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Jun 05. 2024

매일 실천 가능한 글쓰기 습관

글쓰기마인드


글을 잘 쓰기 위한 좋은 습관으로서 매일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01 일기

가장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글쓰기입니다. 남에게 보여주지 않으니 더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하루를 마무리하며 기억에 남는 경험, 생각, 느낌을 기록합니다. 감사일기, 세줄일기 등 형식에 맞춰 글 쓰는 연습도 가능합니다.     


02 독서

인풋이 있어야 아웃풋도 있습니다. 글을 잘 쓰려면 많이 읽어야 합니다. 옛말에 다독, 다작, 다상량을 기본으로 여겼음을 떠올립니다. 가령 ‘하루 10분 독서’처럼 매일 책을 손에서 놓지 않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독서의 개념을 바꿔야 합니다. 책을 읽는 이유는 글을 쓰기 위함입니다.     


03 프리라이팅(Free Writing)

『아티스트 웨이』에서 소개된 ‘모닝페이지’가 대표적인 프리라이팅입니다. 머리맡에 노트와 펜을 준비한 뒤 잠에서 깨면 바로 떠오르는 대로 글을 써 내려가는 글쓰기 방식입니다. 제한된 시간(예: 10~15분)을 정하고 주제나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생각나는 대로 글을 씁니다. ‘이런 글이 무슨 도움이 될까?’ 의구심이 생길 겁니다. 해봐야 무슨 의미인지 알 수 있습니다.     


04 취미

책을 읽다, 영화를 보다, 그림을 감상하다, 음악을 듣다가 그리고 일상에서 문득 떠오른 생각을 메모하는 글쓰기입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글로 옮기는 것입니다. 가령 책을 다 읽고 리뷰하지 않아도 됩니다. 1페이지를 읽고 느낀 바가 있으면 그걸 기록합니다.     


05 특정 주제 글쓰기

한 가지 주제를 정하고 글 쓰는 연습을 합니다. 앞서 취미, 영화, 책, 음악 등 다양한 활동을 글로 메모하는 방식을 이야기했습니다. 여기서 발전시킨 글쓰기로, 여러 개 메모를 작성해보면서 좀 더 글을 쓰고 싶은 주제를 선정합니다. 물론 몇 편 쓰다가 마음이 바뀌면 다른 주제로 이어서 글을 씁니다.     


06 기록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스마트폰 메모장이나 작은 노트에 기록하는 습관입니다. 아이디어에 관해 키워드 중심으로 기록해도 효과적입니다. 나중에 메모를 보는 것만으로 당시 생각이 연결되어 떠오릅니다. 카카오톡 등 앱 중에서 목소리를 텍스트로 저장해주는 기능을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07 목표 설정

글을 쓰겠다고 마음먹었다면 매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글 쓰는 습관이 몸에 착 달라붙을 때까지 무언가 쓰기를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나중에 자동으로 글이 써지는 단계까지 밀어붙입니다. 매일 글을 쓰기 위해 목표를 설정합니다. <하루 10분, A4 반장, 100일 동안 글을 쓰기> 목표 설정 시 가장 중요한 기준은 내가 매일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하는 것입니다.     


초보가 글을 잘 쓰는 방법 2단계입니다. 앞서 1단계와 연결지어 활용하면 효과적입니다. 글 쓰는 습관을 길러, 자기 이해 글쓰기를 꾸준히 하면, 메타 인지 능력이 향상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