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Dec 06. 2016

운명을 거스르는 자

재능코치연구소

나의 사주에는 아이 자리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얼마전 너무 예쁜 딸을 낳았다. 무슨 뜻일까? 사주만으로 인생을 다 설명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나와 함께 사주 컨설팅을 진행하는 이대섭 대표의 말에 의하면 사주 정보만으로는 30% 맞춘다고 한다. 나머지는 상담을 통해 보완한다. 나머지 70% 중 30%는 환경이다. 어떤 부모 밑에서 어떤 환경 속에서 성장했는지. 나머지 40%는 본인의 의지, 다른 말로 마인드이다.

다르게 비유하자면 사주는 씨앗(30%)이고, 어떤 환경(30%)에 뿌려졌는지 중요하며, 그 씨를 키우고 가꾸는 농부의 마인드(40%)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결국 사주 분석만으로는 통계적인 흐름을 알 수 있고, 그 흐름에서 상중하에 해당하는 위치는 상담을 거쳐야 짐작할 수 있다.

타고난 사주가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지만, 내가 환경을 어떻게 만들고, 나의 마인드를 어떻게 만들어 가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운명을 개척할 수 있다.

반면 팔자대로 사는 사람은 결국 어떻게 죽을 지도 예측이 된다. 아무런 변화의 노력, 성장의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통계적 흐름에 따라 살아가다 마감할 것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숙제(업보)를 다하지 못한채 마감하면 그 업보가 대물림 된다. 그 다음 세대의 숙제로 남는 것이다.

이제 선택만 남았다. 내 운명을 개척한다는 뜻은 무모한 도전을 해야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내가 살아가는 동안 가장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만들고자 함이다. 또한 주어진 환경의 소중함과 주변 사람들에 대한 감사함을 깨닫기 위함이다.

내가 이땅에 태어난 것이 축복된 일임을, 그리고 나에게 주어진 환경이 축복임을 깨닫는 것, 이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각자의 숙제를 푸는 첫 단추이다. 당신은 오늘 어떤 길을 선택을 할 것인가, 그 선택에 따라 나의 운명이 바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가오는 2017년 어떻게 준비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