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죠앙요 Jul 16. 2023

눈물

(65)

재요에게.


글쎄. 아무리 노력해도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이 가장 먼저 드러나는 방식이자, 반대로 아무리 막으려 해도 감춰지지 않는 감정의 형태 아닐까. 대부분의 경우, 내가 내 감정을 알아차리는 속도보다 훨씬 빠르게 눈물이 반응하곤 해. 그러다 보니 거꾸로 눈물을 통해 감정을 깨닫게 될 때도 많고.


눈물에 담기는 수많은 감정들을 크게 구분해 보자면, 내 경우에는 화가 나서 눈물이 날 때가 가장 많고 그다음으로 슬퍼서 우는 것 같아. 좋아서 울었던 적은 손에 꼽을 정도네. 화가 나서 눈물이 나는 상황은 정말 곤란할 때도 많은데, 화를 표현할 수 없거나 표현해서는 안 되는 순간에 갑자기 눈물이 삐져나와 버리곤 하기 때문이야. 이건 특히나 호르몬의 영향이 있을 때 심해져서 미리 월경 주기를 체크하고 마음의 준비를 해두기도 해.


사실 화나서 흘리는 눈물은 아주 찰나의 순간이라 휘리릭 스쳐 지나가는 느낌이라면, 슬퍼서 울 때 나오는 눈물은 꽤나 깊은 영향을 남기곤 해. 우는 정도를 보면서 ‘아, 이게 나에게 이렇게나 중요한 부분이었구나.‘를 발견하고 나면 찬찬히 곱씹어보게 되거든. 엄청나게 분석적으로 뭔가를 하지는 않더라도, 그렇게 종종 나를 훨씬 잘 이해하게 되는 계기가 되는 것 같아.


조금 더 하고 싶은 말들이 있지만 오늘은 이만 줄일게.

다음에는 ‘이불’에 대해 적어줘.

2023.07.16.

기요.


+ 예전에 우리가 한참 대화하다가 내가 눈물을 흘리기 시작했던 적이 있어. 그때 너가 나에게, “이런 상황에서 너가 갑자기 울어버리면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게 없어. “라고 말했어. 그 말이 이해가 되면서도, 내가 일부러 우는 것이 아니거니와 그렇다고 너가 내 눈물을 드러낼 수 없는 상대인 것도 아니니까 뭔가 마음이 어렵더라고. 당시에는 우리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던 다른 주제가 있어서 미처 얘기하지 못했기에 뒤늦게 너의 말에 답할게.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해. 나는 너보다 더 자주 우는 편이기도 하고. 하지만 내 눈물은 너에게 내 감정을 보여주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냥 몸에서 즉각적으로 일어나는 반응의 산물인 걸. 그러니 이렇게 내가 어찌할 수 없는 눈물이 나오기 시작해 버렸을 때는 그 이유를 잘 설명해 보도록 노력할게. 바로 하기는 어렵더라도 조금만 기다려주면 덧붙여볼게. 과정이 어떻든, 이 수많은 감정의 오르내림을 지나 꿋꿋이 대화를 마무리지어보자. “

작가의 이전글 우리가 처음 만난 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