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 Apr 24. 2020

톡하듯 쉽게 메일 하세요

카카오메일의 더욱 편리해진 업데이트 소식.


카카오메일이 더욱 편리하게 업데이트 됐습니다.

그동안 모바일에서만 확인할 수 있었던 카카오메일을 이제는 PC와 MAC에서도 볼 수 있고요. 또 죠르디가 챗봇 서비스를 통해 메일 알림과 간편 답장 기능을 도와줍니다. 카톡을 사용하면서 아직 카카오메일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신다고요? 여전히 쓸까 말까 망설여지는 여러분을 위해 카카오메일 서비스 기획자 아이린과 죠르디 챗봇 서비스 기획자 스티그가 정말 열심히 설명 해드립니다. 카카오메일이 이렇게나 편리하다고 말이죠. 



메일 파트의 서비스 기획자 아이린과 챗봇 서비스 기획자 스티그. 두 파트의 시너지로 카카오메일 업데이트가 탄생했습니다.


Q.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는 누구인지,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아이린: 메일 파트에서 메일 서비스 기획과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아이린입니다. 요즘은 카카오메일의 사용성 개선과 카톡과 연관된 기능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스티그: 카카오톡 기획을 맡고 있는 스티그입니다. 카카오톡에 들어가는 기능을 기획하는 일을 하고 있고요, 그 중 죠르디 챗봇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카톡으로 이미 너무나 많은 것들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오히려 ‘메일이라는 고전적인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었을까?’ 싶기도 한데요. 왜 카카오메일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나요?

아이린: 너무 많은 메시지들이 넘쳐나는 요즘, 톡과 메일을 상황이나 상태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한다면 한층 효율적이고 편리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서 출발했어요. 메일에 카톡의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을 접목한다면 훨씬 편리할 것 같았거든요.


Q. 가장 자신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카카오메일 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아이린: 눈에 띄는 차별점은 쉬운 접근성이에요. 많은 분들이 이미 설치한 카톡만 있으면 바로 카카오메일 주소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고, 메일 알림을 앱 알림이 아닌 죠르디 톡채널 메시지로 받을 수 있어요. 카톡에서 바로 메일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죠. 수신받은 메일을 자동 분류해주고 오래된 메일은 삭제해 깨끗하게 메일함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도 차별점이에요. 대표적인 예로 스마트분류함 설정은 수신받은 메일을 청구서, 쇼핑, 소셜, 프로모션으로 분류된 메일하고 자동삭제 옵션에 따라 수신받고 7일 이상 읽지 않은 메일은 휴지통으로 이동하는 기능을 제공해요. 그리고 휴지통으로 이동된 메일은 수신받고 15일이 지나면 휴지통에서 비워져요.


카카오메일 PC 버전 화면


Q. 이번 카카오메일 PC 버전 업데이트로 기존에는 어려웠지만 지금은 가능해진 기능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이린: 모바일에서 제공하지 못했던 내 메일함 생성이나 스팸차단 상세 설정, 그리고 자동 분류 설정 등의 개인별 맞춤 설정 제공이 가능해졌어요. 또 외부메일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 타사로 수신받은 메일을 카카오메일에서도 모두 확인할 수 있고 메일 알림도 받을 수 있게 됐고요. PC 주소록은 주소록 가져오기와 내보내기 기능을 추가로 제공해 주소록에 더 많은 주소 데이터를 넣어두고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티그: 사용자 관점에서 이야기해보자면, 기존에는 카카오톡 모바일(iOS/Android)에서만 이메일 확인이 가능했는데요, 이제 PC/Mac에서 이메일을 바로 확인 할 수 있어 훨씬 편리해요. 보통 이메일은 장문으로 작성되거나 첨부파일 등이 있어서 집중해서 읽어야 했는데요. 또, PC에서 추가 작업이 필요한 경우들이 있었고요. 이제 끊김없이 PC에서 메일 수신을 확인하고 이어지는 작업들을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Q. 업데이트 내용 중, 메일과 챗봇의 시너지가 가장 새로운 변화 같습니다. 이 두 서비스가 만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아이린: 죠르디가 챗봇 서비스의 알림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중요 알림에 포함되는 메일 알림 역시 죠르디가 보내주고 있죠. 여기서 더 나아가 비서처럼 메일을 잘 관리해주는 역할을 해준다면 한층 편리하게 메일을 이용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카카오메일 챗봇 서비스를 만들게 됐어요. 지금은 수신받은 메일을 확인, 답장, 삭제, 일정등록 등의 일을 할 수 있는데, 앞으로는 수신받은 메일의 맞는 답장도 해주고 일정 등록이 필요하면 알아서 일정 등록해주고 메일함 용량이 가득 차서 메일을 받을 수 없기 전에 알려주는 역할 등을 고민하고 있어요.


