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마음을 돌보는 글쓰기, 자전적 소설 쓰기

자기이해글쓰기

by 안상현

마음을 돌보는 글쓰기 일곱 번째, 자전적 소설 쓰기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자전적 소설을 써보세요. 때로는 가상의 이야기로 변형해도 좋습니다. 자기 경험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감정을 정리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합니다.


1. ‘자전적 소설 쓰기’란 무엇인가?


‘자전적 소설 쓰기’는 자기 경험, 감정, 생각을 소설 형식으로 쓰는 글쓰기입니다. 단순히 과거를 기록하는 것 이상으로, 자기 삶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새로운 의미를 발견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치유와 성찰을 도와줍니다.


2. ‘자전적 소설 쓰기’가 필요한 이유


1) 자전적 소설은 자기 삶에서 겪은 경험을 기반으로, 상상력을 더해 쓰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일기와 달리, 실현하지 못했던 과거를 재구성할 수 있고, 다가올 미래를 희망 있게 창조합니다.


2) 자기 삶을 삼자 이야기로 재구성하면, 객관적으로 자기 경험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방치했던 감정과 고통을 안전하게 탐구할 수 있습니다. 고통스러운 과거를 다시 꺼내어 보는 게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심리 치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많은 작가가 자전적 소설을 통해 삶의 고통을 극복하거나 새로운 삶의 의미를 발견했습니다.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 조르주 상드의 『인디애나』 등이 있습니다.


3. 실습


1단계: 핵심 경험 정리하기

삶에서 중요한 경험을 선정합니다. 다음 질문을 통해 소재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내 인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사건은 무엇인가?”

“가장 기뻤던 순간은 언제였는가?”

“잊을 수 없는 고통스러운 경험은 무엇인가?”

소재를 정리하기 어렵다면, 태어난 시점부터 지금까지 삶을 시간 순서로 나열해도 됩니다.


2단계: 주인공과 배경 설정하기

자신을 투영한 주인공과 배경을 설정합니다. 주인공의 이름, 성격, 나이 등을 설정합니다. 반드시 자신과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반대되는 캐릭터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가령, 조용하고 차분한 나였다면, 추진력 있고 과감히 행동하는 사람으로 바꿔봅니다.


3단계: 갈등과 변화를 중심으로 플롯 구성하기

이야기의 핵심 갈등을 정의합니다. ‘가족과의 갈등’이나 ‘이루지 못한 꿈을 향한 도전’ 등 중심 이야기를 구성합니다. 보통 감동적인 영화나 드라마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갈등을 해소하며 멋진 결과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갈등은 늘 존재하고, 변화를 통해 그걸 극복하면 카타르시스를 제공합니다.


4단계: 창의적 허구 추가하기

상상력을 동원해 이야기를 풍성하게 꾸밉니다. 바라는 모든 걸 여기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5단계: 이야기 마무리하기

주인공의 변화를 통해 결말을 완성합니다. 결말에서 주인공의 내적 성장을 드러냅니다. 잘 살아온 현재 내 모습일 수 있고, 그토록 바라는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결말은 무엇이든 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4. ‘자전적 소설 쓰기’의 효과

1) 자기 경험을 이야기로 재구성하면서, 표현하기 힘들었던, 나도 모르게 감추었던 감정을 풀어낼 수 있습니다. 고통스러운 경험도 새롭게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현실과 상상을 결합하며 창의성을 계발하는 계기가 됩니다.

3) 자기 이야기를 한 편의 소설로 완성하면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습니다.



『소심한 중년은 안전한 투자에 끌린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8263982


『마음을 돌보는 7가지 글쓰기』

https://sh0431.upaper.kr/content/1183047


『글쓰기로 나를 찾다: 자기 이해 글쓰기의 힘』

https://sh0431.upaper.kr/content/1182651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글쓰기는 강약이 생명이다