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Jul 30. 2020

스타트업 홍보 담당자: '언론 홍보' 업무 리스트

유투브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BWVAi-gIf2U

지난 포스팅에서 홍보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언론 홍보가 주 업무이다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언론 홍보란 말 그대로 언론을 통해 홍보를 하는 것입니다. 


언론홍보 업무 리스트 

보도자료: 우리 회사에 알릴 만한 소식이 있을 때 보도자료를 써서, 기자들에게 배포

기획기사: 우리회사 및 제품 스토리를 기획해서 기자에게 피칭 

칼럼: 대표 이름으로 칼럼을 써서 기자에게 피칭 

기자와 대표 인터뷰 추진 

그 때 그 때 마다의 기자가 요청하는 자료 만들어서 전달 

미디어리스트: 기자들의 연락처를 정리해서 미디어 리스트를 만들고 계속 업데이트 하기 

프레스 키트 만들기: 우리 회사 및 제품에 대한 소개 자료 

기자미팅

이슈관리 

기사 모니터링 

기자간담회 준비 및 진행 등 


더불어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홍보’와 ‘마케팅’업무의 경계가 더욱 모호해지는 측면이 있어서 기업의 홍보팀의 업무 범위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홍보팀에서는 ‘언론홍보’가 핵심 업무이고, 회사에 따라 블로그 콘텐츠 기획 및 관리, 대관 업무(대외협력), 사내 커뮤니케이션, SNS 콘텐츠 기획 및 관리 등의 업무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라면 팀 별로 주요 업무가 세분화되어 있지만,스타트업이 시작하는 회사인 만큼 규모가 작고 인력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의 홍보 담당자의 경우에는 언론 홍보뿐만 아니라 많은 일들을 함께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당백’의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만약 업무가 너무 많이 주어진다면 회사 내에서 어디까지가 홍보팀의 업무라는 경계를 짓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스템과 업무 프로세스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 스타트업에서 인력 리소스가 고려되지 않은 채, 혼자 굉장히 많은 업무량을 소화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 PR이 더 궁금하시다면? 

https://c11.kr/fwsh


끗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