스티그: 죠르디를 활용해서 가장 유용한 기능이 무엇일지 먼저 생각했습니다. 보통 이메일을 받으면 기본적으로 하고 싶은 동작들이 있잖아요? 메일에 답장을 보내거나 잊지 않게 일정을 등록하는 일 등이요. 그런 것들을 한 번에 이어서 할 수 있으면 편리하고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카카오메일을 수신하면 죠르디가 챗봇을 통해 알려줍니다. 답장하기와 일정 등록, 메일쓰기, 알림설정을 할 수 있어요.



Q. 카카오메일 사용 꿀팁을 전수해 주신다면요?

아이린: 카카오메일에 홈 설정 기능이 있어요. 자주 확인하는 메일함 순서대로 정리해둔다면 카카오메일 진입 시 바로 확인이 가능해요. 저는 쇼핑을 많이 해서 ‘쇼핑’ 메일함을 맨 앞에 두고 관심 친구, 프로모션 순서로 설정해두니 편하더라고요. 그리고, 주로 구매하는 쇼핑몰의 메일 주소를 관심 친구로 등록 후 죠르디 알림을 받고 있어요. 챗봇에서 제공하는 일정 등록에다 세일 일정이나 쿠폰 만료일 등을 저장하는 것도 하나의 꿀팁입니다.


Q. ‘이런 사람들은 업데이트 된 카카오메일을 사용하면 좋겠다’ 추천하고 싶은 직업군이 있을까요?

스티그: 카톡으로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하는 모든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카톡으로 의견을 나누다가 해당 내용들을 이메일로 한번씩 정리해서 주고 받으면 업무 기록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요. 또, 관련 파일들을 검색하고 관리하기에도 용이할 듯 합니다. 업무 커뮤니케이션이 많으면 놓치기 쉬운데 빠르게 답장하고, 일정을 등록하는 등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린: 대학생들 역시 잘 쓸 수 있을 거 같아요. 과제를 조별로 작성하고 메일로 교수님께 제출하는 경우가 있죠. 그럴 때 조원들과 톡으로 대화하고 그 결과물을 카카오메일로 제출하면 편리하실 거에요.


Q. 향후 좀 더 발전 시키고, 보완하고 싶은 점이 있나요?

스티그: 당장은 사용성을 조금씩 개선하고 싶어요. 멀리 내다본다면 죠르디가 좀 더 스마트하게 사용자들의 삶에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은 정해진 답변으로만 간편답장이 가능한데요, 이메일 내용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답장을 2~3개 정도 제안해 주고 그 안에서 사용자가 선택해서 보낼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다른 예로 이메일 내용을 이해하고 자동으로 일정 등록을 추천해준다든지, 관심있어 할 만한 서비스나 제품을 추천해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내 수고를 덜어주고 죠르디가 비서 역할을 똑똑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아이린: 카카오메일이 톡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만큼 톡과 연계된 기능을 제공하려고 준비 중이에요. 톡을 하면서 메일이 필요한 순간, 메일을 쓰면서 톡이 필요한 순간들이 있을텐데요. 서로 맥락에 맞게 잘 연결돼 더욱 편리하고 풍부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톡캘린더, 톡서랍과의 연동 기능을 발전 시켜서 온라인 업무 및 교육 시대에 더욱 필요한 편의성을 강화하고 싶어요. 그리고 죠르디가 메일 관리를 쉽게 하도록 좀 더 보완할 예정이에요.


죠르디가 친절하게 간단 답장을 대신 전해줍니다.


Q. 아직 카카오메일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 마디.

스티그: 카카오톡을 쓰는 분이라면 카카오메일이 확실히 편리하실 거에요. 외부메일도 연동되니까 이 참에 카카오메일을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아이린: 나만의 독특한 메일 주소를 만들고 싶었는데 타 서비스에서 ‘이미 등록된 메일 주소’로 확인됐다면, 지금 카카오메일에서 만들어보세요. 앞으로 더욱 성장할 카카오메일 많이 이용해주세요!



카카오메일 바로가기  https://talk.mail.kakao.com

매거진의 이전글 라이언이 만난 브라이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