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막장'을 일본어로 하면?

안교의 일본어 산책 #1「どん底」인생의 밑바닥

by 안교


당신의 '인생의 밑바닥'은 언제였는가?


사랑하는 사랑과 이별했을 때? 큰 빚을 졌을 때? 심각한 병을 얻었을 때? 어쩌면 바로 지금?

그 밑바닥에서 어떻게 기어올라왔는지? 지금도 오르고 있는지? 어쩌면 아직 떨어지는 중인지...




どん底(ぞこ) から這(は) い上(あ) がる。

일본 사람들이 자주 쓰는 일본어에 どん底から這い上がる(돈조코까라하이아가루)라는 말이 있다. 우리말로 하자면, 인생의 밑바닥에서 기어오르다는 뜻이다.


・どん底:돈조코, 밑바닥

・から:까라,~에서

・這い上がる:하이아가루,기어오르다


'돈조코(どん底)'라는 말은 '조코(底)'에 접두어'돈(どん)'이 붙어서 만들어진 단어이다. '돈(どん)'은 그것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특히 강조할 때 사용하는 접두어인 '도(ど)'를 특별히 강조한 말이다. '돈(どん)'이 붙은 단어는 '돈조코(どん底)', '돈지리(どん尻,제일 끝)', '돈즈마리(ドン詰まり,막다른 곳)' 등이 있다. 도가 붙은 단어는 '도만나카(ど真ん中,정중앙)', '도기츠이(どぎづい)', '도케치(どけち)', '도헤타(ど下手)' 등이 있다. '조코(底)'는 어떤 물건의 밑바닥을 뜻하는 단어로, 어떤 것의 극한의 지점, 진짜 실력 등의 의미도 있다.


바닥을 뜻하는 '조코(底)'에 그것을 한층 강조하는 '돈(どん)'이 붙었으니, 그야말로 바닥 중에 바닥이다. 더 이상 떨어질 수 없는 곳까지 떨어진 상태다. 우리말로 하자면 '인생 막장'이다. 우리말의 '막장'이라는 단어는 실제로 갱도의 막다른 곳이라는 뜻이 있다. 파고 파서 들어간 갱도인데 더 이상 팔 수 없는 막다른 곳을 만났다.


일본어 '돈조코(どん底)'는 수직으로 바닥에 떨어지는 극적이고 절망적인 상황이 상상된다. 우리말 '막장'은 구불구불한 길을 어렵사리 갔는데 길이 없는 한 편의 구슬픈 스토리가 느껴진다. 그들의 인생도 우리의 인생도 떨어질 때는 떨어진다.


많이 쓰는 표현으로는 '돈조코까라하이아갓다히토(どん底から這い上がった人)'가 있다. '인생의 밑바닥에서 기어올라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극심한 어려움에 처했다가 갖은 고생 끝에 극복한 사람을 일컫는다. 옛날이야기에서 자주 나오는 '극복한 뒤에 큰 성공을 했습니다'같은 극적인 반전까지 뜻하지는 않는다. 어디까지나 밑바닥에서 평지로 기어올라온 것이다. 그것 자체가 이미 극적인 반전이지만.


스크린샷 2018-08-26 23.56.00.png
스크린샷 2018-08-26 23.56.42.png
고리키와 그의 작품 밑바닥에서.



'돈조코(どん底)'는 1902년 초연된 막심 고리키의 희곡 '밑바닥에서'의 일본어 제목이기도 하다. 또한 스티븐 스필버그 등 '세계적인 감독들이 존경하는 감독'인 구로사와 아키라는 막심 고리키의 희곡을 각색해서 동명의 영화를 만들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이 영화가 만들어진 것이 1957년인데, 구로사와 아키라가 자주 드나들던 도쿄 신주쿠의 술집의 이름도 '돈조코(どん底)'였다는 것이다. 이 술집은 구로사와가 영화를 만들기 6년 전인 1951년에 개업했고 현재도 영업 중이다. 어쩌면 구로사와의 '돈조코(どん底)'는 이 술집에서 모티브를 얻었을지도 모르겠다.


여담으로, 이 술집의 대표 메뉴의 이름은 '돈조코 칵테일(どん底カクテル)'이다.



스크린샷 2018-08-26 23.55.04.png
스크린샷 2018-08-27 00.13.50.png
구로사와 아키라의 밑바닥(どん底)와 신주쿠의 술집どん底의 칵테일


고리키의 희곡과 구로사와의 영화에서의 인물들은 그야말로 인생의 밑바닥을 산다. 그들의 인생과 우리네 인생을 비교하면 우리네 인생이 한결 나아 보인다. 사람은 잘 나가는 사람과 비교하면 불행해지지만, 보다 못한 사람들과 비교하면 행복을 느낀다는 이야기가 있다. 연극과 영화의 주인공들은 결국 인생의 밑바닥에서 기어올라왔을까? 결과는 직접 감상을 통해서 느껴보도록 하고, 우리는 우리네 인생에 집중해보자.



여기가 진짜 인생의 밑바닥이구나 생각된다면

턴을 하면서 온 힘을 다해 벽을 차는 수영선수들처럼

바닥을 차고 오르자.


어차피 더 이상 떨어질 곳도 없으니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말고.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