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쌤 Jul 21. 2023

2023.07.20.(2)

# 요리수업 후 이어지는 놀이에 반함


사진을 하나하나 설명드리고 싶은데 키즈노트에는 그런 기능은 없어요ㅠㅠ


1) 빅블럭 놀이에 상어떼가 나타났어요. 사진을 자세히 봐주세요.


상어떼를 피하기위해 배를 만들어야해요. 

상어가 들어오지 못하게 배 사이에 막아야하고요 


6세만의 우정. 동생들을 껴서 형님 역할 확실히!!!!


2) 사회적 기술을 배우기위한 노력들도 여기저기 보입니다

마음처럼 되지는 않지만 늘 시도하는 우리 아이들

비록 결과는 아직 sad ending으로 끝이나지만 

계속 시도하고 또 시도하다보면 happy ending이 될꺼예요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우리 아이들 해냅니다!!!!


3) 개미를 발견하고 개미구멍도 막아야하고요


4) 놀이후 정리. 이건 아직 어려운 과제예요. 

교사가 정리라는 기본생활 습관을 가르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더 큰 목표는 다음을 예측하고 행동할수 있는 힘을 길러주기 위함이예요

즉, 내가 놀이할땐 즐겁지만 이렇게 놀이한 후 다음은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측하고 

그랫을때 나는 그것을 어떻게 처리할수 있을까 까지 고민할수 있는 능력

정리는 제가 해도됩니다!!!!   아이들의 배움의 순간을 빼앗아 갈수 없지요!!

그건 사랑이 아니니까요^^ 잘하고 있습니다. 잘하고 있습니다. 


5) 아이들에게 줄서기 또한 쉽지 않은 과제예요. 

우리가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이라고 강조하지만 먼저 이런 질문을 해야해요

기본생활습관을 왜 가르쳐야하지?   라고 아이들을 설득시키고 아이들이 할수있는 수준에서 부터 천천히 완성도 있게 만들어 갈수 있게 지원해야해요


급식실 이동할때는 바로 그 시간이예요 


질주본능은 존중해주어야하지요. 그런데 무조건 줄맞추어야지!!  이건 누구를 위한 통제일까요?

우리는 무엇을 위해 통제를 해야하나요? 라고 질문하며 줄서는 것이 즐겁구나 줄을 서서 가는것이 이런점도 있구나를 여러가지로 경험할수 있게 해주어야해요


교사는 이런걸 연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기 위에 서서 가며 균형잡기를 해보았어요 

평소 아이들이 보여줬던 모습에서 힌트를 얻었지요 

즐겁게 재미있게 줄서기를 완료하였어요


다시한번 아이들을 위해 연구해야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이였어요 


6) 복도에 나타난 '여치'는 살아있는 교과서지요

이러한 상황을 통해 배움의 장면으로 이어할수있게 먼저는 아이들에게 기회를 주어야해요




저는 이러한 고민을 하고 연구를 하는 이 직업이 너무 재미있고 즐겁습니다.


.

.

.



방학전이라 정신이 없네요^^

오늘도 나엔게 행복한 하루를 선물한 나의 아이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매일도 기쁜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늘 시간에 쫓겨 써야함이 

아이들의 순간이 아깝고 

충분히 전하지 못해 또 아깝고

아이들의 빛나는 순간순간은 저만봐서 아깝고^^

진짜 마지막으로 

오타 문장의 매끄럽지 않음등을 

너그러히... 이해부탁드리며...

편안한 저녁시간 되세용^^


매거진의 이전글 2023.07.20.(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