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 Jul 28. 2022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에
다녀왔어요.

2022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 그 4일간의 기록

지난 7월 7일부터 10일까지, 카카오가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a.k.a 서일페)에 참여했어요.

서일페에 참여한 많은 작가님들을 만나고, 작가님들을 응원하러 온 열정 넘치는 팬들도 만났답니다.

미처 못 오신 분들의 아쉬움을 덜어드리고, 이 뜨거웠던 현장을 잘 간직해두고 싶어서 카카오가 왜 서일페에 참여했고, 또 무엇을 했는지 후기를 남겨보려해요.




카카오가 서일페에 왜 갔어요?

"작가님들을 응원하려고요"

카카오는 이미 많은 작가님들과 함께 하고 있어요. 특별히 카카오 이모티콘은 세상에 없던 ‘이모티콘 작가’라는 직업을 탄생시켰죠. 지난 10년간 많은 작가분들이 이모티콘을 만들어주신 덕분에 우리의 카톡 생활은 더욱 즐겁고 풍성해졌고요!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에는 일러스트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 전시회로, 일러스트레이션뿐만 아니라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많은 작가님들이 참가하고 있어요. 크리에이티브가 넘치는 작가님들과 작가님을 사랑하는 팬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곳이죠.


카카오가 작가님들을 만나러 가기에 딱 좋은 이벤트였어요! 작가님들이 힘내서 작품 활동을 계속해주셔야 언젠가는 카카오 이모티콘에서도 작가님들의 작품을 볼 수 있을 테니까요. 그래서 미래의 이모티콘 작가님이 될 수도 있는 작가님들에게 응원을 보내고 싶었답니다.


그래서 카카오는 서일페에서 뭘 했나요?

"카카오 팬부스를 만들었어요"

카카오는 서일페에서 작가님과 팬들을 연결하는 창구가 되길 바랐어요. 연결은 카카오가 가장 잘하는 일이기도 하니까요. 페어에 참여한 작가님 뿐만 아니라 예비 작가님과 작가님들을 좋아하는 팬들을 위한 공간을 만들고 싶었고, 그렇게 해서 팬부스가 탄생했어요. 서일페의 카카오 팬부스는 4일간의 이벤트 기간 동안 작가님들과 예비 작가님들께는 지속적인 창작 활동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과 응원을 보내는 곳으로, 팬들에게는 작가님께 응원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의 역할을 담당했답니다.


"작가님들께 응원 선물도 드렸어요"

가장 먼저 4일간의 오프라인 이벤트를 위해 오랜 시간 작품을 준비하고, 부스에서 팬들을 맞이하는 작가님들께 카카오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뭘까 생각했어요.

더욱 힘내서 팬들과 만날 수 있도록 카카오가 준비한 건, 당 충전을 위한 컵 케이크! 아침 10시부터 저녁 7시까지 부스를 지키는 일은 생각보다 체력적으로 힘든 일이거든요. 당 떨어질 때 카카오만한 건 없으니까요.


그리고 작가님들이 작품으로 비즈니스 활동을 할 때 알아두고 쓰면 좋을 법한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들의 꿀팁을 모아 모음집을 만들었어요. 많은 서비스들이 있지만 정작 잘 몰라서 활용을 못하시는 경우도 있어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카톡을 활용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려 드리고 싶었거든요.


이모티콘 플러스에 관한 알짜 정보를 공개한 이모티콘 플러스 리포트, 카톡에 있는 다양한 파일을 자동으로 백업하는 톡서랍 플러스, 친구 추가 없이도 대화를 할 수 있는 톡명함 서비스까지, 알고 있으면 쓸데 있는 서비스만 쏙쏙 뽑아 핵심을 요약했답니다.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는 링크를 적어 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이모티콘 플러스 리포트 http://kko.to/FLNn322dB 

*톡서랍 플러스 http://kko.to/vVQN8jnvE 

*톡명함 튜토리얼  http://kko.to/U0GEY14ma 


"팬들의 응원 메시지를 작가님들께 전달했어요"

작가님들에게 무엇보다 큰 창작의 원동력이 되는 건, 다름 아닌 팬들의 응원일 거예요. 카카오가 준비한 응원 선물도 좋지만, 좋아요와 댓글만큼 확실한 응원이 또 있을까요? 그래서 준비한 이벤트가 바로 

#당신의작가님을응원하세요 였어요. 팬들의 진심 어린 응원의 메시지가 작가님들께 잘 전해지도록 도움이 되고 싶었답니다.


카카오가 준비한 포토프레임과 펜을 활용해서 이벤트 기간 동안 서일페를 방문한 많은 팬들이 정성껏 응원의 메시지를 적어서 SNS에 올려주셨어요. 작가님의 계정을 태그 하는 것도 있지 않으셨고요. 카카오 혼자 응원하는 것보다 팬들과 함께 했기에 더 큰 응원이 전해졌던 것 같아요.


응원에 동참해주신 팬분들께는 좋아하는 작가님의 이모티콘을 맘껏 쓸 수 있도록, 카카오 이모티콘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 플러스 이용권을 드렸는데요. 이모티콘 플러스에서 좋아하는 작가님의 이모티콘을 쓰는 만큼 작가님께 수익도 돌아가니까, 이것이야말로 작가님이 적게 일하고 많이 벌 수 있도록 응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일지도 몰라요. 이모티콘 플러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서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어요.

*이모티콘 플러스 http://kko.to/uS2saXeTj 


서일페 카카오 팬부스 현장이 얼마나 뜨거웠는지, 아무래도 말로 설명하는 건 부족할 것 같네요.

그래서  영상도 준비했어요! 생생한 현장의 열기로 가득했던 서일페 그 4일간의 시간으로 가볼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100m 앞 '탐험'이 있습니다. 계속해서 직진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