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Nov 14. 2017

자기계발, 자기개발의 정의, 종류 및 결과

자기계발의 정의 

유투브 동영상 https://youtu.be/ki3crmogw34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ㅎㅎㅎ) 


영화 '서클'에서 주인공인 엠마 왓슨이 'Cirlce'이라는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면접을 보는 장면입니다.  

"네가 가장 두려운 것은?" 이라고 면접자가 묻자  엠마 왓슨은 이렇게 대답합니다. 

출처: 구글 이미지
Unfulfilled potential
발현되지 못한 잠재력 


저도 같습니다.  이 세상에서 인생이라는 과정을 통해 충분히 배우고, 깨닫고, 그것을 이 세상에서 발현하고 살다가 저 세상으로 가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게 뭐가 됐든 말입니다. 그래서 영화는 별로였지만 유독 이 대사만은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내가 나를 발견하고, 나를 발전시키고 또 그로 인해 성장하는 인생을 사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떻게?

바로 자기계발! (자기개발)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기계발' 도대체 무엇일까요? 개인마다 그에 대한 정의가 조금씩은 다를 수 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자기계발은 바로 이겁니다. 



자기계발의 정의

제가 말하는 자기계발이란 단순히 기술을 연마하고 하고 지식을 쌓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는 인생 전체를 놓고 봤을 때 전방위적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어떤 식으로든 '나 자신'을 성장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장이라는 것은

1. 공부하는 것입니다. 공부한다는 것은 배움의 태도를 지속한다는 것입니다. 

2. 무엇을 공부하는 것일까요? 배움은 내가 가진 지식, 스킬, 문학적 소양, 철학, 내 마음 상태, 성격 등 '나'라는 과목을 파악하는데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부분에서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이미 갖춰진 부분은 다듬어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각 부분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쌓아 올리기도 하고, 이미 부정적으로 형성된 부분은 필요하다면 고통스럽지만 나의 내면을 무너뜨리고 다시 세우는 것이 성장이라 생각합니다.  


즉 내 인생을 성장시키는 모든 활동 = 자기계발 



자기계발의 종류


1. 언어 배우기

자기계발의 가장 대표 주자가 언어 특히 영어를 배우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다른 언어를 배우는 분들도 많아졌는데요. 이런 말이 있지요. "수포는 대표요, 영어는 인포니라 (수학 포기는 대학포기요, 영어 포기는 인생포기니라)". 영어가 우리 인생에서 기본적으로 필수 요소가 돼가고 있는 현실은 인정하기 싫지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저도 100만 수포자 중 하나이지만 영포자는 아닙니다.;;;;


영어를 배우게 되면 좋은 점 한 가지는 회사에서 활용할 기회가 많아집니다. 즉 업무 능력이 향상됩니다. 해외 법인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해외 클라이언트, 에이전시 등과의 협력이 가능합니다. 해외 박람회 등에 참여했을 때 영어로 된 소개도 가능하겠지요. 일하는데 있어서 한국 말이 아닌 영어로 일하는 것이 전반적으로 가능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영어를 잘 알면 유튜브, 미드를 통해 다양한 컨텐츠를 접할 수 있어 그만큼 배울 것도 많고 재미있는 것도 많아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확장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다른 나라 언어는 어떤가요? 배우는데 각자의 이유가 있겠지만 예를 들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을 배우면 우리나라에 있는 그 나라 지사에서 일할 수 있고,  그 나라에 가서 직접 해외 취업을 하는 등 다른 기회를 잡을 수도 있고요. 그 나라 사람과 사랑에 빠질 수도 있고요. 


