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봉수 Aug 10. 2022

[영국영어][어학] 악센트가 클라스를 정의한다

(영국의 표준발음, RP, Posh accent, Queens Eng.)


[영국영어][어학] 악센트가 클라스를 정의한다 (영국의 표준발음)



영국영어하면 흔히 떠올리는 RP (Received Pronunciation). 우리가 흔히 아는 영국 유명 배우들의 언어이자 영국 중상류층의 악센트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국영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많이 "배우려"하는 악센트이기도 합니다. 다만 다른 한편으론 RP 는 평범한 사람들의 악센트가 아니라는 표현도 있죠.



사실 영국의 표준발음을 비슷하게 지칭하는 표현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Queens English, Oxford English, Posh English, RP, BBC English 등이죠. 재미난 건 여기에 한국어의 "서울말"에 해당하는 "지역"적인 구분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 (이름만 본다면 Oxford English가 그중 유일하게 지역이름이 들어가있기는하죠). 그 얘기는... ... RP 를 비롯해 영국의 "표준어"는 지역이 아니라 다른 것을 표상한다는 거겠죠?



실제로 RP로 대표되는 영국의 악센트는 하나의 계층 (클라스)를 나타냅니다. 고전 중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My Fair Lady 에서는 아예 대놓고 "악센트가 클라스 (계층)을 정의한다"고 선언하기까지 하죠.




악센트가 클라스를 정의한다고 얘기하는 건 비단 오래된 영화만은 아닙니다. 물론 <My Fair Lady> (1964)는 제대로된 영국식 악센트를 신데렐라의 유리구두처럼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소 극단적인 면이 있다고 할 수는 있겠지만, 실제로 우리가 흔히 접하는 수많은 미디어에서 이러한 이미지가 반복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냥 무시할 수 있는 것만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속 예쁘고 잘생긴 선남선녀가 진짜 세상에 가득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영화를 볼 때 언제나 그런 사람을 기대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도 있겠죠?



실제로 비교적 (?) 최근의 영화였던 <Kingsman The Secret Service> (2014)에서, 시크릿 에이전트로 선발된 에그니가 "이제 제대로 말하는 것 (악센트)를 가르쳐줄 것이냐"고 묻자 "악센트는 더이상 신사의 조건이 아니야"라고 말은 하면서도 실제 대본에서는 철저하게 클라스를 악센트로 나눠놓는 것만 봐도 악센트가 여전히 클라스를 정의하는 조건이라는 걸 은연중에 드러내고 있습니다. 아니라고는 했지만 "악센트로 출신 거리까지 구별이 가능하다"고 얘기했던 <My Fair Lady>와 똑같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유명한 펍에서의 "전투씬"에 등장하는 왈패들을 특징짓는 포인트 가운데 하나가 "strong London Accent"라는 것만 보더라도, 혹은 에그시가 에이전트 트레이닝을 위해 처음 후보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다른 후보자들이 애그시를 빈정거리는 것에서만 보더라도 악센트가 얼마나 강조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에그시는 고작 자기이름몇 번 말한 것 밖에 없는데 말이죠.






실제로 영국에서는 이른바 "표준발음"에 대한 교육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RP만이 옳다"라고 가르치는 것은 아니기는 하지만 BBC 언어교육 사이트를 포함해 표준 발음에 대한 교육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특권층을 위한 학교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사립학교를 기준으로 표준 발음을 가르치고 그에 따라 일종의 사회적 계층이 구분되는 것도 여전히 현재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립학교의 설립 배경이 귀족계급에 대한 시민계급의 통합 등이었던 만큼 그 연장선에서 언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cafe.naver.com/ukplus/10206



영국교육진흥원 카페에 올려져있는 동영상 자료를 보시면 금방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어린 학생들에게 다양하게 제공되는 음악, 미술, 체육 등의 교육과 더불어 동영상에서 보이는 연극 준비에서 선생님이 발음이나 어투에 대한 교정까지 해주는 걸 보시면 알 수 있죠.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표준발음"을 익히고, 여기에 다양한 계층의 악센트를 추가로 익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 부분들이 결국 유명한 영국 배우들 가운데, 한줌도 안되는 사립학교 출신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도 대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영국을 대표하는 사립학교 가운데 하나인 이튼 컬리지 졸업생들의 악센트. 들어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BGLzQPUI5xQ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