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코치연구소
수많은 고객이 방문합니다. 사연도 다양하고 상황도 무척 다양합니다. 하지만 고민의 본질은 비슷합니다. 가족간 갈등 때문이죠. 어디서부터 갈등이 시작될까요? 소통, 즉 대화 방식으로부터 발생됩니다.
성질 급한 엄마는 느려 터진 남편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성질 급한 아빠는 행동하지 않는 아들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생각 많은 아들은 밀어부치기만 하는 엄마가 불편합니다. 조용히 자기 공간에서 놀고 싶은 딸은 주말마다 밖으로 나가는 아빠가 불편합니다. 행동이 앞서는 아빠는 딸이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습니다.
어떠세요?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은 어떻게 대화하고 있나요? 어느 집이나 상황은 비슷합니다. 서로의 역할만 다를 뿐이죠. 결론은 서로의 다름에 대한 이해부족입니다. 대화가 안되는 이유는 다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발생합니다.
내 기준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면 상대방의 상황이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죠. 내가 답답하고 불편하면 결국 상대방도 똑같은 상황입니다. 결국 서로 힘들어지고 불편해지고 싸우고 틀어지는 것입니다.
제가 가족컨설팅을 하는 목적이 여기에 있습니다. 첫째, 나에 대한 이해. 내가 누구인지, 어떤 일을 잘하는지, 무엇을 불편해하고 두려워하는지 등 나를 이해하기 위해서죠. 둘째, 타인에 대한 이해. 내 배우자는 어떤 사람인지, 우리 아이들은 어떤 재능을 타고 났는지 알기 위해서입니다.
가족컨설팅은 이렇게 시작됩니다.
1. 나의 성격 분석을 통해 자기이해를 합니다.
2. 배우자 성격 분석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3. 자녀의 성격 분석을 합니다.
4. 온 가족이 다같이 모여 서로에 대한 이해의 시간을 갖습니다.
가족컨설팅은 통해 소통하는 가족을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소통, 즉 대화가 잘 되는 집안은 화목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빠는 비즈니스가 잘 풀리고, 아이들은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고, 엄마는 자녀교육과 살림, 나아가 본인의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