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taa' Green Report
독일에 와서 생활하게 되면서 부쩍 지속가능성과 친환경 이슈가 생활속 깊숙이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100% 지속가능성 관련 이커머스 스토어를 찾아보기 힘든 상황인데, 코로나 이후 관심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어 유럽에서 이미 자리잡고 있는 온라인 스토어를 소개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이 참에 우리 삶의 패턴과 구조 자체를 좀더 친환경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하는데요. 독일의 환경부장관인 스베냐 슐츠(Svenja Schulze)도 “코로나19 위기 해법으로써 기후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지속가능한 경제구조를 촉진시키는 방식으로 탈출구를 찾아볼 수 있다”고 말했어요.
이제 하나를 구매하더라도 자신의 정체성과 지속 가능성의 가치를 반영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요즘, 지속가능한 라이프 스타일은 좀더 보편화되어 다양한 유통 형태로 소비자와 만나고 있어요.
코로나19를 계기로 더욱 핵심 쇼핑처로 부상한 온라인 시장. 사람과 지구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경제로의 전환이 필요한 때, 유럽의 지속가능한 그린 라이프스타일 이커머스 스토어를 소개하고자 해요.
우리에 비해 아직도 오프라인 문화가 지배적인 유럽은 이커머스 시장이 이제 성장기에 있어요. 독일은 소매 전체 시장에서 이커머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2018년에 10%를 막 넘겼다고 하네요.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상위 7개 사업자가 시장 점유율 약 52%를 점유하고 있는 반면, 독일의 경우 아마존의 마켓 점유율이 무려 50%를 차지하는 독과점적 경쟁시장인 것이 특징이예요. 그만큼 아직 성장의 기회 요소가 많은 곳이라고도 할수 있어요.
1.“아보카도 빼고 다 팔아요!”- 아보카도 스토어(Avocado store)
아보카도 스토어(Avocado Store)는 독일 최대의 에코 패션과 그린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예요.
지속가능에 초점을 맞춘 친환경 이커머스 플랫폼을 표방하며 2,000여 유럽 브랜드 200,000 품목의 지속가능성제품으로 구성합니다.
남, 여 의류부터 키즈, 뷰티, 리빙, 가구, 식품에 이르기까지 ‘내 삶에 친환경 라이프를 바로 적용하고 싶다=아보카도 스토어’를 클릭하면 되겠더라고요.
월 30만~50만명의 방문자가 유입되며 최근 4년동안 매년 5~60%의 성장을 거듭했다고 해요.
2019년 총 거래액(GMV) 3,000만 유로(한화 408억원), 연간 판매량은 400,000건에 이른다니 ‘지속가능 컨셉’만으로도 성공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어요. 패션 카테고리가 매출의 60%를 차지한다고 해요.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Avocado store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은 자체적으로 수립한 10가지 지속 가능성 기준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해야 해요. 뭘 사더라도 의미있는 ‘개념 소비’를 할수 있죠. 또 선택의 폭이 넓어 그런지 비싸지 않은 가격대의 상품도 많아서 쇼핑하기 좋았어요
이름-avocado store
기반-독일 함부르크(2010)
컨셉& 핵심가치-에코패션 & 그린 라이프스타일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캐주얼한 편안한 일상복부터 리빙,뷰티,그린오피스용품
지속가능성 선정기준 10-지속가능성의 광범위한 기준 수용. 유기농재료, 공정및 사회적, 내구성, 리사이클,
업사이클, 로컬(Made in Germany), CO2절약, 자원 보존,
요람에서 요람으로, 비건(Vegan)
베스트아이템- 트렌디하면서도 실용적인 베이직 웨어류, 대나무칫솔 등 생활용품
Top Brand-Veja(Vegan Sneakers), Conscious Step(Eco Socks), Pinq Pomq(Eco Backpack)
수수료-월 기본 수수료 15유로+VAT19%, 총판매가격의 17%
현재 아보카도 스토어에서 소비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상품은 비건 스니커즈, 공정 무역, 플라스틱 제로 관련 상품이라고 해요. 제가 올 2월 비건 박람회, 베지 월드(Veggie World)에서 본 대나무 칫솔 Hydrophil과 친환경 커스터마이징 텀블러, 소울 보틀 등도 입점해 있어요.
2019년 상반기에는 특히 18 ~25세 연령 그룹이 150 % 증가했다고 기업측은 이야기하고 있어요.
아보카도 스토어에는 B2B 또는 대량 주문이 가능한 에코 프로모션용 상품 코너가 있는게 재밌는데요. 이제 프로모션도 환경을 생각하며 이미지 제고를 하고자 하는 수요를 캐치하여, 유니크한 태양광 제품부터 에코 문구, 컴퓨터 액세서리 등 ‘에코 프로모션’상품의 아이디어를 모아 제안했어요. 디테일에 감동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잘 포착한 것같죠?
다음편에서는 북유럽감성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이커머스 스토어, 위코스(Weecos)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