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선생이란?

나다움레터

by 안상현

훌륭한 선생의 2가지 조건


학교는 배운 후 실행하지만, 사회는 실행 후 배운다. 그래서 사회에서는 배움을 얻는데 혹독한 가치를 지불한다. 이런 점을 개선하려고 뒤늦게 공부를 하려고 선생을 구하는 사장들이 있다. 사장들은 선생을 찾을 때 반드시 두 가지를 살펴본 후 결정해야 한다.


첫째, 그 선생이란 사람이 상대를 자신의 안에 가두려는 사람인가 살펴야 한다. 가둔다는 의미는 이 사람이 평소 '내가 누구를 성공시켰다'라고 자랑하는 소리를 한다면 가두는 선생이다. 그가 그 공을 취하려 한다면 실제로는 작은 사람이다.


또는 내가 다른 선생을 찾아가거나 소개해 준 분과 따로 연락하는 것을 서운해 하면 가두는 사람이다. 가두는 선생의 특징은 제자들이 자기 없이 성장하는 것을 가장 싫어한다.


둘째,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는지 살펴야 한다. 선생이 가장 부끄러울 때는 제자들이 묻는 것에 대답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더 부끄러운 짓은 모르는 것을 아는 척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제자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할 수 있다. 훌륭한 선생은 자신의 전문성과 실제 경험 안에서 가르쳐야 한다.


정말 좋은 선생은 여러분이 제자 됨을 자랑할 뿐, 내 덕에 성공한 사람이라 자랑하지 않는다. 그의 경쟁자에게 배우는 것조차 기쁘게 이해해 주는 사람이다.


참고문헌 : 김승호, <사장학개론>


#사장학개론 #김승호 #돈의속성 #추천도서

keyword
작가의 이전글누군가를 도와야 한다면 (김승호, 사장학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