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마땅히적을곳이없어서!(짧은끄적임)

不惑의 一日語學 98일차 ㅡ 이틀에 걸쳐 한번 더

by Aner병문

**Watsonville wonders

Copyright was no issue, and by the onset of January 2019, I had hastily completed the preliminary transla-tion. Yet, l've not commenced the revision process. Admittedly, my own procrastination plays a role, but so does a certain stagnation, a translator's block if you will, encountered when revisiting my initial work.


In truth, reading and delighting in poetry isn't merely a task of verbal expression or literal transposition. Preliminary research on a poet's works for academic purposes can span months, and only after understanding the poet's life and philosophy can one claim even a modest understanding of their poetry



**단어장

copyright 저작권

onset 습격

hastily haste 빠르다. 따라서 서두르다.

preliminary 초안

commence 시작하다

revision 수정

admittery 명백하게

procrastination 미루기

stagnation 정체, 늑장

literal 글자 그대로, 몇번 까먹은듯.ㅜ

span 눈대중하다. 한뼘 이라는.뜻도 있고

modest 겸손한



** 병문이 번역


저작권엔 아무 문제가 없었다. 2019년 1월이 습격하듯 찾아오며, 나는 서둘러 번역 초안을 끝마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초안에 이은 퇴고안을 시작하지 않았다. 명백하게 이토록 늦어진 이유는 내 미루는 습관이 충실한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번역을 막고 싶은.이가 있다면, 내 초기 작업 때로 돌아가 마주쳐보면 될 것이다.


사실적으로, 시를.읽고 기쁨을.느끼는.일은, 단순히 발음상의 표현이나 글자의 옮김 따위만은 아니다. 시학의 학술적인 초기 연구가 목적하는 일은, 대략 몇 달만에 어림짐작하여, 시인의 삶과 그 철학을 이해한 후에 겸손하게 그 시를 이해했다손치더라도 비판할 거리를 찾는 일이다.




** 파파고 번역

저작권은 문제가 없었고, 2019년 1월 초에 서둘러 예비 번역을 완료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수정 절차를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저 자신의 미루기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초기 작업을 다시 검토할 때 마주치는 번역가의 차단이라는 특정 정체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실 시를 읽고 즐기는 것은 단순히 언어적 표현이나 문자적 전치의 문제가 아닙니다. 학문적 목적을 위한 시인의 작품에 대한 예비 연구는 수개월에 걸쳐 진행될 수 있으며, 시인의 삶과 철학을 이해한 후에야 시인의 시에 대한 소박한 이해조차도 주장할 수 있습니다.


ㅡ 두 문단 모두 마지막 문장이 다소 어려웠군 ㅠ


*대학집주 장구 大學隼註 章句

詩云 에 瞻彼淇澳한대 菉竹猗猗로다.

시경에 이르기를 저 기수의 굽이친 곳을 보니 푸른대가 무성하도다.


ㅡ어려운 한자

瞻 볼 첨 이리저리.재고 생각하느라 일을 못하는 꼬락서니를 전첨후고 前瞻後顧 라고 하는데, 앞은 보고, 뒤는 또 돌아본다는 뜻.

淇 기수 기. 기수 라는 강을 뜻하는 고유명사

澳 깊을 오, 혹은 굽이 오.

菉 조개풀 녹. 녹두, 녹말할때 쓰는 글자

猗 椅 의자 의 와 헷갈릴수도 있으나, 무성하고 아름다움을 뜻하는 의. 귀멸의 칼날에서 가라테를 주로 쓰는 상현 아카자도 이 한자를 쓴다.


ㅡ 생각보다 발이 엄청 부었다. 어디 금가거나 부러지거나 터진거 아녔음 좋겠는데ㅜㅜ 심지어 부은 곳에 피멍까지 듦 ㅜㅜ 나 이제 겨우 태권도할 시간 났는데ㅜㅜ

ㅡ 이틀간 걸쳐 하느라 한자는 오늘은 간단히ㅜ










작가의 이전글마땅히적을곳이없어서!(짧은끄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