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 Sep 11. 2017

Move의 의미

움직이다, 이동하다, 변화하다, 나아가다

& Kakao의 두 번째 테마, [ Move ]


& Kakao 두 번째 이야기 주제는 바로 [ Move ]입니다. [ Move ]의 의미를 아느냐 묻는다면 모두가 쉽게 고개를 끄덕이지만, 재차 그 의미를 묻는다면 모두가 고개를 갸우뚱거릴 것입니다.


몸을 움직이는 것도, 장소를 옮기는 것도, 무언가를 바꾸는 것도, 그리고 앞을 향해 나아가는 것도 모두 [ Move ]라는 단어가 갖고 있는 의미들입니다.


그 외에도 더욱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는 [ Move ]이지만, 본 브런치 매거진에서는 앞서 거론한 의미들에 그 중심을 두고 각 주제에 따라 준비한 이야기들을 다음과 같이 나누고자 합니다.

Intro [ Move, 움직이다 ]


우리의 삶은 모든 움직이는 순간들의 연속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생명의 존재를 ‘스스로 숨을 쉬고 움직이는 것’으로 정의를 내리기도 합니다.


Move & Kakao 브런치를 발행하며 그 출발은 반드시 ‘움직이다’라는 의미에서 시작하고 싶었습니다. 움직인다는 것은 ‘무언가 꿈틀거리며 새롭게 시작된다’라는 기분 좋은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시작이 바로 지난 첫 번째 브런치를 통해 공개한 영상입니다.


어쩌면 너무나 당연해서, 너무나 익숙해서 그동안 생각조차 하지 못했던 이동의 의문들을 던짐으로써 "맞아, 정말 대체 왜 그런 걸까?" 하는 자연스러운 교감과 함께 본 브런치를 통해 나누고자 하는 이야기에 대한 동의를 얻고자 했습니다. Intro [ Move, 움직이다 ]가 우리의 생활 속 깊이 자리하고 있는 '이동'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Chapter 1 [ Move, 이동하다 ]


본격적인 매거진의 시작인 챕터 1에서는 우리의 생활 속 이동에 대한 카카오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브랜드 혹은 서비스를 이야기함에 있어 그 출발은 반드시 그 브랜드/서비스를 직접 사용하는 사람들의 살아있는 생생한 목소리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생각했습니다. 브랜드가 약속하는 가치는 비로소 사용자들의 생활 속에서 실현되고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카카오택시 / 카카오드라이버 / 카카오내비 / 카카오맵 / 카카오버스 등 카카오의 이동서비스들에 대한 사용자들의 솔직한 후기들을 담았습니다. 서비스들에 대한 좋은 점 혹은 아쉬운 점 또는 개선할 점 등 가감 없이 그 이야기들을 담아 그대로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어지는 이야기에서는 앞서 Intro [ Move, 움직이다 ]에서 공개한 영상 속 이동의 의문들에 대한 카카오의 생각을 전하고자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바로 카카오의 빅데이터들을 통해 바라본 우리 생활 속 이동에 대한 이야기들입니다. 대형마트는 언제가 가장 붐빌까, 부산에서 가장 막히는 곳은 어디일까 등 소소한 생활 속 이야기에서부터 택시, 대리운전 호출로 본 생활의 패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사이트들을 준비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생활 속 이동의 의미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Chapter 2 [ Move, 변화하다 ]


챕터 2에서는 '변화'라는 측면에서 생활 속 이동을 살펴봅니다. 카카오의 이동 서비스들을 통해 우리 생활 속 이동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길에서 잡던 택시를 이제는 집에서 편하게 호출할 수 있게 되었고, 모르는 길을 갈 때만 사용하던 내비를 이제는 매일 아침 출퇴근길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생활 속 이동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리고 카카오택시 / 카카오드라이버 / 카카오내비 / 카카오맵 등 다양한 카카오의 이동 서비스들은 그동안 어떻게 변화하고 진화했는지 소개할 예정입니다.   




Outro [ Move, 나아가다 ]


Move & Kakao의 마지막으로는 카카오가 생각하는 이동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전할 예정입니다. 8월 1일 출범한 카카오 모빌리티의 대표, 존 정(정주환)을 만나 카카오가 만들어나갈 앞으로의 이동생활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어봅니다. 그리고 우리의 생활 곁에서 늘 함께 움직이고, 혁신하고 변화하며,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카카오의 진심을 전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이동하는 이유는

"목적지에 가기 위함"이 아니라,

"목적지에서 해야 할 일들"을 위해서가 아닐까.



Move & Kakao 브런치 매거진은 선정한 주제에 맞춰 매주 연재됩니다.

누구라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발행 목차를 정리하였습니다. 이미 발행된 콘텐츠들은 아래 목차의 링크들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ove & Kakao 목차

Intro시작 [ Move, 움직이다 ]
 - Move & Kakao
 - Move의 의미 (본글입니다)

Chapter 1 [ Move, 이동하다 ]
 - 사용자들이 말하는 카카오의 이동
 - 빅데이터로 본 이동의 인사이트 (상)
 - 빅데이터로 본 이동의 인사이트 (하)
 - 민족의 이동, 추석
 - 지도는 보는 것이 아니다, 읽는 것이다
 - 제주에서의 맛있는 하루

Chapter 2 [ Move, 변화하다 ]
 - 생활 속 이동의 변화
 - 카카오 이동서비스의 변화

Outro 맺음 [ Move, 나아가다 ]
 - 미리 읽는 이동의 미래 : 인터뷰 
 - 맺음말 : 카카오의 Move는 계속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