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코칭
A 팀장은 고민이 많습니다.
목표를 정하면 팀원이 따라와줘야 하는데, 팀원들이 일을 안하려고 해서 답답하다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루는 팀장이 팀원에게 물었습니다.
팀장: 이 업무를 이래저래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팀원: (놀라는 표정으로) 저요? ㅇㅇㅇ
팀장: (정색하며) 네 김대리가요.
팀원: (불쾌한 표정)………
이렇게 대화하고 나서는 팀원 얼굴은 구겨지고, 팀장 얼굴도 구겨지고 마음이 불편하고 팀원이 괘씸하다는 생각마저 드는데요.
지금 상황은 그냥 팀장이 팀원이 일을 하기 싫어한다고만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무엇보다 팀장은 어떤 이유로 팀원이 그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지에 대해 호기심을 가져야 합니다.
팀원들이 일에 대한 동기부여가 잘 안 되는 이유를 3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는 자원이 부족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영업 사원이 미팅이 매번 2시간 걸리는 장소에 있는 고객을 찾아가야 한다면 일을 하다가도 지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주요 고객 근처에 거점 오피스를 마련해준다든가 해서 지원책을 마련해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역량이 부족해서입니다.
그 일을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겠고, 그 일을 바로 배워서 하기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일, 많이 해보지 않아 익숙하지 않은 일이라 그 일에 대한 스킬, 역량이 부족하다 생각해서 그 일을 한다고 적극적으로 말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언론홍보만 하다가 디지털 마케팅을 하라고 하면,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고 두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바로 네 하겠습니다 라는 말이 안나오게 됩니다.
이럴 때 리더는 관련 업무에 대한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외부 수업을 보내줘서 그 부분에 대한 이해를 하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셋째, 의지가 부족해서입니다.
그냥 하기 싫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도 그만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요. 그렇다면 어떤 이유에서 하기 싫은지에 대해 들어봐야 합니다. 일이 재미가 없다든지, 자신은 더욱 도전적인 일을 원하는데 반복적인 일이라 성장이 안된다든지, 일을 너무 많이 해서 지쳤다든지, 이 회사는 다른 사람들은 대충대충인데 나만 일하는 것 같다든지 등 의지가 생기지 않는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팀원과 이야기를 해봐야 합니다. 그래야 원인을 파악할 수 있지요. 의사가 어디가 아픈지 질문도 안하고, 그냥 쟤는 머리가 아플거야 이래서 약을 줬는데, 정작 배가 아파 온 환자라면 아무 효과도 없고 계속 그 환자는 아파할 것입니다.
팀장은 팀원과 대화를 해보고, 팀원이 일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파악해보고 그에 맞는 지지와 지원을 도와주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코칭 했던 팀장님도 팀원과 이야기를 나눈 후, 자신은 무조건 의지가 부족해서라고 생각했는데, 이야기를 나눠보니 새로운 일에 대한 역량이 부족해서 그 팀원이 그렇게 반응한 거였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래서 그에 대한 교육을 지원해주시기로 약속하셨다고 합니다.
오늘의 성찰
우리 팀원이 일을 안하려고 하네? 라는 생각이 들 때, 그는 무슨 어려움이 있을까?를 생각하고 대화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