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Feb 21. 2017

글을 쓰는 이유

재능코치연구소

말하기와 글쓰기는 나의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생각이 먼저 있고, 나중에 말과 글로 표현된다. 평소 이런저런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하고, 자신의 정리된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도 중요한 셈이다.


유시민이 쓴 <표현의 기술>을 보면 본인은 정치적 목적으로 글을 쓴다고 했다.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해서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결국 행동을 이끌고 싶다는 의미다. 반면 소설가 김훈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글을 쓴다고 했다. 글쓰는 목적이 나를 표현하기 위함인 것이다. 의도를 갖고 글을 쓰는지 그렇지 않은지 여부다.


하지만 의도나 목적 없이 쓰는 글은 없다. 일기를 쓰더라도 기록을 하려는 목적 때문이 아닌가. 


나는 세 가지 목적으로 글을 쓴다. 첫째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기 위해서. 둘째 나라는 사람을 알리기 위해서. 셋째 나의 삶을 기록하기 위해서다. 그래서 각각의 목적에 따라 글을 쓰는 방식이 조금 달라진다. 


글을 쓰는 이유는 달라도 결국 행복해지려는 목적은 같을 것이다. 돈을 많이 벌어 행복해지든, 이름을 널리 알려 행복해지든, 아니면 그저 나란 사람을 세상에 드러내는 것에 만족해 행복해지든 상관 없을 것이다. 


당신은 어떤 이유로 글을 쓰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자유로울수록 행복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