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하느님의 현존을 연습하려면 마음을 비워야 합니다

나다움 레터

by 안상현


"하느님의 현존을 제대로 연습하면 온전히 영적인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자면 마음은 다른 모든 것을 비워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느님께서는 우리 마음을 온전히 소유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분께 속하지 않는 것들을 다 비워내지 않으면 그분은 우리 마음을 온전히 소유하실 수가 없고, 그러면 원하시는 대로 행하실 수가 없는 것이지요."


- <하느님의 현존 연습>, 로랑 형제


마음을 비운다는 것이 무엇일까요? 인간은 마음을 비울 수 있는 것일까요? 살아 있는 동안 마음을 비우기는 어렵습니다. 늘 무언가가 가득 찹니다. 가만히 있어도 우리 마음은 생각과 감정 그리고 기억으로 금세 채워지기 때문입니다.


억지로 마음을 비우는 노력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옵니다. 당장 실험으로 입증할 수 있습니다. 지금 커다란 흰곰을 떠올려 보세요. 그리고 3분 동안 절대로 그 흰곰을 머릿속에 떠올리면 안 됩니다. 반드시 다른 생각으로만 채워야 합니다. 한번 해보세요.


결과는 어떨까요? 수차례 흰곰이 스쳐 지나갑니다. 지속적으로 다른 생각을 떠올리다가도 흰곰이 불쑥불쑥 떠오릅니다. 생각하지 말라는 것은 오히려 더 떠오르기도 합니다.


7살 딸아이는 자기가 먹고 싶은 음식이 떠오르면 그 생각을 떨치지 못합니다. 먹을 때까지 계속 생각하고, 달라고 요구합니다. 만약 제가 강하게 제지하면 오히려 더 먹고 싶어 안달합니다. 사람의 마음, 즉 생각과 감정은 스스로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통제 가능한 영역은 오로지 그 생각만 하는 편이 낫습니다.


여기서 힌트를 얻게 됩니다. 우리 마음을 '하느님이 온전히 소유하게 만드는 방법'은 수시로 하느님과 함께 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하든, 어디에 있든 늘 하느님이 함께 한다는 것을 의식적으로 떠올리는 것입니다. '마음을 비우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마음으로 채워 넣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느님의 현존 연습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듯합니다. 몸 근육을 훈련을 통해 강하게 단련하듯, 하느님의 마음으로 생각 근육을 단련하는 것입니다. 하루에 10분 연습이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납니다.


마음이 편안할 때는 좀 더 하느님의 현존 연습이 쉽습니다. 마음이 불편할 때가 문제입니다. 하느님의 '하'자도 떠오르기 싫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대로 하느님의 현존 연습을 하면, 좋을 때나 안 좋을 때나 '감사 기도'를 하는가 봅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주식투자 3년 만에 깨달은 장기투자의 세 가지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