일 게임의 경우 기기ID 또는 유저ID, 웹의 경우 쿠키로 측정을 한다. 이 기간을 설정할 때, 기준을 일로 설정시는 DAU, 한달로 설정시에는 MAU가 된다.


DAU (일간 접속 이용자수, Daily Active User)

하루에 실제 접속한 이용자 수로 하루에 얼마나 많은 유저가 게임을 이용했는지 확인하는 지표이다.


MAU (월간 접속 이용자 수, Monthly Active User)

한 달에 얼마나 많은 유저가 게임을 즐기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다.


NRU (신규 이용자 수, New Registered User) 

일정 기간 동안 유입된 신규 이용자 수로 초기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중 하나이다. 


CCU (Concurrent User) 

동시접속자 수. 특정 시점에 접속해있는 이용자 수로 게임의 인기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로 사용된다.


MCU (Maximum Concur-rent User) 

하루 동안 가장 높은 동시 접속자 수


RRU (복귀 이용자수, Return Registered Users) 

게임에 한동안 접속하지 않다가 복귀한 휴면 이용자 수


RR (잔존율=리텐션, Retention Rate)

특정 시점 이후 신규 이용자가 언제까지 남아 있는지 알려주는 지표로 모든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Churn rate

가입자 이탈률. 게임 다운로드 후 일정 기간 동안 이용하지 않는 이용자 비중


Stickness (DAU/MAU)*100, 고착도.

잔존율과 유사한 성격의 지표로, 높은 수치일수록 앱 재실행 빈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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