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or's Note] 유튜브 채널 'AND'의 성장기록
*지난 글
https://brunch.co.kr/@andstudio/1
유튜브 채널 AND를 운영하는 김광민 CD입니다.
37만 구독차 채널 'AND'의 채널 성장기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http://www.youtube.com/@AND_studio
오늘은 지난 헛발질(?) 이후 AND의 리뉴얼 방법과 어떻게 콘텐츠를 기획하게 됐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난 헛발질들을 통해, 우리의 구독자가 누구인가?라는 고민이 없었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결국 저희가 찾게 된 구독자는 바로 '스타터'입니다. (*지난 글 참조)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들. 취업준비생. 그리고 사회초년생. 그들이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채널이 되어야겠다고 말이죠.
정말 말은 쉽습니다.
"우리 이제 스타터를 위한 채널이 되어야 해요!" 라고 말하던 저를 아마 다른 팀원들은 이렇게 바라봤을지도 모르죠.
저희 제작진의 머릿속에만 둥둥 떠다니는 내용을 날카롭게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제작이사님,
대표님께서도 현재 채널의 문제점을 공감하시고, 기획의 시간을 주셨습니다. (압도적 감사)
사람들은 참 '왜'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기획은 '왜'에서 시작했습니다.
그에 대한 근거와 우리가 세울 수 있는 가설, 모두가 알고 있었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뒤에 두었던 우리는 누구인가? 등 본질적인 질문에 집중한 보고자료를 준비했습니다.
물론 어떤 콘텐츠를 만들자! 라는 내용도 있었죠. 예시 썸네일도 만들었습니다.
너무 바꿀게 많았습니다.
당연히 신규 제작할 콘텐츠 기획은 있죠. 그리고 채널명부터 채널컬러, 카테고리 등등
하나씩 정리해 나갔습니다.
①신규 제작 콘텐츠 : 스타터들의 특성에 맞춘 무언가 배울 수 있는 콘텐츠?
워라밸을 즐기며 내 삶을 살고 싶은 사람도 있지만, 정말 일잘러가 되고 싶은 사람도 많다.
우리의 타깃은 일잘러가 되고 싶은 사람! 그럼 일잘러를 만나볼까?
②채널명 : AND 인싸담당자. 이미 이름부터 채용, 취업 관련 채널의 아이덴티티가 느껴짐.
이름을 바꿔서 변화를 주자. AND 자체가 접속사라서 키워드 검색이 어려움.ㅠㅠ...
③채널컬러 : 기존의 형광 컬러 애매한 색상,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는 컬러가 결정한다!
④채널컨셉 : 정보채널? 교육채널? 다양한 콘텐츠를 융합할 수 있는 매거진 형태
이제 AND는 취업정보채널이 아닌 커리어 콘텐츠 매거진으로 아이덴티티를 정립했습니다.
AND의 발음 그대로 '앤드'로 불리길 원합니다! (원해!!)
기존 형광색에서 레드계열의 컬러로 변경됩니다.
스타터들에게 열정과 의욕을 불어넣는 채널로서의 역할을 상징합니다.
에이스 리포트는 일잘러의 인사이트를 담아내는 인터뷰 콘텐츠입니다.
기존에 다른 콘텐츠와 다른 점은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직장인' 이란 점입니다. 어떤 회사에 속한 구성원이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낸 과정을 전하며, 스타터들에게 특별한 멘토가 되어줄 것입니다
*매주 수요일 저녁 6시 업로드됩니다.
쇼츠 콘텐츠로 다양한 국가 직장인들이 말하는 나라별 직장 문화 비교 콘텐츠입니다.
한국, 일본, 이란, 벨라루스, 프랑스, 미국, 북한(?)까지....
(북한은 이분이 대표님 아니냐... 문제시 삭ㅈㅔ)
저희 팀 인턴 DA쌤이 정말 힘들게 섭외했습니다. 그만큼 꿀잼보장!
*매주 화, 목 업로드됩니다.
https://youtube.com/shorts/5W3XIwV8qvo
AND 제작진은 스타터 여러분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노력이 여러분의 성장에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AND의 새로운 콘텐츠에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라며,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겠습니다.
*AND도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http://www.youtube.com/@AND_studio
AND STUDIO 김광민 Creative Director
*[Director's Note]는 제작자 입장에서 채널의 성장기를 기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