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mugae일공오 Jan 16. 2023

최근에 배운 특성


 나이가 들수록 인간관계에서의 갈등이 줄어들 것이라고(서로 포용성이 넓어지기 때문에) 생각했지만 역시나 그것은 나의 여러 이상향들 중 하나였을 뿐. 되짚어보니 자기방어든 상대 보호 차원이든, 그냥 웬만한 일들은 넘기는 것이었을 뿐 진정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포용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매 순간 느낀다.


내 생각과 기준은 오롯이 나만의 것, 타인과 확연히 달라  상대방이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지 헛다리 짚을 때도 빈번하며 심지어는 그 순간 나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이 부정적 감정들이 무엇으로부터 기인되는지 말로 설명할 수 없을 때조차도 많다. 


나의 데칼코마니들과 같이 살아가지 않는 이상,(혹은 그렇다 할지라도) 갈등은 피할 수 없다. 하지만, 이 부분은 이미 인지하였던 점이고 이에 대한 나의 돌파구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빠르게 찾아 그 부분을 상대방과 타협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최근 한 관계에서 나는 상대방을 통해 이런 갈등 속에서 두드러지는 나의 결핍된 특성을 찾았다. 사실 이 특성이 나에게 부족한 부분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다. 아마, 얼핏 듣기로는 다른 많은 관계에서 다른 사람들은 이 특성을 서로 발동시키고 있었던 것 같지만 최소 내가 맺었던 관계에서 내가 상대방으로부터 이 점을 확연하게 느낀 적은 없었다. 아마 나의 뚜렷한 결핍이 상대의 이 특성을 발동시킬 의지조차 상쇄했을지도 모르지만. 


서로 다른 삶을 살아오고, 다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무엇이 옳고 그른지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며 살아온 두 사람이 다른 의견으로 대립된 상황에서, 특히 그 쟁점이 날카롭고 분위기가 무거울수록, 서로에게  '우리의 생각이 이토록 다르지만 난 지금 이 순간도 널 애정하고 있어.'라는 표현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나의 삶을 돌아보자면, 나의 최초의 인간관계인 우리 부모님과 나와의 관계에서의 답은 'X'이다. 부모님과 같이 동거한 20여 년의 나의 청년기를 생각하면 '갈등=대립=풀릴 때까지 서로 냉랭하게 있어야 함'이란 공식이 성립하는 건 당연했다. 물론 '부모님은 언제든 날 사랑한다.'라는 왠지 모르게 세뇌된 문구가 마음속에 콕 박혀 '이 상황 어딘가에도 애정이 있겠지.'라며 희미한 발자취를 찾아 헤매듯 더듬기도 했다. 하지만 같은 집에 살면서 어쩔 수 없이 서로 건네야 하는 대화로 조금씩 냉랭함이 온기로 변해갔던 기억뿐, 냉기 속에서 내 마음을 지탱해 줄 온기를 찾진 못 했던 것 같다. 


그 외의 다른 관계들, 연인,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느꼈던 것은.. 사실 잘 모르겠다. 갑자기 든 궁금증인데 다른 사람들은 대립 상황에서 어떤 언어적 그리고 비언어적 태도로 상대방을 대할까? 


어쨌든 지금의 난 그런 사람과 마주했다. 아무리 서로 대립각을 세워도 상대방이 날 애정하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사람. 난 이런 점에서 이 사람이 크게 보였다. 나는 사실 어느 갈등 상황에서도(내 잘못은 물론이고 상대방의 잘못인 상황에서도) 먼저 손 내밀기를 주저하지 않은 삶을 지향했다. 하지만 사실 그건 내가 생각하는 '멋진 어른으로서의 자세'여서 행동으로 옮겼을 뿐 그 안에서 내가 진정한 애정을 상대방에게 보여준 적이 있었던가? 


진정성이라는 것은 꾸며낼 수 있지만 결국은 간파당하기 마련이다. 아무리 이것저것 가져다 붙여도 진정한 마음을 이기지는 못한다. 그리고 그것은 누군가 아무리 의심하고 자세히 뜯어보아도 결국 남는 건 참일 뿐 거짓은 없기 때문에 상대에게 더 큰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나는 얼마나 진정성 있는 태도로, 진정 꾸미지 않은 포용력으로, 애정으로 타인을 대했던가? 


어떤 갈등은 나를 고뇌로 빠트리기도 하지만 어떤 갈등은 이렇게 나에게 무언가를 남긴다. 관계에서 사랑과 애정을 느끼고 나 자신뿐 아니라 상대방도 진정으로 신뢰할 수 있게 되어서, 나 또한 그러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 선망하게 만든다. 이제 내 삶에는 새로운 선택지들이 추가될 것이다. 사람보다 집을 더 좋아하는 또 한 명의 히키코모리인 내가 끊임없이 사람들을 마주하는 새로운 이유를 또 발견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화 전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