언어 하나 배운다고 뭐가 달라지겠어? 하지만 우리가 모르는 숨겨져 있던 기회들이 떠오르면서 그걸 잡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준비된 자만이 그 기회를 볼 수 있는 눈을 가지게 되겠지요.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건 영어를 우선 기본으로 한 다음에 다른 나라 언어를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를 괜찮게 하면서 다른 나라 언어까지 하면 시너지가 돼서 나서 날개를 생기는 양상이지만, 영어가 안 되는 상황에서 다른 나라 언어를 배우면 생각보다 기회의 문이 좁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덧붙이자면 저도 언어는 드라마 보면서 즐겁게 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제 특성상 목표가 없으면 게을러지고 향상도를 체크할 수 없어서 어떤 지표 등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영어면 토익 몇 점, 중국어면 HSK 몇 급 등을 정해놓고 공부를 하는 편입니다. 2017년 9월에 초급 수준인 HKS 3급을 땄습니다. (솔직히 어려워서 떨어질 줄 알았어요 ㅜㅠ) 집에서 인터넷 강의 들으며 독학으로 2급에서 3급 따는데 1년 넘게 걸렸습니다. 한꺼번에 하지 않고 가랑비 옷 젖듯 준비했습니다. 지금은 4급을 향해 조금씩 걸어가고 있습니다. 

여기서 절대 오해하시면 안 되는 것이 언어는 '시험'만을 위한 공부를 하시면 늘지 않습니다. 언어는 '입'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시험을 준비 때도 문법, 독해 위주가 아닌 '입'으로도 충분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완전 천천히 조금씩 하고 있어서 시간이 많이 걸린답니다 ;;;; 


2. 스킬업 (Skill Up)

스킬 업에는 많은 것을 포함합니다. 예시로 각종 자격증, 목공, 네일 아트, 협상력, 발표 능력, 글쓰기 등 특정 기술을 배우는 것 등이 있습니다. 사실 여기에 언어도 포함되긴 하지만 언어는 워낙 중요하기도 하고 많은 분들이 도전하는 분야라서 위에서 따로 말씀드렸습니다.  


자격증 자체도 중요하지만 저는 자격증을 위해 공부하는 '내용'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격증은 결과물이고요. 이왕이면 공부도 하고 자격증까지 따면 좋지요. 아까 자신을 잘 파악하라고 했잖아요. 저라는 사람을 제가 파악해본 결과 저는 목표가 있어야 하는 사람이더라고요. 목표가 있어야 흔들리지 않고 노력하는 스타일이라 그냥 책보며 교양과 지식을 쌓을 수도 있지만 뭔가 결과물을 내야 공부를 하게 됩니다. 


올해 자격증을 2개를 취득했습니다. 한국코치협회 KAC 코치 자격증, 심리상담사 자격증. 

사람의 잠재력, 자기계발 등에 관심이 있다 보니 '동기부여, 마음' 등에 관심이 가게 됐고 공부를 조금 하게 됐습니다. 더 잘 알고 싶어서요. 

또한 자격증이 아니더라도 리더십 등 보이지 않는 역량을 키우는 것도 모두 자기계발에 포함되며 언젠가 다 써먹을 수 있습니다. 



3. 스펙 쌓기 / 정규 과정 

목적 없는 석사, 박사 등을 쌓는 것이 위험하지만 그럼에도 공부하면 다 쓸데가 있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어쨌든 석박사 하면서 공부를 할 거고, 시험을 볼 거고 논문을 쓸 텐데 다 배우는 게 있겠지요. 


어쨌든 석사를 땄다면 그냥 땄다 해도 분명 거기서 뭘 배웠고 내 현재와 미래로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은 잘 찾아보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배움에는 결코 헛됨이 없으니까요. 


그리고 이왕 공부를 한다면 정규 과정에서 배워 학위를 따는 것이 세상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효율성, 가성비를 따진다면.. 그건 또 다른 문제입니다. 그건.. 스스로 자기 상황에 맞춰 알아서.. 판단하시길. 제가 예전에 러시아어를 배웠었는데 그건 좀 쓸데가 없긴 했습니다... 


