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Feb 18. 2018

2017년 자기계발 성장 결산 보고서

매년 목표 설정 후 리뷰하고, 노력하며, 성취하는 한 해가 됩시다! 

오늘로써 2018년 설날 연휴가 끝이 났네요. ^^ 앞으로 나아가기 전에 작년에 어떤 걸 실패했고, 배우고, 이루고, 성장했는지, 제 인생에서의 또 다른 1년, '2017년 성장 결산 보고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2017년은 저에게 '다사다난'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많은 일들에 있었어요. 


저는 매년 12월이 되면 그다음 해의 목표를 세우는데, 2017년을 위해 다이어리에 적어놓은 목표는 약 6개였습니다. 물론 중간에 중요도가 바뀌거나 더 추가된 목표도 있었습니다. 



결혼 준비 + 결혼 + 신혼여행 - 6월 

2017년 6월 24일에 결혼했습니다. 2월부터 결혼 준비로 바빴습니다. 특히나 주례 없는 결혼식을 올리면서 서약서도 준비하고, 전체적으로 기획해서 더 의미 있었습니다. 크로아티아 신혼여행도 자유여행으로 다 계획해서 그 준비도 만만치 않았었네요. 


제 인생사에 가장 중요한 이벤트 Top 2 안에 꼽습니다. 사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게 결혼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라 누구와 어떤 인생을 살아가느냐가 더 중요하니까, 그리고 앞으로 더 살날이 남았으니 정말 중요한 선택인 것이죠. 


다시 한번 결혼식을 축하해 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말 정말 감사했어요 ㅎ 결혼이 불과 7개월 전 밖에 안되는데 이번 설을 쇠면서 어찌나 오래된 것 같은지 ㅎㅎ 다 이런 거지요? 

혼자가 아닌 둘이라서 더 행복합니다.   

누구냐 넌?!

2017년 강의 - 청중 약 420명 

2017년 동안 약 6개의 주제로 퇴사 학교,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고려대학교 스타트업 연구소 등에서 워크숍 및 강의를 진행했었는데 감사하게도 들어주신 분들이 총 약 420여 명이었습니다. 

CES 2017 준비와 성과, 참관기 

자기 PR로 퍼스널 브랜드 구축하기

일하면서 자기계발 1 day 워크숍 

스타트업 PR + 해외 PR 

일하면서 MBA 그리고 일의 의미

매니저로서 제대로 관리하기 워크숍


사실 원래 목표는 한 가지 주제로만, 1년 동안 300명 대상으로 강의하자가 목표였는데, 그 목표를 이루진 못했지만 다양한 기회로 이야기할 수 있었던 시간으로 충분히 만족합니다. ^^ 


한국코치협회 KAC 코치 자격증- 4월

좋은 리더란 어떤 역량을 가져야 할까, 무엇을 알아야 할까, 특히 나는 어떤 리더가 될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코치 공부도 했습니다. 누군가를 도와주고 그 사람의 길을 찾게 도와주는 코치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질문을 잘 하는 것'이라는 걸 배웠습니다. 


배우는 것과 실제 행동하는 것은 다르니 실천하며 살아야겠지요. 





HSK 3급 - 9월  

중국어를 꾸준히 하고는 있는데, 정말 진도 나가는 게 솔직히 쉽지 않습니다. 단어 외우기, 발음과 쓰는 방법, 성조까지... 사실 성조는 에라 모르겠다는 마음으로다가;;; 어렵지만 조금씩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2016년 4월에 2급 땄는데 2017년 9월에 3급 땄습니다. 1년도 넘게 걸렸네요 ㅎㅎ  2018년에 4급 따려고요. 


중국어는 정말 너무 어려워요 ㅜㅠ 


한국심리상담협회,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 10월 

심리에 관심이 많습니다. 외적 성장도 중요하지만 내적 성장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브런치 글, 29개 포스팅, 구독자 4,000여 명 

브런치 글을 최소 한 달에 2번은 쓰자라는 것이 저의 목표였습니다. 자기계발, 여행에서 느낀 점 등을 쓰다 보니 29개를 썼네요.


글 한번 쓰는 한 5시간 이상은 걸리는 것 같아요. 글 쓰고 리뷰하고 수정하고 다시 리뷰 하고 포스팅의 과정을 거치거든요. 그래서 힘든 적도 많았지만 계속 쓰다 보니 제 생각이 기록되고 다른 분들이 공감해주셔서, 그런 힘으로 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 구독자 분들이 4천 명 정도가 돼서 기뻤습니다.~ 감사합니다. 


운동 - 1주일에 최소 2번  

2017년 2월부터 8월까지 실내 암벽 등반을 하고 9월부터 10월 말까지는 몸이 안 좋아서 운동을 쉬다가 11월에 요가를 다시 시작했는데요. 이것도 한 달 반 정도 하다 못했습니다. 제가 예전에 이석증이 발병한 적이 있었는데 다른 스트레스 때문인지, 요가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계속 어지럽더라고요. 


