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drew Yoon Apr 09. 2016

연필이  좋은  이유는.

오래된 나의  친구 



나는  연필이  좋다.  



뭔가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새로운   생각을  해야  할때    연필이   가장 좋다.

연필의  그  가느다란  몸매 가   손안에   가볍게  안겨와서  좋고   

그  가벼운  느낌이   손가락 끝까지   전해지기에    쉽고  편하게   뭔가를   쓸수 있다. 


 

그래서   대충대충  끄적끄적   해야할때엔   연필이  최고.   

하얀 백지위에   마음대로   긁적이거나,  낙서 ,  심심풀이  그림 그려보기등에도  

연필이  가장   편한 상대이다.



여러사람들과   미팅을  할때에도  참 좋다.  회의내용이  지루하면  

 몰래   손그림도  그려볼수 있고,  

글도 써보고…  회의 집중하는  척하면서   혼자  뭐든지  다 해볼수  있다. 



요즘  한국에서도   연필을   만나보기가  쉽지 않지만,  

해외출장차   다른나라에 가더라도    회의실  책상위에   흰  메모용지  와    날카롭게  잘 깎은  연필을   자주   만날수  있었다.  간혹  볼펜도  나오지만   소위  나름대로  품격있는  고급 ? 희의  일수록    볼펜  대신      만난것은   연필이었다.   






뾰쪽한  연필심끝이  무디어 지면    심끝을   뾰쪽하게  다시   갈아야만 하는데  그때는  짧은 시간이지만    잠깐  나의  생각을  재정리  해볼수도  있고 ,   썼다가   마음이 바뀌면  언제라도  다시  지울수 있는 

그 만만함이  있어서   연필은   그게   참 편안한 느낌이다.   


      



연필은   항상  뭔가를  생각하게   해주는 ,  생각나게  주는   

내가 사랑하는  나의   오래된 친구이다.






연필의  역사는


연필 이   태어나게된   이유는   애초  그림  그리는  아주 가는   붓 을   대체할  목적 이었다.

1400 년대   이태리에서   최초의  연필형태가  탄생되지만    납 과 주석으로 만든것 이고

1564 년도   영국에서   흑연Graphite 의  발견으로   최초  흑연으로 된   연필이 탄생하고 

1800 년대   프랑스 에서   흑연과 진흙으로 된   막대기 심을 개발하면서   실용화되어

미국으로 건너가면서  점차  대중화에   상품화에  성공하게 된다.

1946년      한국에서  최초로   연필생산 



가장  오래된  나무로 된   연필              사진출처: 구글써치  




고무지우개  


연필이  사랑받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는   금방 지울수 있도록  한쪽끝에  고무지우개가  달려있다는  점. 쉽게 쓰고  쉽게  지울수 있는  연필의  가장 큰 장점.

고무지우개는  1858 년     미국인  Hymen Lipman   연필 한쪽에  고무지우개를  부착하는  획기적인    아이디어 개발을 통해서 탄생한다.   어수선한  책상위에서  고무지우개를 찾느라 매번  고생하던              그가  이  간단한  아이디어를  너무나  쉽게  우연히  찾아냈다고 한다.

 

 

고무지우개  특허   사진출처: 구글써치



사진출처: 구글 써치 

   



왜  노란색 연필 ?  


중국으로부터   흑연이  수출되어   미국으로  대량으로  들어오면서,   미국 연필회사는  중국산 흑연이  최고급이라는  인식을  대중에게  심어주기위해   연필색깔을  중국 왕족 색깔인   노랑색으로  바꾸면서  노랑색 연필이 탄생했다는 설  과     지저분한  책상위에서  연필을  가장 쉽게 찾을수 있도록   노랑색 연필  을          일부러  만들었다는  설 도 있다.


사진출처: 구글 써치 


작가의 이전글 사장님이  되고  싶은  젊은이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