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Apr 29. 2019

[이직 팁] 이직하는 3가지 방법

쓰다 보니 또 이직 관련 글인데요;;;; 


유튜브 채널 :)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릴께요~ https://youtu.be/gBVblfe77xI


이직하는 방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헤드헌터를 통해 이직한다. 

저도 헤드헌터를 통해 2번 이직한 적이 있습니다. 헤드헌터가 먼저 연락이 오게 만들려면 링크드인, 피플앤잡, 잡코리아 등의 구직 사이트에 자신의 이력서를 잘 정리해서 올려놓아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링크드인에는 영어로 피플앤잡에는 영어, 한글로 모두 올려놓았습니다. 


이렇게 이력서를 올려놓고 오픈시켜 놓으면, 헤드헌터 분들이 나랑 fit이 맞는 채용 공고가 나면 먼저 이메일과 문자로 연락이 오는 것이죠. 저도 링크드인을 통해 몇 번 연락을 받았고, 최근 몇 년간 대략 1년에 최소 2~3번은 먼저 연락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 달에도 두 분의 헤드헌터로부터 메일과 문자를 받았었고요. 


또 지금 바로 인연이 닿지 않아 이직을 못하더라도, 이렇게 연결된 헤드헌터 분들 이메일과 연락처를 모아놓고, 추후 이직하고 싶을 때 이력서를 이분들께 이메일로 전달하면 또 다른 기회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두 포지션이 나랑 딱 맞는 건 아니지만, 이직을 하고 싶다면 다양한 기회를 열어 놓으면 좋잖아요. 그러니 이력서를 꼭 구직 사이트에 올려놓으세요. 

이직하고 싶다면 오늘 당장 링크드인, 피플앤잡에 이력서 포스트 및 오픈 고고 ~ 


2. 가고 싶은 회사, 혹은 괜찮은 회사 다니는 지인들에게 이직하고 싶다고 미리 알려 놓는다. 

이직을 하고 싶다면 주변에 가고 싶은 회사에 다니는 지인, 이직할 만한 회사에 다니고 있는 지인 혹은 나를 추천해줄 수 있을 만한 지인들에게 나의 이직 의사를 미리 밝혀 둡니다. 그렇다면 이 분들이 자신의 회사, 혹은 자신이 알고 있는 회사에 채용 자리가 났을 때 나에게 알려주거나, 그 자리에 나를 추천해 줄 수 있습니다. 


채용 자리에 '이런 자리가 있다'라고 알려줄 수 있고요. 만약 추천을 해준다면 물론 전제는 내가 일을 열심히 하고, 회사생활을 잘한다고 알고 있고 있는 지인일 경우입니다. 


제가 3~4년 차일 때 어떤 대기업 HR 차장님을 스터디를 통해 알고 있었는데, 그 당시 저를 좋게 보고 제가 이직하고 싶다고 하니 그 회사 해외 지사에 저를 추천해주신 적도 있습니다. 물론 결과가 다 좋은 건 아니지만;;;;;; 그래도 추천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이렇게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아는 분도 주변 지인을 통해 좋은 조건으로 이직하는 경우를 본 적도 있고요. 


말 안 하면 모릅니다. 이직을 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이런 이직 의사를 미리 밝히고, 기회가 있으면 알려달라고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저 좋은 기회 있으면 이직하려고 해요. 

혹시 xxx팀 경력직 채용 공고 나면 알려주세요~ 


3. 구직사이트를 직접 찾아보고 직접 어플라이 한다.  

아까 말씀드린 링크드인, 피플앤잡을 포함해 잡플래닛, 원티드, 잡코리아, 인크루트 등에 올라오는 다양한 채용 공고를 보고 지원하는 건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이니 이 부분은 알아서 파이팅! 


저도 4번 정도 이직했는데,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제가 채용공고를 찾아서 했었고, 세 번째와 네 번째는 둘 다 헤드헌터를 통해 했었습니다. 세 번째는 아는 분의 아는 분이 헤드헌터여서 소개받아 진행했었고, 네 번째는 모르는 헤드헌터 분이 먼저 연락 와서 이직했습니다. 


미리미리 이력서를 작성하고, 1년에 한 번씩 업데이트하고, 이런 이력서를 사이트에 올려놓아서 많은 기회를 잡고, 주변분들에게 미리 알려 놓음으로써 좋은 기회를 얻길 바랍니다. 


직장인들 화이팅! 

작가의 이전글 이직은 언제 해야 할까요? 이직 타이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