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7만 유튜브 채널이 망했다고요? (2)

[Director's Note] 유튜브 채널 'AND'의 성장기록

by AND

*지난 글

https://brunch.co.kr/@andstudio/1







유튜브 채널 AND를 운영하는 김광민 CD입니다.

37만 구독차 채널 'AND'채널 성장기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http://www.youtube.com/@AND_studio



오늘은 지난 헛발질(?) 이후 AND리뉴얼 방법과 어떻게 콘텐츠를 기획하게 됐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화면 캡처 2024-08-08 202906.png 먹고살기 힘둘...DA...







구독자 여러분. 누구세요?



지난 헛발질들을 통해, 우리의 구독자가 누구인가?라는 고민이 없었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결국 저희가 찾게 된 구독자는 바로 '스타터'입니다. (*지난 글 참조)


화면 캡처 2024-08-08 203314.png ⓒAND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들. 취업준비생. 그리고 사회초년생. 그들이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채널이 되어야겠다고 말이죠.











말은 참 쉽다.



정말 말은 쉽습니다.

"우리 이제 스타터를 위한 채널이 되어야 해요!" 라고 말하던 저를 아마 다른 팀원들은 이렇게 바라봤을지도 모르죠.



1E987328-CE96-41EB-BE49-D73BDFCF9751.gif 말은 쉽다 진짜...



저희 제작진의 머릿속에만 둥둥 떠다니는 내용을 날카롭게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제작이사님,

대표님께서도 현재 채널의 문제점을 공감하시고, 기획의 시간을 주셨습니다. (압도적 감사)



사람들은 참 '왜'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기획은 '왜'에서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채널을 운영하는가?


우리의 타깃은 스타터인가?


우리는 이런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





그에 대한 근거와 우리가 세울 수 있는 가설, 모두가 알고 있었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뒤에 두었던 우리는 누구인가?본질적인 질문에 집중한 보고자료를 준비했습니다.



images (1).jpg 보고자료를 만들어보쟛 하이이잇!





화면 캡처 2024-08-08 204648.png AND채널 리뉴얼 전략 보고 ⓒAND



물론 어떤 콘텐츠를 만들자! 라는 내용도 있었죠. 예시 썸네일도 만들었습니다.





화면 캡처 2024-08-08 205322.png H-PD : 편집 말고, 보고자료로 야근하긴 처음이네요 헤헤 (킹받)









새롭게 할 것들이 너무 많다.



너무 바꿀게 많았습니다.



화면 캡처 2024-08-08 205603.png 삼십칠세 멘탈붕괴맨...



당연히 신규 제작할 콘텐츠 기획은 있죠. 그리고 채널명부터 채널컬러, 카테고리 등등

하나씩 정리해 나갔습니다.



①신규 제작 콘텐츠 : 스타터들의 특성에 맞춘 무언가 배울 수 있는 콘텐츠?

워라밸을 즐기며 내 삶을 살고 싶은 사람도 있지만, 정말 일잘러가 되고 싶은 사람도 많다.

우리의 타깃은 일잘러가 되고 싶은 사람! 그럼 일잘러를 만나볼까?



②채널명 : AND 인싸담당자. 이미 이름부터 채용, 취업 관련 채널의 아이덴티티가 느껴짐.

이름을 바꿔서 변화를 주자. AND 자체가 접속사라서 키워드 검색이 어려움.ㅠㅠ...


화면 캡처 2024-08-08 221725.png ⓒAND




③채널컬러 : 기존의 형광 컬러 애매한 색상,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는 컬러가 결정한다!


다운로드.png ⓒAND


화면 캡처 2024-08-08 222254.png ⓒAND





④채널컨셉 : 정보채널? 교육채널? 다양한 콘텐츠를 융합할 수 있는 매거진 형태









그래서 어떻게 바뀔 거냐고요?




스타터를 위한 커리어 콘텐츠 매거진


화면 캡처 2024-08-08 222509.png ⓒAND
화면 캡처 2024-08-08 223600.png ⓒAND



이제 AND는 취업정보채널이 아닌 커리어 콘텐츠 매거진으로 아이덴티티를 정립했습니다.




AND 앤드

AND의 발음 그대로 '앤드'로 불리길 원합니다! (원해!!)





컬러

화면 캡처 2024-08-08 223118.png ⓒAND


기존 형광색에서 레드계열의 컬러로 변경됩니다.

스타터들에게 열정과 의욕을 불어넣는 채널로서의 역할을 상징합니다.





신규콘텐츠


1. 에이스리포트


에이스 리포트는 일잘러의 인사이트를 담아내는 인터뷰 콘텐츠입니다.


화면 캡처 2024-08-08 223719.png ⓒAND


화면 캡처 2024-08-08 224149.png 에이스 리포트 스틸컷 ⓒAND


기존에 다른 콘텐츠와 다른 점은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직장인' 이란 점입니다. 어떤 회사에 속한 구성원이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낸 과정을 전하며, 스타터들에게 특별한 멘토가 되어줄 것입니다


*매주 수요일 저녁 6시 업로드됩니다.




2. 지구촌 일생노답


쇼츠 콘텐츠로 다양한 국가 직장인들이 말하는 나라별 직장 문화 비교 콘텐츠입니다.


일생노답 로고 (1).png ⓒAND


화면 캡처 2024-08-08 224458.png 지구촌 일생노답 스틸컷ⓒAND


한국, 일본, 이란, 벨라루스, 프랑스, 미국, 북한(?)까지....



1-1.gif "아... 사무실에 음악 난 반댄데."

(북한은 이분이 대표님 아니냐... 문제시 삭ㅈㅔ)



저희 팀 인턴 DA쌤이 정말 힘들게 섭외했습니다. 그만큼 꿀잼보장!



*매주 화, 목 업로드됩니다.



https://youtube.com/shorts/5W3XIwV8qvo








AND 제작진은 스타터 여러분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화면 캡처 2024-08-08 225018.png 야근 Girl.. H-PD... (맴찢)





저희의 노력이 여러분의 성장에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AND의 새로운 콘텐츠에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라며,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겠습니다.








*AND도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http://www.youtube.com/@AND_studio



AND STUDIO 김광민 Creative Director


*[Director's Note]는 제작자 입장에서 채널의 성장기를 기록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37만 유튜브 채널이 망했다고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