3. 마음공부

내 마음을 챙기는 것도 자기계발입니다. 좋은 학교, 좋은 직장, 자격증 많으면 뭐합니까? 이거 다 가져도 공허하고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인생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란 인간을 이해해야 합니다. 나의 마음을 진단해보고 공허, 불안, 분노 등이 많다면, 왜 이런 감정을 내가 느끼고 있는지 track 해보고, 과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관련 심리학 책도 읽어보고, 유튜브 등에서 강의도 듣고, 다큐멘터리도 봐보고 하면 조금은 '내가 이런 케이스' 일 수도 있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거기서 출발하면 됩니다. 저도 책, 강의 등에서 나를 이해하는데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또 여기서 중요한 것은 책 보고 공부만 해서는 안되고, 뭐가 문제인지 파악하고 그럼 어떤 식으로 내 사고를 바꿔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은... 솔직히 고통스럽고 불편하고 힘듭니다. 게다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내가 바뀌는 건지도 잘 모릅니다. 중간에 포기해서 변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변화했다고 생각했는 어느 순간 보면 제자리인 자신을 발견 할 수도 있습니다. ㅜㅠ 


성장에는 고통이 따르지만 그 고통을 이겨낸 만큼 성장하는 게 인생입니다. 

네... 세상에는 공짜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원한다면 제대로 알고, 실천하고, 실패하고, 다시 수정하고 다시 노력하고 한... 10년 하다 보면 조금 바뀌어있는 자신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
-괴테-



진짜 '내적 변화'라는 것은 너무 얻기 어려운 것 같아요... 고통과 시간이 수반됩니다.  아픈만큼 성숙... 크헉... 


4. 독서

제가 예전에 그래도 세계 명작 책을 그래도 읽긴 읽었는데요. 솔직히 기억이 거의 안 나요. 읽을 때도 감흥도 별로 없었고요. 그런데 요즘 정말 고전 등을 일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솟아오르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모든 자기계발을 한꺼번에 할 수 없으니 우선 관심 있는 분야부터 찾고 있는데 꼭 다시 읽을 예정입니다. 죄와 벌, 안나 카레리나, 데미안, 전쟁과 평화 등이요. 


여러분도 지금 관심 있는 분야 책을 1권 골라서 읽기 시작해보세요. 예전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배우고 느끼면서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5. 운동

운동 정말 중요합니다. 여러분 자기계발을 하기 위해서 '운동'이라는 자기계발은 필수입니다. 왜냐면 

수능만 체력전이 아니라 성공이 체력전이거든요. 인생이 체력전입니다. 


건강 없으면 여러분하고 싶은 거 절대 못합니다. 회사 끝나고 집에 와서 하고 싶은 거 해야 하는데 체력 없음 집에 와서 그냥 쉬고만 싶어 집니다. 저는 진짜 하고 싶은 게 너무너무 많은데 머리의 한계는 어쩔 수 없다 치더라도 몸이 힘들어서 못하는 상황은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엇을 하려고 건강을 챙기는 것도 있지만 그냥 건강한 것 자체가 활력 있는 삶을 만들기 때문에 기분 좋게, 즐겁게 살려면 7일 중에 2~3일에 40분은 꼭 운동하세요! 꼭 헬스장 안 가도 산책, 걷는 것도 되니까요. 


존 레이티 하버드대 임상정신과 교수는 운동은 정신과 의사들의 꿈의 치료 방법이라고 합니다. 운동은 불안장애, 우울증, 일반적 스트레스 등 모든 정신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아래 최인철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님의 강의 9분 9초부터 봐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qje0g8t_teM


저도 운동하면 스트레스가 배설되는 느낌이 들어 리프레시가 됩니다.


6. 여행

여행에서 배우는 건 정말 정말 많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는 것, 새로운 것을 보는 것 자체가 우리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게 해주는 눈을 길러줍니다. 우리와 다른 문화생활 방식 가치관을 보면서 '다르다'는 것은 인정하는 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웅장한 자연환경에서는 영감을 받거나 힐링이 되고, 그 나라 유적지, 박물관에서는 세계 역사도 배우고, 맛난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지친 일상을 벗어나는 여행은 삶에 활력을 주며 이 또한 자신을 확대하고 확장하는 길입니다. 


