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Jun 23. 2022

나의 (논문에서) 해방일지! 드디어 박사되다!

Finally I got a Ph.D.!


오늘 내리는 비처럼, 제 마음에도 비가 내리네요. 끝냈다는 기쁨의 눈물. 시원함의 눈물. 


제가 논문 심사를 통과해, 드디어 심리학 박사가 되었습니다! 


임신, 출산 그리고 육아와 함께한 저의 치열했던 박사과정에 드디어 마침표를 찍었습니다. ㅠㅠ 


박사 논문, 육아, 코칭, 자격증 공부, 대학교 졸업을 동시에 하면서 참 많이 힘들었고, 매일 끝나지 않는 전쟁을 치르는 기분이었는데, 이렇게 그 끝에 도달했다는 것이 정말 감격스럽습니다. 얼떨떨하여 믿기 어렵기도 하고, 또 후련한 마음이 드네요. 


육아와 박사를 하며, 두꺼운 사슬에 팔다리가 묶여, 저기 성 어디 구석에 갇혀있는 기분이라, 답답한 마음이 컸는데, 이제 그 사슬이 풀린 기분입니다. 이제 훨훨 날아다니고 싶어요^^ 


앞으로, 스타트업, 외국계 기업 등 조직의 리더 분들을 위한 비즈니스 코치로 활동하는 모습 기대해주세요! 

박사 공부를 통해 코치라는 저의 소명과 천직을 발견하고, 저부터 변혁하고, 마음을 정진하고, 실력을 갈고 닦았습니다. 저와 연결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변혁하며 ‘최고의 자신’을 발현하며 살 수 있도록 마음을 다해 돕는 코치가 되겠습니다. 


응원해 주신 주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한 말씀 드립니다!


#오늘서류모두제출 #산업심리학과 #코칭심리전공 #육아하며박사하기 #드디어끝이다 #심리학박사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해방일지에서 느낀 나를 사랑하는 2가지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