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쌤 Jul 21. 2023

2023.07.20.(1)

오늘처럼 요리수업이 있는 날은 아이들 등원이 매우 빠릅니다 ^^


# 신뢰와 안정감


여유롭게 하루일과를 시작하는 나의 아이들.

저는 아이들이 안정되고 편안하게 자신만의 하루일과를 꾸려나가는 모습에서

저에 대한 '신뢰'와 유치원에서은 '안정감'을 느낍니다


조금더 쉽게 표현하자면 학기초나 이 신뢰감과 안정감이 형성되지 않았을때 아이들은

오롯이 '요리' '수박'등등으로 자신의 하루를 운영하지 못하고 안절부절 안절부절(물론 기대와 설레임으로 그러한걸 알지요 당연히^^) 


늘 아이들에게 걱정하지 않게 안심시켜주거든요

예를들면 놀이감을 주어도 넉넉하게 준비해주어요 

무언가 하여도 혹시 내가 하지 못하면 어쩌나 걱정되지 않게 충분히 제공해주어요

그리고 걱정하지마 얘들아 선생님은 늘 항상 충분히 너희들에게 줄꺼야 

걱정하지말고 천천히... 천천히...  우리 충분히 느껴볼까? 라고 하거든요


오늘도 그런 마음이 느껴졌어요

조급하지 않아도되. 우리 선생님은 우리에게 최고의 것을 최선의 것을 주실꺼야

그러니까 우리는 조급하지 않아도되. 우리 놀이를 하면 선생님은 최고의 시간에 최고의 활동을 준비해주실꺼야..     그런 신뢰와 안정감이요.



이게 매우 중요해요.   성인에 대한 신뢰는 세상은 믿을만하구나 세상은 믿을만한 곳이구나라는 마음의 시작점이되어요.  그 첫번째가 부모님  그리고 저는 제2의 엄마가 되겠지요? 


그리고 '안정감' 이곳은 안전한 곳이야. 이곳은 안전해. 이곳은 안전한 곳이야. 라로 느끼는 시점에

아이들은 자신을 드러내기 시작하거든요.


요리 시작전에 그러한 마음이 느껴져서 감사했습니다



# 도움을 요청


요리 수업이 시작되면서 아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진심으로 도움을 요청합니다.


얘들아 이제 요리수업을 할껀데 선생님을 도와줄수있겠니?


우리가 즐겁고 신이날때 '흥분'하게 되거든? 그건 선생님도 마찬가지야. 

기분이 좋고 행복할땐 매우 '흥분'해.   그러면 어떤일이 벌어지냐면  주변을 바라보기가 힘들어져

선생님은 너희들이 행복한게 세상에서 제일 기쁜일이야. 그건 맞아. 

그래서 너희들을 행복을 지켜주고싶어. 그래서 너희들의 도움이 필요해.


(반짝반짝)


선생님을 바라봐줄수있겠니?

선생님 이야기들 들어줄수 있겠니?

선생님과 마음을 맞추어 줄수있겠니?


(사진속 모습이 그모습이예요. 반짝반짝 저를 바라보고 있는 모습이요

매우 노력하고 있는거예요 엄청나게요. 눈앞에는 수박이 있지 요리 재료들이 있지 

그럼 얼마나 흥분되겠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력하고 있는거예요 사랑스럽지 않나요?)


와~ 지금 이순간이 너무 감동인데 선생님 이 순간을 기억하고 싶다 사진 한번 찍어놔도 될까?

이렇게 하고 찍는거예요^^


고마워 얘들아.  고마워~~~


하면서 하나하나 요리 수업을 진행합니다.



# 행복해요 선생님. 최고예요 선생님


행복해요 선생님. 최고예요 선생님~ 이라는 말만큼 고마운 말이 또있을까요

40분가량 대집단 그것도 요리 수업을 하는데 너무 잘해주었어요


너무 기특하고 고맙고 대견했어요


절반은 먹고 절반은 화채그릇에^^

아무렴 어때요^^  


수박도 엄청 큰거 준비했는데 와웅^^ 엄청 맛있게 먹었어요



제가 집에서 만들어온 '라즈베리 청'이 아주 인기였어요

달콤한 맛을 내기 위해 연유를 사용해야하는데 

전 연유의 극각의 달콤함 보다는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건강한 달콤함을 알려줄까 하다 가지고왔는데


인기가 매우 좋았어요


우유에 넣은 라즈베리청은 고운 핑크빛으로 변해서 더 매력적이였지요


아이들과 라즈베리 청도 만들어봐야겠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2023.07.20.(공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