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다미로 Sep 12. 2023

[독후감 공유] 62. 원칙

절대로 타협하지 마라

< 책 정보 >  

    책 제목 : 원칙  

    저자 : 레이달리오  

    출판사 : 한빛비즈  

    출간일 : 2018. 6.18.  




< 독후감 구조 >


제목 : 절대로 타협하지 마라  


    1문단 :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2문단 : 목적에는 타협하지 마라  

    3문단 : 일의 관점에서 목적  

    4문단 : 레이달리오의 가르침  

    5문단 : 한 문장의 해석  




< 독후감 내용 >


제목 : 절대로 타협하지 마라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크게 성공한 사람일수록 대부분이 고통스러운 실패를 경험했다. 이들은 큰 실패를 통해 자신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교훈을 배운다. 참 신기하지 않은가? 실패에서 배운 교훈이 성공의 비법이라니.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회사에서 해고당한 일이 있었다. 그는 그 시절을 되돌아보면서 “그것은 정말 먹기 싫은 약이었다. 하지만 환자에게 필요한 약이라고 생각한다. 때로는 삶이 당신의 머리를 벽돌로 내리치기도 한다. 하지만 신념을 잃어서는 안 된다. 지금까지 나를 버티게 해준 유일한 힘은 내가 한 일을 사랑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스티브 잡스의 말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중꺾마’라고 말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다. 이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중꺾마’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현실에 타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회적 분위기로 보아도 자신의 신념을 지키는 사람은 현실적 감각이 없고 고집만 세다는 비난을 받는다. 반면 현실에 타협할 줄 아는 사람은 현실적 감각이 뛰어나고 사회 생활을 잘한다고 칭찬을 받는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서 꺾이지 않아야 하고, 어떤 부분에서는 타협해야지 현명한 인생을 살 수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레이달리오의 <원칙>(이하 이 책)을 바탕으로 이 질문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목적에만 타협하지 마라


 사람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수단을 결정한다. 먼저 인생의 관점에서 이에 대해 생각해보자. 대부분의 사람은 ‘인생의 목적이 무엇이냐?’라는 질문에 행복이라고 답한다. 행복한 인생을 위해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하는 사람도 있고, 안정적인 삶을 목표로 하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자의 경우에는 자신의 사업에 최선을 다하고, 후자의 경우에는 공무원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많다.

 이들에게 목적은 행복이다. 하지만 목표와 수단은 다르다. 전자의 경우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업을 수단으로 선택했다. 반면 후자의 경우 안정적인 삶을 위해 공무원을 수단으로 선택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목표와 수단의 전제가 행복한 인생이라는 사실이다. 행복을 위해서라면 목표는 언제든지 바꿀 수 있어야 하며, 수단은 더 자주 변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가족과 함께하면서 행복감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족에게 상처를 주는 선택을 하면 안 된다. 수단이나 목표를 위해 목적을 희생시키면 안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현명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목적만은 절대로 타협하지 마라. 반면 목적을 위해서라면 목표나 수단에는 언제든지 타협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면 자존심을 내세우면서 억지로 고집을 부리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잘못도 인정할 줄 알아야 하고, 다른 사람들의 조언도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실패를 반복하면서 성장한다. 실패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을 가지고 목적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일의 관점에서 목적


 인생의 목적만 생각한다면 ‘목적에 타협하지 않는 것’이 생각보다 쉽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인생의 목적과 함께 일의 목적도 생각해봐야 한다. 인생은 일의 연속이다. 단기적인 일들이 모여서 장기적인 인생을 형성한다. 이 책의 저자 레이달리오가 말하는 부채 사이클이 장기부채 사이클은 단기부채 사이클로 형성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부채가 감소하고 증가하면서 경제가 성장하는 것처럼, 우리들은 일에서 실패와 성공을 경험하면서 성장한다. 이런 성장과정들이 모이면 인생이 되기 때문에 인생의 목적과 일의 목적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

 일에도 목적과 목표 그리고 수단이 존재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일에서는 목적까지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특히 직장인은 주어진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지에 집중하지, 그 일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래서 직장인들은 수단을 찾는 것에는 최적화 되어 있지만, 일의 목적을 생각하는 것에는 매우 약하다. 그 일을 왜 하는지 물어보면 보통 ‘먹고 살고 위해’라고 답할 뿐이다.

 일의 목적이 있는 사람만이 주도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많은 실패를 경험할 수도 있지만, 그 실패 덕분에 성장해서 결국 원하는 목적을 이루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고집이 세다는 말을 들을 수도 있다. 하지만 목적에 타협하지 않는 사람만이 자신의 인생을 살 수 있다. 생각하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레이달리오의 가르침


나는 이 책을 읽고 레이달리오를 존경하게 되었다. 레이달리오는 절대로 타협하지 않았다. 항상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 과정 속에서 많은 실패를 경험한 만큼 성공으로 이끌어준 교훈들도 깨달았다. 그 결과 방 한 칸에서 시작한 브리지워터가 세계 최고의 헤지펀드가 될 수 있었다. 이 책의 1부 인생의 여정에서 레이달리오가 어떤 부분에 타협하지 않았는지, 많은 실패에서 어떤 교훈들을 얻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왜 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는지 알 수 있었다. 나는 레이달리오가 타협하지 않은 부분을 목적이라고 해석한 것이다. 그리고 원칙은 타협하지 않기 위해 만들어진 규칙이라고 해석했다.

