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언어로 써라
우리는 모두 다르지만 방법은 하나다
자기 이야기를 써야 한다. 세상에 이미 다 있는 것 같고 비슷한 이야기처럼 들리지만 모두의 경험은, 사람의 생각은 전부 다르다. 수많은 연예인들이 있지만 그 배우와 가수에게 어울리는 배역이 있다. 비슷한 캐릭터여도 다양한 팬층이 형성된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것은 다르기 때문이다.
이미 나보다 잘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내 것도 좋아해 줄 사람들이 있다는 의미다. 또 그 사람이 그 위치에 오르기까지 기울인 노력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니 우리도 모두 자기만의 영역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것은 내 생각, 내 이야기로 만들 수 있다. 내 이야기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자기 계발의 끈은 놓지 않았다. 이제야 내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겠다 느낀다. 자기 계발서를 몇 년간 소비해왔지만 내가 이렇게 행동하기까지 오래 걸렸다. 내가 최근에 읽은 몇 권의 책과 경험으로 이런 깨달음을 얻은 것 같지만 그 사이 스쳐 지나간 많은 과정 덕분이다.
'믿음, 집중, 꾸준함'은 모두가 공통적으로 이야기한다. 이제야 무엇을 해야 할지 보인다. 내 목표를 나만의 언어로 정의해야 한다. 보이지 않는 것을 믿기는 어렵다. 목표를 이룰 자신을 믿고 내가 정의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단계를 세분화한다. 이젠 단계마다 집중해서 꾸준히 하면 된다. 세분화 한 단계는 하루가 되기도 하고 글 하나가 되기도 한다. 이 지루한 과정에 집중하다 보면 내 언어로 표현하는 일이 익숙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