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굳게 믿고 있는가?

by 청리성 김작가

신념은 굳게 믿는 마음이다.

신념이 행동하게 하고 무언가를 결정하게 한다. 지금까지 결정한 중요한 사항을 보면, 그 안에 신념이 담겨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념이 자리 잡는 데는 여러 요인이 있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건, 경험이 아닐지 싶다. 경험을 통해 생각이 형성된다. 반복된 생각은 점점 단단해져서 신념이 된다. 신념이 강한 사람을 볼 때, 강력한 인상을 받는다. 정의와 공공의 선을 위한 신념은, 존경심을 불러일으킨다.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이 그나마 좋은 이유는, 이분들의 신념과 희생이 있어서 가능하다. 누구를 위한 것인지 알 수 없는 신념은, 어이없음과 안타까움을 불러일으킨다. 무슨 생각인지 도무지 이해하기 어렵다.


잘못된 신념은, 잘못된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

잘못된 경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경험을 통해 잘못된 생각을 스스로 하는 것과 누군가로부터 잘못된 정보를 받는 거다. 전자는, 같은 경험을 하지만 어두운 부분에 더 집중한 결과다.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사람의 모습을 보고, 적극적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너무 나선다고 말하기도 한다. 같은 모습이지만, 평가는 전혀 다르다. 과묵한 모습과 사교성이 없는 모습, 착한 모습과 자기 말을 하지 못하는 모습 등도 마찬가지다. 어떻게 바라보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평가가 갈린다. 후자는, 의도적인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으로 갈린다.


의도적인 부분은, 뉴스에서 많이 접했다.

잘못된 신념이, 그 사람을 광적으로 만든다. 자신은 물론 가족까지 위험에 빠트린다. 잘못된 길로 가는 사람을 지지하고 응원한다.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전혀 모르는 사람처럼 행동한다. 잘못된 부분을 알려주면, 다짜고짜 성질을 부린다. 어떤 말을 해도 들으려 하지 않는다. 자기 생각이 강한 사람이 가진 성향이긴 하지만, 매우 공격적이기까지 하다. 잘못된 신념으로 가득 차 있어서 그렇다. 몸 건강을 위해 독소를 빼야 한다는 광고를 많이 접하는데, 잘못된 신념도 그렇게 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