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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ya Mar 13. 2017

의욕 불러일으키기

What to do When It's Your Turn

엄청나게 힘든 하루를 보냈다고 가정하자. 날씨도 나쁘고 감기가 오려는지 몸이 천근만근이다. 저녁에 소개팅을 하기로 했는데 상대방에게 바람맞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택시가 쌩하니 지나가면서 웅덩이 물을 튀기는 바람에 흙탕물을 왕창 뒤집어썼다.

아파트 쪽으로 터벅터벅 걸어가는데 휴대폰 벨이 울린다. 한동안 연락을 하지 못했던 친한 친구의 전화다. 친구는 다른 용무가 있었던 게 아니라, 그저 내가 얼마나 좋은 사람이며 얼마나 소중한 벗인지 얘기해주고 싶어서 전화했다고 말했다.

아파트 문을 열고 들어서니, 룸메이트가 내가 좋아하는 친구 여섯 명을 초대해서 특별한 이유도 없이 깜짝 디너파티를 준비해놓고 있었다. 방은 밝고 따뜻했으며 내가 좋아하는 요리가 익어가는 냄새로 가득했고, 친구들은 환하게 웃으며 이야기꽃을 피우고 있었다.

자, 기분이 어떨까?


진짜 질문은 이것이다. 형편없는 하루를 특별하고 기분 좋은 하루로 바꾸는 데 필요한 것이 조촐한 디너파티와 전화 한 통이었다면, 형편없는 하루를 보낼 이유가 대체 어디에 있는가? 나아가 이렇게 쉽게 기분을 바꿀 수 있다면, 다른 누군가 또한 형편없는 하루를 보내도록 내버려두지 말아야 한다.

도움을 원하는 사람들은 우리가 내키지 않을 때조차 자기를 생각해주고 기분을 풀어주길 바란다. 남을 기분 좋게 만드는 사람은 아주 소중한 자원이다. 그런 소중한 자원이 되는 법은 누구나 배울 수 있다.

해야 할 일을 하면 기분은 저절로 따라간다. 


물론 어떤 경우에도 우리는 각자의 자원을 보존해야 하며, 불가능한 일만 계속 벌여서는 안 된다. 그 역시 숨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비용이 거부당하는 경험뿐이라면, 결과가 보증된 일만 하는 것은 어리석은 타협이다.


다음과 같은 것들은 효과가 없다.

뭔가 하고 싶은 기분 만들기, 적절한 도움을 받기, 자기 차례에 나설 방법을 찾으며 도전 의식 북돋기, 자극하기, 보답할 동료를 찾기.

마법을 부리는 총명하고 영특한 인물이 있으리라는 생각은 근거 없는 믿음이다. 뮤즈가 등장할 완벽한 조건을 갖추는 것과도 관련이 없다. 어떻게 하면 일을 하기 편한 환경이 되는지 알아내는 것과도 상관이 없다.

그보다는 일하는 동안 불편함이 있어도 기꺼이 감수하겠다는 의지가 있을 때 중요하고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시도하면 무한히 이어지는 게임에서 승리한다."

We win the ifinite game When We keep pla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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