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 Dec 16. 2022

나눔의 행복,
제자들에게도 알려주고 싶어요

Talk터뷰, 여섯 번째 이야기(2)

유난히도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어요. 기쁜 일도 즐거운 일도 많았지만, 힘들고 걱정스러운 일도 많았죠. 그럼에도 이렇게 무사히 연말을 보내고 있어서 다행이에요. 하지만 지금 이 순간, 누군가는 간절히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고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마음 한편이 무거워지기도 해요. 


여기 힘들고 외로울 때, 누군가가 손 내밀어주는 따뜻한 세상에서 살고 싶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세상은 하루아침에 오지 않을 거라고, 나부터 작은 손길을 내밀어 보면 언젠가 세상이 달라져있지 않겠냐고 말하는 그녀.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같이가치를 통해, 제자들과 함께 매달 꾸준히 기부해 2022년 같이가치 댓글요정으로 선정된 윤주영 님입니다. 그녀가 꿈꾸는 세상, 제자들과 함께 어떻게 만들어가고 있는지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윤주영 님의 프로필이 도착했습니다. 친구 추가하시겠습니까?


댓글요정 윤주영 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강원도 원주 태장초등학교 교사 윤주영입니다. 4학년 4반 담임을 맡고 있어요.


댓글요정에 선정되신 것을 축하드려요!

감사합니다. 많이 쑥스럽기도 하지만 정말 기뻐요. 아이들과 학부모님들께서 좋아해 주셔서 더욱 기쁘고요. 몇 년 전 겨울방학 때, 인터넷 검색을 하던 중 우연히 카카오같이가치의 전신인 '희망해'에서 한 모금 사연을 보게 됐어요. 그때부터 아이들과 꾸준히 활동하던 게 이렇게 빛을 발하게 되었네요.


어떤 모금 사연이었나요?

부모님이 일하러 간 사이에 부모님을 찾아 눈보라 속을 헤매던 어린 자매가 심한 동상에 걸렸다는 이야기였어요. 동상이 심해 팔다리를 절단해야 하는 큰 수술을 여러 번 받아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수술의 고통도 고통이지만 수술비를 마련하지 못해 더 힘들어한다는 내용을 보고 눈물이 멈추지 않았어요. 누군가를 돕고자 하는 마음을 작게나마 표현할 수 있는 같이가치 서비스가 있어서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갖지 않고도 어려움을 겪는 이웃분들에게 먼저 다가갈 수 있어서요.


아이들도 함께 느끼는, 좋은 교육 방법


제자들과 함께 참여한 이유가 궁금해요.

제가 나눔을 실천하면서 느끼는 감사함과 충만함을 아이들도 함께 느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같이가치의 희망 댓글 달기 활동은 우리 아이들이 이웃의 어려운 상황을 이해하고, 고통을 공감하며 격려하는 마음을 표현을 할 수 있는 좋은 교육 방법이라고 생각했고요.


아이들이 직접 작성한 같이가치 댓글


같이가치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러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 접근성이 뛰어난 점을 뽑고 싶어요. 카카오, 다음 포털에 들어오면 바로 같이가치에 들어가서 모금함을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거든요. 결제를 통한 직접 기부뿐만 아니라 댓글이나 공유 등의 활동만으로도 카카오가 대신 기부금으로 환산해서 기부를 해줘요. 관심만 있으면 누구든 기부를 할 수 있는 거죠. 카카오같이가치 기부하기 활동에 접속해서 우리 이웃들의 사연을 보시면, 적은 도움이나 나눔을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실 거예요.


기부 활동은 학급 내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 건가요?

아이들의 학습 태도와 생활 태도에서 좋은 모습이 보일 때마다, 칭찬 포인트를 주고 월말이 되면 작은 선물과 함께 아이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할 기회를 줬어요. 또 포인트 1점 당 100원으로 환산을 해서 함께 기부에 참여했고요. 물론 기부 금액은 제가 마련해서 내지만, 아이들이 모금 활동과 응원 댓글 달기 활동의 주인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힘썼어요. 아이들은 모둠 별로 자신들이 조사한 이웃의 어려운 사연을 정리하고, 어떤 댓글을 쓸지 직접 고민하고 결정해서 다른 친구들 앞에서 발표를 해요. 처음에는 칭찬 포인트로 작은 선물이나 좋아하는 활동을 하는 것에 더 관심을 보였지만, 차츰 기부 활동과 희망 댓글 활동에 더 큰 관심을 보이며 참여하게 되더라고요.