6. 취미생활 -  배우고 싶은 거, 좋아하는 거, 하고 싶은 거 아무거나

배우고 싶은 거 아무거나 하는 것도 자기계발입니다. 스킨 스쿠버, 피규어 수집, 프라모델 조립, 아프리카어, 화장하는 것, 가구 만들기, 도자기 만들기, 청소하기, 만화책 읽기 등 남들이 그거 왜 해? 라고 생각하는 것들도 나만 좋으면 자기계발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좋아하 는 것 아무거나, 하고 싶은 거 아무거나 하는 것이 자기계발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팍팍한 현실 속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무엇인가를 한다는 것 자체가 위로가 되고 삶의 활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른 건 다 안 하더라도 좋아하는 거라면 피곤해도 언제든지 기분 좋게 그 일에 몰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다 보면 욕심이 생겨서, 더 하고 싶고 더 잘하고 싶게 되고 그러다 보면 자신의 취미활동에 자신만의 전문성과 인사이트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화장 잘하는 법을 유튜브로 설명해도 되고 목공 일을 배워 집에 놓을 가구를 만들 수도 있고 네일 아트를 자기 손에 하다가 자격증 따고 샾을 하나 차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책 읽는 것을 좋아하다가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담아 다양하게 책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주는 팟캐스트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취미는 취미로 남을 수 있지만 좋아하는 일에 전문성을 붙어 자신의 생계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내가 배우고 싶은 거 하고 싶은 거 아무거나도 다 나의 전문성이 될 수 있답니다.
 이게 자기계발이지 뭐예요. 

꿩먹고 알먹고, 도랑치고 가재잡고, 님도 보고 뽕도 따고 ^^



자기계발의 결과

1. 자생력, 전문성이 길러집니다.

100세 시대, 언젠가 조직에서 나와 '자신의 일'을 해야 할 시기가 도래합니다. 자기계발을 통해 나를 알고, 스킬 등을 길러 놓으면 제2의 직업과 연결되는 접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내적 외적 건강한 인생이 가능합니다.

자기계발은 마음의 성장, 외적으로 성장 모두를 의미합니다. 물론 성장하면서 더 고통 받다가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ㅡㅜ


3. 후회없는 인생이 가능합니다.

결과가 어찌됐건 그래도 노력했으니까, 나름 최선이란걸 해봤으니 후회가 100% 없을 순 없으나 적을 것 같습니다.  눈 감을 때 인생에서 도전 한 것보다 하지 않은 것을 더 후회한다고 하니까요. 


4. 행복한 인생이 가능합니다.

나 자신을 알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 그 일을 하면서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면? 하기 싫은 일을 생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는 것보다는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5. 몰랐던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것 저것 배우다 보면 특정 영역에 더 관심있어하고 그것을 노력해서 잘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노력하는 시간에는 많은 순간이 피곤하고 짜증 나고 되는 것 같지도 않고 '내가 이걸 왜 하고 있나'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힘든 건 사실입니다. 없던 것을 만들어야 하고 있던 것도 없애야 할 때가 있으니 뼈를 깎는 고통도 수반되겠지요. 


하지만 필요하다면, 해야 한다면, 하고 싶어서 하다 보면 분명 뭔가 달라져있는 자신을 어느 순간 발견할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이를 즐기면서 하는 방법을 찾아낸다면 그럼 누가 뭐라고 평가해도 나 스스로 만족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감을 때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 인생, 하얗게 불태웠다. 후회는 없다. 잘 살다 간다. 
출처: 구글 이미지

매거진의 이전글 개, 아이, 어른의 상처와 치유의 과정- 5가지 공통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