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돈을 모으지 못하는 다섯 가지 이유

돈의 속성

by 안상현

가장 많은 핑곗거리


돈을 모으지 못하는 사람의 가장 많은 핑곗거리는 소득이 적어서 쓸 돈도 모자라다는 것입니다. 제가 딱 이랬습니다. 과거 제가 비영리단체에서 일한 적 있습니다. 100만 원도 안 되는 급여를 받다 보니 "소득이 너무 적어 쓸 돈도 모자란다."라는 말이 저절로 나왔습니다. 쓸 돈도 없는데 무슨 저축이냐는 의미입니다.


돈 쓸 곳은 많은데 수입은 적고, 그나마 돈이 남아도 투자하기엔 턱없이 적은 돈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전혀 모으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사람들이 급여가 많아지면 저축을 잘하게 될까요? 안타깝게도 똑같은 말을 할 것입니다. 소득이 늘어난 만큼 소비도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저축이나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수입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생활태도입니다. 사장들의 사장으로 유명한 김승호 회장이 쓴 <돈의 속성>에 나오는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사람, 즉 부자가 될 수 없는 다섯 가지 유형입니다.



첫 번째,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


절대 미래 소득을 가져다 현재에 쓰면 안 됩니다. 신용카드 대신 직불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사용을 중지하고 직불카드나 현금을 사용하면 당장 이번 달부터 지출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물건을 부주의하게 매번 잃어버리는 사람


물건이나 상품이 무생물이라는 생각에 함부로 다루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물건은 자연의 재료와 인간의 시간이 합쳐져 생겨난 생명의 부산물입니다. 모두 생명으로부터 나온 것들입니다.


정말 이렇습니다. 찐 부자들은 물건을 함부로 다루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한 물건도 참 많습니다. 물론 돈이 넉넉해서 고급스러운 물건을 구매했기 때문이지만, 가격에 상관없이 물건 다루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또한 그냥 '원하니까' 사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사용 후 제자리에 넣어두고, 청소나 관리가 필요한 물건은 닦아서 정리합니다. 가끔 쓰는 물건은 포장해서 먼지 묻지 않게 보관합니다. '부'는 물건이라도 존중하는 사람에게 붙습니다. 재물의 형태는 결국 물건이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작은 돈을 우습게 아는 사람


작은 돈은 큰돈의 씨앗입니다. 큰 자본이 될 어린 돈이기 때문에 그 씨앗을 함부로 하는 사람이나 아이를 돌보지 않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키우지 못합니다. 작은 돈을 모아 종잣돈을 마련하는 것이 성공의 기초입니다. 모든 투자는 작은 돈에서 시작합니다.



네 번째, 저축을 하지 않는 사람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라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은 부자가 되는 비결에 대해 "저축하고 투자하라. 또 저축하고 투자하라!"라고 저축을 강조했습니다.



다섯 번째, 투자에 대한 이해가 없는 사람


모든 투자는 작은 돈에서 시작하고, 자산이 모이면 투자를 해야 합니다. 투자하지 않은 돈은 '죽은 돈'입니다. 장롱에 넣어 둔 현금은 인플레이션이라는 독을 먹고 서서히 죽어버립니다. 투자에 대한 이해나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 돈이 가면 홀로 죽거나 기회만 생기면 탈출해 버립니다. 결국 주인 품을 떠납니다. 그래서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신용카드 사용하는 사람, 물건 부주의하게 잃어버리는 사람, 작은 돈 우습게 여기는 사람, 저축하지 않는 사람, 투자에 대한 이해가 없는 사람 등 이런 사람들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고 합니다. 돈이 우연히 들어와도 결국 돌아서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된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두 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절약과 투자입니다. 이것을 생활화한다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부자가 되는 속도의 차이일 뿐입니다. 속도를 높이는 방법은 잘 아실 겁니다. 소득과 저축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주식투자는 아름다운 노후의 희망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