 나는 여러분들이 레이달리오의 진심을 느꼈으면 하는 바람에서 책 내용을 그대로 적었다.

 

다음은 레이달리오가 의사결정에서 타협하지 않은 태도가 드러나는 부분이다.


처음에는 내가 모든 것을 얻거나, 모든 것을 잃는 선택에 직면한 것처럼 보였다.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많은 위험을 감수하거나(가끔은 내 자신을 망친다.) 아니면 위험을 낮추고 더 적은 이익에 만족해야 한다. 하지만 작은 위험으로 높은 수익을 거둬야 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고, 겉보기에 서로 상충되는 두 가지 선택에 직면했을 때 천천히 가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다.

 (중간생략)

 이런 방식으로 당신은 양쪽에서 가능한 최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했을 뿐, 언제나 좋은 방법은 있기 마련이다. 당시에는 분명히 보이는 선택과 타협하는 대신, 좋은 방법을 발견할 때까지 계속 찾아라. 이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나는 두 가지 모두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다.

 - 레이달리오의 <원칙> -


 다음은 레이달리오 인생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실패에 대해 생각하는 부분이다.


돌이켜보면 나의 몰락은 내 인생에서 가장 좋은 일들 중 하나였다. 나의 공격성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겸손을 가르쳐주었기 때문이다. 틀리는 것에 대한 커다란 두려움을 배우게 됐고, 사고방식도 '내가 옳다.'라고 생각하는 것에서 '내가 옳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라고 물어보는 것으로 변했다. 그리고 이 질문에 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와 같은 일을 하고 있지만,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독립적인 전문가들을 찾아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명확하게 깨달았다. 다른 전문가들과 신중하게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 나는 그들의 이론을 이해하고, 그들은 나의 이론을 철저하게 검증할 수 있었다. 이런 방식을 통해 우리 모두는 옳게 판단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옳은 답이 나한테서 나왔는지는 중요하지 않았고, 단지 정확한 답을 알고 싶었을 뿐이다. 그래서 내가 놓치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서 듣기 위해서는 내가 극단적으로 개방적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다.

- 레이달리오의 <원칙> -


 마지막으로 레이달리오가 실패와 실패에서 얻는 교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들어나는 부분이다.


무언가를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야 하고, 한계를 넘게 되면 실패라는 큰 고통을 얻게 될 수도 있다. 이때 당신은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포기하지 않는다면 실패한 것이 아니다. 믿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당신의 고통은 서서히 사라질 것이고, 그 당시에는 보지 못했던 많은 기회가 당신 앞에 나타날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실패가 가져다주는 교훈들을 간직하고,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겸손함과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배우는 것이다. 그리고 꾸준하게 그 방식을 지켜나가는 것이다.

- 레이달리오의 <원칙> -



한 문장의 해석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영국의 처칠 수상이 옥스퍼드 대학교 졸업식 축사에서 말했던 유일한 말이다. 처칠 수상은 2차 세계 대전을 승리로 이끈 영웅으로 불렸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의 축사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이날 처칠 수상의 축사는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단 두 문장으로 끝났다. 그 이후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라는 문장은 매우 유명해졌다.

 한 문장은 정말 많은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듣는 사람들마다 다 다르게 해석하기 때문이다. 처칠 수상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라는 말을 했는지 아무도 알 수 없다. 오로지 그 말을 한 처칠 수상만이 알 수 있다. 누군가는 처칠 수상의 성장 배경을 분석해서 그의 의도를 추측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그 역시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다. 오히려 말하는 사람보다 그 말을 듣는 사람이 어떠한 성장 배경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는 것이다.

 “절대로 타협하지 마라”라는 한 문장도 마찬가지다. 사람마다 다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나는 <원칙>을 읽고 목적에만 타협하지 말라고 해석했을 뿐이다. 레이달리오가 어떤 의미로 타협하지 말라고 말했는지 알 수는 없지만, 나에게는 그 어떤 문장보다 좋은 문장이었다. 영국의 처칠 수상이 말한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는 문장보다, 레이달리오가 말한 “절대로 타협하지 마라”는 문장이 나의 심장을 요동치게 만들었다.

 인생의 목적뿐만 아니라 일의 목적에도 타협하면 안 된다. 먼저 일의 목적인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라.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자신만의 목적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하고 있다. 이런 사람은 주도적으로 일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만의 인생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고 있는 것과 같다. 인생의 목적과 일의 목적 모두 타협하지 않으려면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목적에 타협하지 않는다면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고통스러운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목적만은 절대 타협하지 마라. 목적이 아니라 목표와 수단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면 엄청나게 성장하게 될 것이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한다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교훈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 교훈들이 당신을 성공한 인생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끝.  




< 세 줄 요약 >  


1. 목적에는 타협하지 말고 목표와 수단에서는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라

2. 노력하는 과정에서 많은 실패를 경험하겠지만, 목적에만은 절대로 타협하면 안 된다.

3. 많은 일에서 실패하고 배운 교훈들 덕분에 결국 장기적인 인생에서 성공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독후감 공유] 54. 하워드 막스 투자와 마켓 사이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