예전에는 요가가 재미없다고 느꼈었는데 나이 들어 재도전하니 몸도 풀리고 좋았습니다. 하지만 이석증때문에 안타깝게도 요가는 접었습니다. (머리를 확 숙이고, 확 올리는 등의 동작이 이석증에 안 좋을 수 있거든요) 


2017년 내내 몸무게 49kg 유지가 목표였는데 ;;; ㅎㅎ 결과는 실패~ 그래도 괜찮아요. 2017년 8월까지 약 49kg를 유지했는데 현재 51~52kg로 올라왔습니다. 49kg를 유지하려면 상당한 정신적 고통이 따르기 때문에 우선은 먹을 거 먹는 51~52kg로 살아보려고요. 


그 이후로는 운동을 제대로 못하고 있어서 집에서만 스트레칭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덜하니 확실히 스트레스와 살이 좀 더 쌓이는 걸 느낍니다. 


영어 스피치 대회 최종 8인 - 5월 

참가했던 영어 스피치 대회에서 최종 8인까지는 들어갔네요. 토너먼트 형식으로 총 4개 스테이지, 각 stage 마다 약 5~10명이서 경쟁하는 거였는데, 파이널 스테이지까지 가서 최종 8인으로 경쟁했는데 3등 안에는 못들어갔지만 그래도 약 5개월간 정말 열심히 연습하고 노력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독서 - 약 10권 

많이 읽진 못했지만 그래도 꾸준히 읽으려고 노력했습니다. 2017년에 책을 한 10권 정도는 읽은 것 같은데 2018년에는 한 달에 두권 정도를 목표로 해보겠습니다. 그래도 읽고 싶었던 헤르만 헤세 '데미안'도 읽었습니다. 이 책에 대해서는 다음에 포스팅하려고요~ 


여행

201704: 땅끝마을 해남, 보길도 여행 

201707: 크로아티아 여행 

201709: 군산 여행 

201711: 강릉, 정동진 여행 

201712: 제주도 여행 

https://brunch.co.kr/magazine/annatrip

생각보다 여기저기 다녔네요 ㅎㅎ


네오펙트, 회사에서의 성장 

회사 일도 열심히 해야지요~ 나를 성장시키는 과정이니까요. 

CES 2017 참여 - CNN, Tech Crunch 등 해외 유명 매체에 소개 

CES 2018 혁신상 신청 및 수상 

AARP (미국 은퇴자 협회) 신청 및 수상 

국내외 총 약 360개 기사 커버리지 등 등 ^^ 


그리고 무엇보다 "성장통"

2017년에는 마음에 '사춘기'가 왔었어요. 

좀 더 포용력 있고 담대한 사람이 되고 싶은데 아직 그에 미치지 못한 나 자신을 볼 때 얼마나 초라해지던지. 

그렇다고 하루아침에 마음의 그릇을 확 키울 수도 없고... 사실 실행뿐이 답이 없는데 그 과정에서 실패와 시도를 반복하면서 많이 마음이 불편하고 고민스럽고 짜증 나고 했답니다. 


마음의 근육을 키워가는 과정이 정말 정말 정말 어렵고 힘드네요. 


하지만 모든 성장에는 고통이 따르는 법! 



계획했던 것을 다 지키진 못했지만 2017년도 충분히 열심히 살았다고 자부합니다. 사실 욕심이 많아서 계획을 많이 세우는 편이기에 처음부터 다 이루지 못할 건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목표를 몇 개 적어 놓으면 그중에서 1개는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2018년 목표 3개 정도 적어보세요. 그러면 올 연말에 1개는 달성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적어놓으면 계속 보게 되고, 보면 자극되고, 조금이라도 그걸 이루려고 행동하기 때문에 성취에 가까워집니다. 그리고 만약 이루지 못했더라도 그다음 해,  안되면 그다음 해에 이루면 되지요. 


방향 설정, 그리고 그 방향으로 가는 노력과 과정으로  우리 인생이란 시간을 채우면 됩니다. 


저도 머리로는 알고, 이렇게 글 쓸 때는 아는데, 그 과정 속에 있으면 맨날 까먹어요. 현실에서는 항상 결과 결과... 그래서 글 쓰면서 다시 한번 리마인드 합니다. 인생은 과정이지^^ 


2018년 목표 

1.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기 갖기

2. HSK 4급

3. 브런치 한달에 2개 - 24개 글 포스팅 

4. 한 달 2권 독서 하기 

5. 강의로 성장하기 - 총 약 500명 청중 앞에서 강의하기 

6. 비밀 ㅎ 


끗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계발, 개인 브랜딩, 자기PR이 필요한 5가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