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ight coco May 08. 2021

가상화폐 시장이 불장일 수밖에 없는 이유, '접근성'

주식시장과 코인 시장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접근성'에 있다.

현재 개당 400만 원 하는 ‘이더리움’을 단 돈 1만 원 하던 시절에 처음 알았으니, 남들보다는 조금 더 빨리 가상화폐를 접했다.


2018년엔 블록체인 기술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가상화폐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당시 대학생, 회사원 등 세대를 막론하고 온통 가상화폐 얘기뿐이었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비이성적인 투자행위는 정부의 강한 규제로 이어졌고 얼마 지나지 않아 전체적으로 급등했던 가상화폐 시세가 폭락했다. 그렇게 가상화폐는 작년 상반기까지는 많은 이들의 관심에서 잠시 벗어난 듯했다.


최근 다시 가상화폐 시장이 말 그대로 ‘불장’이다.

수천개의 가상화폐들이 새롭게 발행되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게 바로 장난으로 만들었다는 '도지 코인'이다. 론 머스크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시세가 1만 퍼센트 이상 급등하였고, 하루 거래대금은 국내 주식시장 능가할 정도가 되면서, 엄청난 속도로 신규 투자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가상화폐 시장은 어떻게 이렇게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수 있는 것일까?

어떻게 이렇게 많은 투자자금이 가상화폐 시장에 몰릴 수 있는 것일까?


위 질문들에 대한 답변으로 물론 각각의 가상화폐 별 핵심 기술, 차별성 등으로 설명할 수도 있겠지만,

오늘 필자는 가상화폐의 뛰어난 '투자 접근성’ 측면서 기존의 주식투자와 비교하며 설명하고자 한다.



1. 한 주 단위로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최근 카카오 주식이 액면분할을 한다는 소식 때문에 많은 화재였다. 한 주 단위로 구매할 수밖에 없는 주식시장에서, 이미 가격이 너무 올라버린 카카오 주식을 사기에는 많은 소액 투자자들에게는 어려운 일이었을 것이다. 주식 액면가를 기존 500원에서 100원으로 낮춘다는 것은 기업 가치에는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지만, 낮아진 한 주당 금액이 결국 소액 투자자들의 투자 접근성을 높일 수 있기에, 카카오 액면분할은 많은 사람들에게 호재로 여겨졌다. 실제로도 액면분할 이후, 가격이 급등하였고, 첫날 개인 투자자 거래대금이 4,383억 원 일정도로 많았으며 신규 투자자들이 대거 진입한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가상화폐 시장은 이러한 주식 시장과 달리, 가상화폐를 한 주 단위로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지금의 비트코인 시세가 약 7,000원 만원에 가깝지만, 투자자는 단 돈 몇 천원이 있어도 소량의 비트코인 구매가 가능하다. 이러한 점이, 많은 소액 투자자들로 하여금 가상화폐 시장에 뛰어들게끔 한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가상화폐 시장은 24시간 돌아간다.

메리츠 자산운용 존 리 대표님의 '돈이 일하게 하라’라는 말씀은 현재의 많은 투자자들에게는 격공(격한 공감)을 일으켰다. 하지만 주식 투자자들이, 가장 아쉬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평일에는 정해진 장 시간 동안에만 거래가 일어나며, 주말과 휴일에는 자산이 일하지 않고 멈춰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가상화폐 시장은 24시간 밤낮 할 것 없이 거래가 일어난다. 물론, 가상화폐의 시세가 무조건적으로 올라만 가는 것이 아니기에, 주말에는 시세를 보지 않고 쉬고 싶을 수 있겠지만,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돈이 멈추지 않고 스스로 일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데서 많은 이점을 느꼈을 것으로 예상된다.



3. 쉬운 입출금과 빠른 현금화가 가능하다.

주식 시장에서는 내가 보유한 주식을 매도할 경우, 현금이 돼서 돌아오기까지 3일이라는 시간이 소요된다. 물론 여유자금을 통해 투자를 할 경우, 빠르게 현금화할 이유가 없겠지만,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만드는 방식이 매우 다양하기에, 3일이라는 시간은 매우 길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가상화폐 시장에서는 은행 점검 시간만 피할 경우 쉽게 매도한 금액을 곧바로 출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빠르게 투자하고, 수익을 보면 빠르게 현금화해서 자산을 불릴 수 있다는 점이다.



마무리

필자는 가상화폐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 없다를 얘기하고자 금일 글을 작성하게 된 것이 아님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투자는 개인 판단에 의해서만 진행되어야 하며, 투자에 따른 책임도 스스로가 져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 그토록 가상화폐 투자가 큰 거래대금을 발생시키고, 많은 신규 투자자들을 유입시키는지에 대해서 궁금했다. 물론, 수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필자는 '사용성' 또는 '사용자 경험'  측면으로 해당 현상을 들여다 보고자 했으며, 결국 가상화폐 투자에서의 '높은 접근성'은 주식과 같은 다른 투자 수단에 있어서도 충분히 눈여겨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By insight.coco

작가의 이전글 '창조적 자신감'을 얻는 법, 디자인씽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