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Aug 04. 2022

직장인들이 이직, 퇴사 할 때 고려할가장 중요한 이것!


직장인이 이직, 퇴사, 경력전환을 준비할 때 고려야할 가장 중요한 두가지!


바로 가치와 성장 입니다.


우리가 회사를 이직하려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단순히 돈, 연봉 때문입니까?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돈으로 나의 경력이 좌지우지 되는 걸까요?


우리가 겉으로 보이기에 이 회사에서 일을 더이상 못하겠다 싶은 것은 관계갈등 (상사와의 갈등), 혹은 연봉이 적어서입니다.


첫째, 가치



우리가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바로 가치입니다

나는 어떤 인생을 추구하며 살고 싶은가?

내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나는 "재미"가 내 가치다라고 한다면, 나는 일할 때 재미있고 즐거운게 정말 중요한 사람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요. 어떤 사람은 나는 성취가 정말 중요해 그럼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정말 중요할 수 있고요.


모든 것이 중요하지만, 어떤 것을 정말 더 중요하게 생각하느냐는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용전념치료 (ACT)이론을 만드신 헤이즈 교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가치는 우리에게 활력을 주고, 힘을 북돋고 생기를 주는 것입니다.

가치는 당신을 뒤에서 후려패는 채찍이 아니며, 실패를 가늠하기 위한 비교의 잣대가 아닙니다.


"내가 동쪽으로 가겠다고 결정했을 때, 계속 동쪽으로 간다면 동쪽에 언제 도달할 수 있는가?"

"당신이 특정 장소에 도달하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어떤 방향을 향해 가는 것이라면, 앞의 질문의 답은 결코 도달할 수 없다라는 것이다."


방향은 어떤 물건을 소유하거나 어떤 지점에 도달할 수 있는 그 무엇이 아니다.
by 헤이즈 교수님


예를 들어 사랑이 중요한 가치인 사람은 사랑을 함으로써 더 사랑할 일이 남아있을 뿐입니다. 사랑은 방향이지 사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 추구하는 가치가 나의 가치와 부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직장인은 비건인데 환경과 동물복지에 대한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그러한 제품을 만드는 회사에 다니면 그 가치에 부합하며 일을 할 수 있겠지요.



둘째, 성장


두번째로 생각할 것이, 회사에서의 나의 성장입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이, 회사라는 곳은 나의 꿈이 이뤄지는 곳이 아닙니다.


회사는 대표의 꿈이 이뤄지는 곳입니다. 회사는 나의 꿈이 이뤄지는 곳이 아닙니다. 회사는 내가 성장하는 곳입니다.
by 안나코치

그렇다면 나는 어떤 가치를 가지고,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며, 나는 그 일에 대한 전문성을 이 회사에서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내가 가고자하는 방향에 차곡차곡 벽돌을 쌓는 일인가? 혹은 내가 원하는 곳으로 길을 내는 곳인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내가 상사도 힘들고, 연봉도 작고 일은 엄청 빡세게 시키지만, 여기서 최소 1년을 일을 열심히 하면서 배울 수 있는 곳이라면, 최소 1년을 다닐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관련 직무에 대해 이것저것 다 해봄으로써 나의 일에 대한 레퍼런스를 쌓고, 경험을 쌓고, 성취한 결과까지 있다면 나는 어디서든 환영받는 인재가 되어 이직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때 중요한 건 너무 힘들지만 exit plan과 데드라인을 정해놓으면 됩니다. 대략 내가 이 회사에서 1년 혹은 2년 정도 있으면서 이러저러한 일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고, 결과값을 내놓아야겠다는 플랜을 짜 놓으면 다른 것들은 좀 덜 신쳥쓰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사실 나도 좋지만 회사에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나를 위해 결과물을 내려면 열심해야 합니다. 이건 나를 위해 하는거니까요. 좋은 결과를 내면 나도 좋고 회사에도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나를 위해 내가 배우고 싶은 부분에 최선을 다해 일해 전문성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 성과는 좋은 평판으로 이어지기에 이직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직할 때 면접에서 꼭 물어봅니다.

'그 프로젝트에서 어떤 역할을 했습니가?'

'기획할 때, 실행할 때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그걸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내가 해봐야 대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내가 다 해보면 내 전문성이 쌓이기 때문에, 추후에 관련 직무 어디든 갈 수 있는 나만의 무기가 생기게 됩니다.



생각 질문

나의 가치는 무엇인가?

이회사에서 그 가치를 실현하며 일할 수 있는가?

나는 어떤 성장을 이 회사에서 하고 싶은가 / 어떤 전문성을 쌓고 싶은가?

그 전문성을 쌓으려면 이 회사에서 어떤 일을 기획 실행해야 할까

내가 생각하는 그 전문성을 쌓을 수 있는 기회들이 있는가?



안나코치 (비즈니스 코치, 심리학 박사) 

직장인, 팀장, 리더 개인 코칭 신청 및 문의: https://forms.gle/gawR9MCmwnwNq9AP6

개인 코칭 진행 및 비용 안내: https://www.notion.so/b4b964e2b31b45c1ac253ac1b05e19f4


안나코치 소개: https://seldcoachinglab.modoo.at/?link=827xozt6

코칭 소감: https://seldcoachinglab.modoo.at/?link=dtk7t5id

안나 코치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coachanna

직장을 다니시거나, 일하시면서 고민이 있으시면 여기로 보내주세요. 블로그 및 유튜브를 통해 답변 드립니다: seldcoachinglab@gmail.com

#직장인, #이직, #퇴사, #팀장, #리더, #중간관리자, #대표, #임원, #코치, #코칭, #스타트업, #자기계발, #가치 #성장

작가의 이전글 대퇴사 시대, 직장인과 일에서의 새로운 계약이 시작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