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 오브 킹스'의 원작을 찾아서

THE LIFE OF OUR LORD

by 애니마리아



올해 부활절 전후 화제의 영화가 언급되었다. 한국인 감독의 용기와 과감한 도전으로 한국이 아닌 북미 흥행 1위(한국 제작사 영화 중)를 차지했다며 뉴스에서 관련 기사가 쏟아졌다. 나와는 아무런 연고가 없지만 종교 영화, 비주류 내지는 소수 민족의 애니메이션이라는 편견을 깬 메이드 인 코리아 영화가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사실에 뿌듯해지는 기분이었다. 게다가 좋은 연기력으로 호평을 받은 배우들이 많이 나와 한국에서 개봉하면(7월 18일 예정) 꼭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피어스 브로스넌(007 시리즈, 맘마미아)-빌라도 역


우마 서먼(펄프 픽션, 킬 빌)-캐서린 디킨스 역


오스카 아이작(스타워즈 시리즈, 듄)-예수 그리스도 역


케니스 브래너(토르, 오리엔트 특급 살인)-찰스 디킨스 역


벤 킹슬리(간디, 쉰들러 리스트)-카야파(유대인 대사장) 역


마크 해밀(스타워즈, 배트맨)-헤롯 왕 역


포레스트 휘태커(블랙 팬서)-베드로 역




한국어 더빙판에 나오는 성우 라인업을 보니 연기파 배우들이 많아서 기대가 된다. 양동근(베드로), 이하늬(캐서린, 성모 마리아), 진선규(예수), 차인표(빌라도), 권오중(헤롯왕), 이병헌(찰스 디킨스) 등이 영화의 감동을 전한다고 한다.



해외의 호평을 받는다고, 흥행이 되었다고 무조건 좋은 작품은 아니지만 크리스천으로서 고전 중 고전으로 꼽히는 복음 이야기가 세상의 복음을 전하고 많은 주목을 받는 것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다. 개인적으로는 영화(KING OF KINGS; A Story Told by Charles Dickens)와 별개로 각색의 뿌리가 된 찰스 디킨스의 작품을 보고 싶었다. <The Life of Our Lord>, 직역하면 '우리 주님의 생애'인데 한국어 번역본은 <예수의 생애>로 주로 출간되어 있다.



<위대한 유산>, < 올리버 트위스트> 등의 고전으로 널리 알려진 찰스 디킨스는 사실 이 책을 출판할 생각이 없었다. 어린 자녀를 위해 1846년부터 1849년 사이, <데이비드 코퍼필드>를 쓰던 시기에 쓴 것이었다. 우여곡절 끝에 이 책이 처음으로 출판된 것은 디킨스 사망(1870) 한 지 64년 후인 1934년이다.







"It was not for profit, not for publicity, but as a domestic and paternal privilege that Charles Dickens took up the most lucrative pen in the literature of this day and dedicated it freely to the brief and earnest manuscript printed for the first time in this unusual little book."(p. 5/The Life of Our Lord)
찰스 디킨스가 가장 수익성 있는 작가로 자리매김한 그 시기에 그는 돈을 벌기 위해서라거나 세상의 관심을 받으려고 이 이야기를 쓴 게 아닙니다. 한 아버지의 특권으로 간단하지만, 진심 어린 마음으로 자유로이 원고를 쓰는 데에 정성을 들였습니다. 이 원고는 이렇게 작고 특별한 책으로서 세상에 처음 나오게 된 것이죠.

출판사의 메모 5쪽 중에서/예수의 생애



일종의 가보처럼 내려오던 원고는 후손에 의해 세상의 빛이 되고자 한 예수님의 생애를 전하며 또 하나의 복음 역할을 하게 되었다. 종교에 상관없이 고전으로서 삶의 지혜가 담겨 있으며 찰스 디킨스의 자상하고 따뜻한 조언과 통찰을 접하며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아버지의 마음으로 쓴 희생과 용서, 사랑을 몸소 실천한 사람의 이야기는 험한 세상에서 중심을 잡고 현명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길 바라는 부모의 마음을 대변하기에 충분하다. 이미 복음의 대부분을 알고 있는 신자라도 초심으로 돌아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의미 있는 삶을 위해 디킨스의 필적을 따라가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성경이 부담스럽다면 찰스 디킨슨의 작은 책을 통해 한 성인을 알아가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His purpose was to teach his children about the life and history of Jesus Christ, champinoing the virtues of mercy and forgiveness.

찰스 디킨스가 이 책을 쓴 목적은 예수님의 생애와 역사를 가르치며 자비와 용서라는 덕목을 알려주고자 함이었다.
5쪽/The Life of Our Lord



900%EF%BC%BFCYMERA%EF%BC%BF20250531%EF%BC%BF033415.jpg?type=w1






movie_image.jpg?type=w640_2


킹 오브 킹스감독장성호출연피어스 브로스넌, 오스카 아이삭, 케네스 브래너, 우마 서먼, 마크 해밀, 포레스트 휘태커, 벤 킹슬리, 로만 그리핀 데이비스개봉 2025.07.01.(출처:네이버)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다른 길이 열려 그곳으로 가 보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