기부 활동과 원주천 지킴이 활동을 하는 태장초 4-4 아이들
아이들의 눈빛이 감동을 줘요.


그런 모습을 보면 교사로서 뿌듯하실 것 같아요.

네, 맞아요. 참여를 거듭할수록 학습과 생활 태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는 친구들이 있어요. 사람은 누구나 공동체에 기여하고 싶은 열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그때처럼 확실히 알게 된 적은 없었어요. 이전보다 훨씬 따뜻하고 선량하면서도 진지한 눈빛으로 사연을 접하는 아이들을 보는 건 제게 정말 큰 감동을 줘요.


아이들이 꾸준히 활동하고 싶어 하나요?

첫 활동 이후, 아이들이 다음 기부 활동은 언제 하는지 매우 궁금해하면서, 또 하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아이들 덕분에 저도 꾸준히 활동해야겠다고 다짐했어요. 아이들과 함께 원주천 지킴이 활동 등의 환경정화 봉사활동도 하고 있어요.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가 교사인 저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요.



아이들이 참 대견하겠어요.

올해 함께 한 아이들은 댓글을 쓸 때 모둠 친구들 모두의 마음이 모일 수 있도록 노력하더라고요. 그 부분을 많이 칭찬해주고 싶고요. 또 올해뿐만 아니라 지난 7년간 활동을 함께 해준 모든 제자들의 얼굴도 떠오르네요. 그 친구들과 함께 해왔기에 올해 친구들에게도 어떻게 활동하면 되는지 예시를 보여주며 안내할 수 있었어요. 고마운 마음이 새록새록 커지네요. 



(좌)아이들이 1차로 작성한 댓글들 (우)같이가치에 업로드한 댓글들


사람이 사람을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이니까요.

윤주영 님께 카카오같이가치는 어떤 의미인가요?

사람이 사람을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생각해요. 카카오같이가치에 동참하는 것은 곤경에 처한 이웃을 걱정하고 응원하면서 사랑하는 방법인 동시에, 세상에 보탬이 되는 자신을 대견하게 생각하고 칭찬하면서 사랑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제가 병들거나 감당하기 힘든 크나큰 시련과 고난을 겪는다면 누군가 따뜻한 손을 내밀어주는 세상에서 살고 싶어요. 그런 세상은 어느 날 갑자기 되어 있거나 만들어지지 않아요. 그래서 카카오같이가치가 적은 도움이라도 서로 나눌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해요. 변화하고 발전하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서비스 말이죠.


꿈이 있으시다고요?

제가 아이들과 함께 하는 기부 활동에 대해 다른 선생님들도 관심을 갖고 함께 시작해보시는 거예요. 모든 선생님들이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인성이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하는지 저처럼 지켜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유년 시절을 어려운 경제 형편 때문에 힘들게 보냈는데 감사한 분들의 후원 덕분에 공부를 마칠 수 있었어요. 저도 언젠가는 그분들처럼 나눔을 실천하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고 꿈꿨었죠. 하지만 여러 고비와 어려움을 겪으며 주변을 돌아볼 여력이 없어 늘 죄송스러운 마음으로 살아왔어요.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남은 연말은 어떻게 보낼 생각이세요?

아이들과 함께 올해 기부 활동을 했던 모금함에 들러서, 모금 금액에 어떻게 활용됐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우리의 관심과 노력이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알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요. 그래서 내년에도 지금처럼 지치지 않고, 꾸준히 아이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싶네요.


올 해는 어떤 해였나요?

개인적으로 힘든 일도 많았고, 교사로서도 어려움을 느낀 적이 많았어요. 그래도 결국 진심은 통한다는 마음으로 매 순간 최선을 다한 결과가 좋아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2022년을 마무리하면서 카카오같이가치 활동으로 뜻깊은 상을 받아서 정말 행복하고요. 마지막으로 사랑이 가득한 태장초등학교 4학년 4반 아이들과 학부모님들, 선생님들의 노고를 알아주시는 교장 선생님과 교감 선생님, 늘 힘을 실어주시는 동료 선생님들 덕분에 더욱 신이 나서 기부 활동을 할 수 있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모두 행복한 2023년 맞이하시길 바랄게요! 


이제 윤주영 님의 프로필을 완성해볼 시간입니다!

마음에 드는 셀카를 한 번 골라봤어요. 배경화면으로는 태장초등학교 4학년 4반 아이들이 쓴 댓글들을 걸어놓고 싶어요. 지난 한 해, 정말 고생 많았다고 격려해주고 싶거든요.



매거진의 이전글 기부는 나의 기쁨, 나를 사랑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