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지난 시간에 포스팅을 했습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그렇다면 이러한 피드백은 어떤 이유에서 필요한 것일까요?
첫째, 팀원 개인의 성장에 기여함으로, 팀 성과가 향상됩니다.
피드백은 현재 상황과 문제점에 대해 관찰한 바를 전달하고,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개인성장에 기여합니다.
이 때 피드백이 구체적이고 정확할 수록 더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칭찬 피드백 중에 제일 짜증나는 것은 영혼없는 '잘했어' 입니다. 열심히 일을 해서 성과를 냈다면, 인정을 받고 싶은 것이 사람인데요. 거기에다가 영혼없는 표정과 목소리로 '잘했어' 이러면, 칭찬을 들었다고 기분이 좋은 것이 아니라 성의 없는 리더에 화가날 뿐입니다. 오히려 동기부여도 꺾이겠지요.
그래서 칭찬 혹은 개선점에 대해 피드백 할 때는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잘했고, 그것이 어떤 영향이었고, 앞으로 어떻게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 해주면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밸리의 팀장들의 저자 킴 스콧은 이렇게 말합니다
CORE (Context, Observe, Result, nExt seEP)
Context: 맥락은 실제 일어난 특정 상황에서만 이야기 하는 것
Observe: 관찰은 피드백을 한 행동, 말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는 것
Results: 결과는 나타는 결과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는 것
Next Step:은 과거가 아닌 앞으로 변화할일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
피드백을 통해 팀원이 성장하는 만큼, 팀의 성과도 성장합니다!
둘째, 팀원과의 유대감이 향상됩니다.
MZ 세대들은 자신의 일로 성장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일에 전문성이 쌓일 수 있는 피드백이라면 고맙게 생각합니다. 효과적인 피드백은 팀장과 팀원간의 신뢰와 유대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내가 하는 일을 관찰하고, 내가 어떤 점을 잘하는지, 부족한지 알려주고, 그 개선 방법까지 함께 고민 해주는 리더가 있다면 정말 든든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말 고마움을 느낄 것 같습니다.
셋째,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리더라는 것은 그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것인데요.
팀원에게 관찰한 것을 나누고, 함께 개선방향까지 찾으며, 팀원을 성장시키다 보면 그 팀은 더욱 효율적으로 일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팀이 됩니다.
더불어 팀원과의 유대가 쌓이고 신뢰가 돈독해집니다. 팀원들은 리더를 믿기 때문에, 그 팀원과의 커뮤니케이션, 일의 조율 등이 더욱 진솔해지고 윤활해지고 신속해질 것입니다.
생각질문
나는 칭찬을 어떻게 하는가
나는 개선점에 대한 피드백을 어떻게 말하는가
안나코치 (비즈니스 코치 / 심리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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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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