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연수 간호사 Jan 22. 2020

청년팔이 사회(저자 김선기) 독서모임

청년을지로분과위원회 1회 독서모임

2020.1.12.일요일 전국청년위원회 청년을지로분과위원회는 1 독서모임을 가졌습니다. 김선기 작가의 <청년팔이 사회> 읽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책은 청년을 규정하는 청년담론이 오히려 현실의 여러 청년들을 억압하고 타자화할  있다고 말합니다.
청년들이 청년당사자로서 자기 이야기를  때만 발화주체가   있는 현실을 지적하며,
청년들이 사회의 여러 이질적인 청년들을 대의하고 사회문제 전반을 다루는 정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청년을지로분과위원님들과  책을 읽으면서 정당 활동가로서 느꼈던 현재의 청년정치가 갖는 한계는 무엇이 있었는지 그리고 앞으로 청년정치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책의 저자가 말하는 탈세대화 탈정체성화가 과연 필요한지, 어느 영역에서 필요한지 논의해보았고,
이영자, 이남자’ 386세대’ ‘촛불세대’ ‘88만원세대’ ‘N포세대같은 세대 코호트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나눠보았습니다.
 나아가  책에서는 논의가 부족하다고 느껴졌던 젠더와 혐오문제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도 공유하였습니다.
청년을지로분과 위원님들과 어느때보다 깊고 진지한 대화를 나눌  있어 매우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청년을지로분과 2 독서모임은 2019.2.16. 오후 4시에 국회의사당역근처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불평등의 세대 (이철승 ) 읽고 이야기 나눌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행동하는 간호사회 TOUT VA BIEN 제4차 독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