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er병문 Aug 24. 2024

마땅히적을곳이없어서!(짧은끄적임)

不惑의 一日語學  71일차 - 오늘도 내려가면서

**Watsonville wonders

After a full circle, I find myself back at my starting point. Yet knowing that a few steps down the adjacent stairs would lead me to a walking path, I decide to venture further.


**단어장

Adjacent 이웃의, 인접해있는

Venture 벤쳐기업할때, 모험



** 병문이 번역


한 바퀴 돈 후, 나는 스스로 시작점을 찾았다. 가까이 층계를 따라 좀 더.내려가야 한다는걸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더 멀리 가는 모험을 해보기로 결심했다.





** 파파고 번역

한 바퀴를 완전히 돌고 나면, 저는 다시 제 출발점으로 돌아와요. 하지만 저는 옆 계단을 몇 발자국만 내려가면 걸을 수 있는 길로 이어질 것을 알고 더 모험을 해보기로 결심합니다.


ㅡ 돌고나면, 이 어디에 있어… ? 미묘한 접속사 해석…



*대학집주 장구 大學隼註 章句


及周之衰하여 賢聖之君不作하고 學校之政不修하여 敎化陵夷하고 風俗頹敗하니


주나라가 이르러 쇠하니, 성현과도 같은 임금이 이처럼 하지 못하고 학교의 다스림이 수려하지 못하여 가르침이 마치 오랑캐와 같아,풍속이 무너지고 패하니,


* 어려운 한자

頹 무너질 퇴


ㅡ 공부자께서 평생 숭상하여 돌아가고자 했던 나라도 주나라였다. 은나라 마지막 폭군이던 주왕을 베고, 평생 세월을 낚던 태공망 강자아를 등용하던 희씨 일족의 주나라도 끝에는 어쩔수 없었다.


작가의 이전글 마땅히적을곳이없어서!(짧은끄적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